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교과교육평가]도덕과평가(도덕교육평가)의 기준, 도덕과평가(도덕교육평가)의 내용, 도덕과평가(도덕교육평가)의 방법, 도덕과평가(도덕교육평가)의 현황과 문제점, 도덕과평가(도덕교육평가)의 방향과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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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도덕과평가(도덕교육평가)의 기준
1. 도덕과 인지적 영역의 평가 기준
1) 지식단계
2) 이해단계
3) 적용단계
4) 분석단계
5) 종합단계
6) 평가단계
2. 도덕과 정의적 영역의 평가 기준
1) 감수단계
2) 반응단계
3) 가치화단계
4) 조직화단계
5) 인격화단계

Ⅲ. 도덕과평가(도덕교육평가)의 내용
1. 인지적 영역의 평가
1) 도덕적 지식의 평가
2) 도덕적 사고력(혹은 판단력)의 평가
2. 정의적 영역의 평가
1) 도덕적 신념의 평가
2) 도덕적 태도의 평가
3) 신념 혹은 태도 평가 기준의 합리성
4) 정의적 영역의 평가 방법
3. 행동적 영역의 평가
1) 관찰에 의한 평가
2) 자기보고에 의한 평가

Ⅳ. 도덕과평가(도덕교육평가)의 방법
1. 도덕과의 특성과 평가의 방향
1) 전인적 관점의 평가
2) 학습의 유의미성
3) 교수와 평가의 일원화
2. 도덕과의 통합적 평가 방안
1) 성취 기준
2) 평가 기준
3) 평가 문항 개발과 평가의 유의점

Ⅴ. 도덕과평가(도덕교육평가)의 현황과 문제점

Ⅵ. 도덕과평가(도덕교육평가)의 방향과 관점
1. 학생에 대한 평가이기보다는 도덕과 교육 활동의 평가이어야 한다
2. 도덕과 평가는 교육적 가치의 판단 활동이어야 한다
3. 교육 활동에 도움을 주는 평가이어야 한다
4. 평가 자체가 교육적이어야 한다
5. 기타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 평가의 의미를 좁은 의미로 한정할 때, 그것은 수업 목표가 학습 지도를 통해 어느 정도 실현되었는가를 확인하는 과정을 말한다. 따라서 도덕과 교육의 평가도 도덕과 수업을 통해 학습 목표의 달성 정도를 확인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오늘날 교육에서 평가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높다. 그러므로 현행 교육을 통해서 실현하고자 하는 소기의 목적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평가의 제 모습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에는 도덕과의 평가도 예외가 될 수 없다. 도덕과 교육의 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그 일반적 특징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도덕과 평가의 특성은 주로 무엇을 어떻게 평가해야 할 것인가와 관련되어 있다.
도덕과 교육에서의 평가의 위치는 도덕과 교육의 과정과 관련지어 규명되어야 한다. 타일러(Tyler)는 교육의 과정을 교수 목표의 설정, 학습 경험의 선정과 조직, 교수·학습 과정의 투입, 교육 평가의 4단계로 나눈다. 이를 통해 보면 교육 평가는 일정한 내용의 학습 과제가 교수·학습의 과정을 거쳐 실행되고 그 후 그 결과나 성과를 점검, 확인하기 위하여 최종적으로 행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대부분의 평가가 이와 같은 성격이 강하다.
그러나 이 4단계의 과정은 철저하게 독립적으로 실행되기보다는 상호 유기적 관련성 하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그 중에서 특히 평가 활동은 교육과정의 성과를 마지막으로 확인하는 과정으로서 그 결과는 수업 목표의 설정과 교수, 학습 활동의 자료 제공, 방법의 선택, 방향
참고문헌
김회식·소권호·박익종 : 도덕과 교육론, 서울 형설출판사, 1997
국립교육평가원 :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6
강승호 외 : 현대 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1996
고대혁 외 : 도덕과 수행중심 평가, 학문출판, 2001
남궁달화 : 도덕교육과 수행평가, 서울 교육과학사, 2000
방순동 : 교육평가, 서울 법문사, 1985
박병기․추병완 : 윤리학과 도덕교육, 서울 도서출판 인간사랑,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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