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연동화(동화구연)의 목표와 요소, 구연동화(동화구연)의 준비, 구연동화(동화구연)의 자세, 구연동화(동화구연)의 제스처, 구연동화(동화구연)의 효과, 구연동화(동화구연)의 유의사항, 구연동화(동화구연)의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구연동화(동화구연)의 목표
1. 말하기․듣기의 기능 수행을 가능하게 한다
2. 읽기․쓰기의 본질과 구조를 이해하게 한다
3. 문학 작품의 감상력을 높인다

Ⅱ. 구연동화(동화구연)의 요소

Ⅲ. 구연동화(동화구연)의 준비

Ⅳ. 구연동화(동화구연)의 자세
1. 청자를 의식하지 말라
2. 목소리를 살려라
3. 옷차림은 구연 내용을 고려하라

Ⅴ. 구연동화(동화구연)의 제스처
1. 제스처의 목적
2. 제스처의 의의와 분류
3. 제스처 사용의 기본 원칙
1) 자연스러울 것
2) 대담하고 웅장할 것
3) 꼭 필요한 부분만 사용
4) 말과 제스처의 내용이 동일
5) 너무 많이 움직이는 것도 좋지 않음
6) 눈의 시선은 항상 손을 따라가야 함
7) 마이크를 건드리지 않도록 조심
4. 제스처의 실제
1) 복장
2) 몸가짐

Ⅵ. 구연동화(동화구연)의 효과

Ⅶ. 구연동화(동화구연)의 유의사항

Ⅷ. 구연동화(동화구연)의 사례
1. 오소리와 너구리
2. 도둑이 먹은 떡
3. 신호등들의 회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구연동화(동화구연)의 목표

언어를 올바르게 사용하고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1. 말하기․듣기의 기능 수행을 가능하게 한다

기본 지식과 원리 및 언어 사용의 통합적 활동으로 생각과 느낌을 바르게 표현하고 이해한다.

2. 읽기․쓰기의 본질과 구조를 이해하게 한다

언어에 대한 기본 지식을 익혀 올바른 의사 전달의 기능을 담당한다.

3. 문학 작품의 감상력을 높인다

문학 작품을 통해 작문력을 높이고 아름다운 정서를 풍부하게 하여 상상력을 기르게 한다. 구연의 목표는 전인적인 성장을 돕고 개념적 지식은 물론 언어를 바르게 사용하는 태도 및 습관을 길러주는 정서 함양에 있다.

Ⅱ. 구연동화(동화구연)의 요소

구연의 3요소는 구연자, 청자, 내용이다. 그러나 3요소만 있다고 해서 구연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언제, 어디서도 구연의 요소가 된다. 이를 구연의 5요소라 한다.

Ⅲ. 구연동화(동화구연)의 준비

(1) 장애가 되는 습관은 버림
(가) 언어습관 - 말버릇이나 말투의 나쁜 점 - 필요 없는 말을 반복적으로 삽입하거나, 시청자에게 거슬리는 감정을 유발시키는 뜻 없는 소리
(나) 행동습관 - 무의식적으로 신체의 한 부분을 계속 움직이거나, 전체의 균형이나 조화를
참고문헌
릴리언 스미드 / 아동문학론, 교학사
석용원 / 동화구연의 이론과 실기, 백록출판사
석용원(1989) / 동화구연교육, 서울장학출판사
엄기원(1992) / 동화구연교실, 서울 지경사
이상현(1987) / 아동문학강의, 서울 일지사
최혜실(2006) /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을 만나다, 삼성경제연구소
황정현 / 동화교육 방법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기획제작] 프리젠테이션 스킬
  • 유의하여야 한다. ▪ 자연스러운 화면 전환 - 반드시 특수효과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 필요할 때에만 사용하여 특수성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 철자법에 유의 ▪ 사전 발표 준비 - 프리젠테이션을 할 장소에서 한번 연습해 보는 것이 좋다. 혹시 기계 조작이 필요한 경우 누가, 어디서, 어떻게 할 것인지 결정, 대기시켜야 하기 때문이다. ▪ 예기치 못한 사태에 대비 - 테크놀로지는 언제 무슨 일이 발생하여 사용하지 못하게 될지도 모른다. 따라서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유의 정│형시(3장 6구 45자, 4음보격)└ 가사(歌辭):고려 말에 경기체가가 쇠퇴하면서 시조가 형태를 갖추어 갈 무렵 나타난 장르로, 조선 시대 주로 사대부들에 의해 본격적으로 창작된 3․4, 4․4조의 연속체 노래3. 해설M. 부인(夫人):남을 높이어 그의 아내를 일컫는 말4. 해설시나리오의 구성 요소1. 해설(解說):첫머리에 제시되는 지시 사항, 등장 인물, 배경 등2. 지문(地文):인물의 동작, 심리, 말투, 표정, 카메라, 조명 효과 등 지시 사항

  • [교양] 박정희생애
  • 준비가 있어야 하고 그러니까 오히려 미국에 알려야 효과적인 대비책을 세울 수가 있지 않겠습니까..김치열 장관의 이 반론에 박동진 외무장관이 편들고 나섰다.미국측에 휴전선의 경계를 강화해달라고 요청하기 위해서라도 조기 에 사태를 통보해야 합니다. 우리가 미국측에 보안을 요청하더라도 그 사회의 체질로 보아 당장 언론에 전달되어 사건발생 사실이 외국언론을 통해서 국내로 들어오게 된다면 국민들이 정부를 어떻게 보겠습니까..몰

  • [국어교육론] 이해론 -듣기
  • 요소만을 추출하여 재구성한 것으로서,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수행될 수 있는 모형이다. 이 모형 중 목표와 진단 단계는 본 수업 시간 이전에 수행되어야 할 사항이고, 평가 단계 역시 형성 평가를 제외하면 실제 한 차시의 수업 상황은 교수-학습 단계에서 이뤄지게 된다.1. 목표목표 설정 단계(교재분석, 교육과정 분석) 교수-학습 목표 설정2. 진단진단 단계(학습 결손 발견 및 처리, 학생 실태 파악) 교수 내용의 선정3. 교수-학습교수-학습단계도

  • [교수화법 수업시연] 2학년 2학기, 넷째마당 - 아름다운 꿈을 가꾸어요
  • 준비하고 노력했던 것만 기억이 나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그래서 좋지 못한 점수를 받거나 다른 사람들이 잘 되었거나, 잘못 되었다고 말해주면 쉽게 수긍할 수가 없었다. 이번 강의와 발표를 통해 여러 사람들에게 세세한 평가와 조언을 얻을 수 있었던 점이 가장 큰 소득이었다. 특히 비디오를 녹화하여 자신의 발표를 직접 본 것이 가장 좋았다. 동영상을 보면서 정말 쑥스럽고 민망하였는데, 다른 동기들이 나의 수업을 바라보았던 그 시각과 비슷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