경영과학 적용사례 5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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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과학 적용사례 5가지
목차
1. 경영과학 의사결정 모형 사례
2. 카네기 모형 사례
3. 점진적 의사결정 사례
4. 쓰레기통 모형
5. 당면과제 검토방식
본문내용
1. 경영과학 의사결정 모형 사례

항공사들은 비행 계획을 세우고 시간을 조정하는데 엄청난 시간과 에너지를 쏟는다. 그러나 기상악화나 예기치 못한 사건 및 기계적 결함 등으로 인해 어쩔수 없이 비행시간에 차질이 생기곤 한다. 이것은 운항지연과 취소에 의한 항공사의 손실로 이어진다. continental항공사는 승무원의 운항일정 변경사항을 그때그때 처리하고 조종사와 승무원들을 재빨리 그리고 손실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재배치할 수 있는 방법을 원했다. 승무원들을 빨리 재배치함으로써 항공사는 추가적으로 운항이 지연되거나 일정이 취소되는 것을 막을 수 있고 출발과 도착 시간을 더 잘 맞출 수 있으며 승객들에게 좋은 인상을 남기게 할 수 있고 비용을 줄일 수 있게 된다.

승무원의 배치와 재배치 문제는 승무원에게 요구되는 여러 가지 자격조건 예를 들면 조종사가 비행자격을 갖고 있는 기종인가 특정 공항에 착륙할 수 있는 자격이 있는가 국제노선 승무원들이 그 나라의 언어를 구사할 수 있는가 승무원들이 선호하는 생활의 질적인 요소는 무엇인가 등 에 의해 제약을 받는다 게다가 수많은 정부 규제를 비롯하여 노동법에 의해 정해진 연속 근로 허용 시간이나 날짜 같은 것도 고려해야만 한다. 컴퓨터로 프로그램화된 의사결정지원 시스템이 없었다면 continental 항공사는 운항 차질 문제에 따른 새로운 운항계획을 짜기 위해 일일이 수작업해야 했을 것이고 그렇게 했다면 고려해야 될 수 없이 많고도 복잡한 요인들 때문에 웬만한 차질에도 며칠씩 걸렸을 것이다 관리자들과 승무원 운항일정 조정담당자들은 caleb technology사와 공동으로 모든 법적 규제와 정부 규제 승무원 자격조건 승무원들의 취향 등을 고려하는 컴퓨터 시스템인 crewsolver를 개발했다. 이 시스템에서는 수학 공식을 이용해 세가지 가능한 방법을 만들어 낸다 9월 테러를 포함해서 네 가지 중요한 운행차질을 복구하기 위해 crewsolver를 사용한 결과 2001년에 약 4000만 달러를 절약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테러 이후의 복구문제는 continental사나 caleb사가 예상한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운항취소와 변경 문제를 다루어야 했다. 그러나 이 시스템은 17분도 안 걸려 최적의 해결안을 내놓았다. 이로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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