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연동화(동화구연)의 목표와 요소, 구연동화(동화구연)의 준비, 구연동화(동화구연)의 자세, 구연동화(동화구연)의 제스처, 구연동화(동화구연)의 효과, 구연동화(동화구연)의 유의사항, 구연동화(동화구연)의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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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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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구연동화(동화구연)의 목표
1. 말하기․듣기의 기능 수행을 가능하게 한다
2. 읽기․쓰기의 본질과 구조를 이해하게 한다
3. 문학 작품의 감상력을 높인다
Ⅱ. 구연동화(동화구연)의 요소
Ⅲ. 구연동화(동화구연)의 준비
Ⅳ. 구연동화(동화구연)의 자세
1. 청자를 의식하지 말라
2. 목소리를 살려라
3. 옷차림은 구연 내용을 고려하라
Ⅴ. 구연동화(동화구연)의 제스처
1. 제스처의 목적
2. 제스처의 의의와 분류
3. 제스처 사용의 기본 원칙
1) 자연스러울 것
2) 대담하고 웅장할 것
3) 꼭 필요한 부분만 사용
4) 말과 제스처의 내용이 동일
5) 너무 많이 움직이는 것도 좋지 않음
6) 눈의 시선은 항상 손을 따라가야 함
7) 마이크를 건드리지 않도록 조심
4. 제스처의 실제
1) 복장
2) 몸가짐
Ⅵ. 구연동화(동화구연)의 효과
Ⅶ. 구연동화(동화구연)의 유의사항
Ⅷ. 구연동화(동화구연)의 사례
1. 오소리와 너구리
2. 도둑이 먹은 떡
3. 신호등들의 회의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구연동화(동화구연)의 목표
언어를 올바르게 사용하고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1. 말하기․듣기의 기능 수행을 가능하게 한다
기본 지식과 원리 및 언어 사용의 통합적 활동으로 생각과 느낌을 바르게 표현하고 이해한다.
2. 읽기․쓰기의 본질과 구조를 이해하게 한다
언어에 대한 기본 지식을 익혀 올바른 의사 전달의 기능을 담당한다.
3. 문학 작품의 감상력을 높인다
문학 작품을 통해 작문력을 높이고 아름다운 정서를 풍부하게 하여 상상력을 기르게 한다. 구연의 목표는 전인적인 성장을 돕고 개념적 지식은 물론 언어를 바르게 사용하는 태도 및 습관을 길러주는 정서 함양에 있다.
Ⅱ. 구연동화(동화구연)의 요소
구연의 3요소는 구연자, 청자, 내용이다. 그러나 3요소만 있다고 해서 구연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언제, 어디서도 구연의 요소가 된다. 이를 구연의 5요소라 한다.
Ⅲ. 구연동화(동화구연)의 준비
(1) 장애가 되는 습관은 버림
(가) 언어습관 - 말버릇이나 말투의 나쁜 점 - 필요 없는 말을 반복적으로 삽입하거나, 시청자에게 거슬리는 감정을 유발시키는 뜻 없는 소리
(나) 행동습관 - 무의식적으로 신체의 한 부분을 계속 움직이거나, 전체의 균형이나 조화를
- 참고문헌
-
릴리언 스미드 / 아동문학론, 교학사
석용원 / 동화구연의 이론과 실기, 백록출판사
석용원(1989) / 동화구연교육, 서울장학출판사
엄기원(1992) / 동화구연교실, 서울 지경사
이상현(1987) / 아동문학강의, 서울 일지사
최혜실(2006) /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을 만나다, 삼성경제연구소
황정현 / 동화교육 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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