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수행평가][상대평가][절대평가][형성평가][진단평가]교육평가 양적평가, 교육평가 임의평가, 교육평가 상대평가, 교육평가 절대평가, 교육평가 진단평가, 교육평가 형성평가, 교육평가 수행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 목차
-
Ⅰ. 교육평가 양적평가
1. 양적평가의 개념 및 사례
2. 양적평가의 장점&단점
Ⅱ. 교육평가 임의평가
Ⅲ. 교육평가 상대평가
1. 상대평가의 장점
2. 상대평가의 단점
Ⅳ. 교육평가 절대평가
1. 목표절대평가의 개념
2. 목포절대평가의 발달 배경
3. 목표절대평가의 특징
4. 목표절대평가평가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Ⅴ. 교육평가 진단평가
Ⅵ. 교육평가 형성평가
1. 형성평가의 특징
2. 의의와 함축성
Ⅶ. 교육평가 수행평가
1. 수행평가의 의의
2. 수행평가의 필요성
3. 수행평가의 여러 가지 방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교육평가 양적평가
1. 양적평가의 개념 및 사례
양적 평가는 경험적이고 심층적인 탐구의 전통을 따라 평가대상을 다양한 형태로 수량화하고, 이렇게 수량화된 자료를 가지고 적절한 통계적 방법을 이용하여 기술하고 분석하는 평가전략이다. 이러한 사례로는 교육현장에서의 ‘표준화학력검사’점수를 이용한 학생의 학업 성취 정도를 나타낸 것,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기준으로서 질문의 횟수 및 교사의 질문에 학생수를 나타내는 것을 들 수 있다.
2. 양적평가의 장점&단점
양적 평가를 하게 되면 객관성이나 신뢰성을 상당한 정도로 보장할 수 있고, 그 사용이 간편하고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특정준거에 대하여 구체적이고, 측정가능하며 수량화할 수 있는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다는 제한점도 있다.
Ⅱ. 교육평가 임의평가
평가기준이 객관적이며 과학적인 검토와 연구에 의하여 설정된 것이 아니라, 교사의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판단에 의하여 임의로 설정되고 평가되는 것을 의미한다. 임의평가는 현대적인 교육평가 이전에 사용되었던 평가방법이었다. 단점은 평가의 기준이 교사에 의해 임의로
- 참고문헌
-
박도순 외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문음사, 2003
변찬진 / 교육평가, 서울 학지사, 1996
신동로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2000
서울대학교 사범대학교수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1987
이칭찬·황선경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동문사, 2003
정종진 / 교육평가의 이해, 양서원, 1999
황정규 / 학교학습과 교육평가(개정판), 교육과학사,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김수영, 신동엽을 중심으로 본 1960년대의 참여시 세계
- 놀이지도활동계획안 자연과학놀이 흙이랑 놀자
- 사회복지 전달체계 상의 대표적인 문제점으로 중복과 누락이 있습니다 각각의 개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대표적 사례를 제시하시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수업지도안 -시각장애학교 저시력 학급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
- 통합교육에서의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에서 일반교사(통합학급교사)와 특수교사 중에서 누구의 역할이 더 중요한지에 대해 설명하세요
- 한국 문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발해의 문화의 특징에 대해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발해 문화의 특징을 기술하고,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하였음을 근거를 들어 설명하여 중국의 동북공정을 설명하고 그 논리를 반박하시오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독립운동가 백야 김좌진 장군, 독립운동가 강기동 의병대장, 독립운동가 백범 김구 선생, 독립운동가 우남 이승만 대통령, 독립운동가 동암 김가진, 독립운동가 도마 안중근 의사, 독립운동가 매헌 윤봉길 의사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