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수행평가][상대평가][절대평가][형성평가][진단평가]교육평가 양적평가, 교육평가 임의평가, 교육평가 상대평가, 교육평가 절대평가, 교육평가 진단평가, 교육평가 형성평가, 교육평가 수행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육평가 양적평가
1. 양적평가의 개념 및 사례
2. 양적평가의 장점&단점

Ⅱ. 교육평가 임의평가

Ⅲ. 교육평가 상대평가
1. 상대평가의 장점
2. 상대평가의 단점

Ⅳ. 교육평가 절대평가
1. 목표절대평가의 개념
2. 목포절대평가의 발달 배경
3. 목표절대평가의 특징
4. 목표절대평가평가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Ⅴ. 교육평가 진단평가

Ⅵ. 교육평가 형성평가
1. 형성평가의 특징
2. 의의와 함축성

Ⅶ. 교육평가 수행평가
1. 수행평가의 의의
2. 수행평가의 필요성
3. 수행평가의 여러 가지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교육평가 양적평가

1. 양적평가의 개념 및 사례

양적 평가는 경험적이고 심층적인 탐구의 전통을 따라 평가대상을 다양한 형태로 수량화하고, 이렇게 수량화된 자료를 가지고 적절한 통계적 방법을 이용하여 기술하고 분석하는 평가전략이다. 이러한 사례로는 교육현장에서의 ‘표준화학력검사’점수를 이용한 학생의 학업 성취 정도를 나타낸 것,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기준으로서 질문의 횟수 및 교사의 질문에 학생수를 나타내는 것을 들 수 있다.

2. 양적평가의 장점&단점

양적 평가를 하게 되면 객관성이나 신뢰성을 상당한 정도로 보장할 수 있고, 그 사용이 간편하고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특정준거에 대하여 구체적이고, 측정가능하며 수량화할 수 있는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다는 제한점도 있다.

Ⅱ. 교육평가 임의평가

평가기준이 객관적이며 과학적인 검토와 연구에 의하여 설정된 것이 아니라, 교사의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판단에 의하여 임의로 설정되고 평가되는 것을 의미한다. 임의평가는 현대적인 교육평가 이전에 사용되었던 평가방법이었다. 단점은 평가의 기준이 교사에 의해 임의로
참고문헌
박도순 외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문음사, 2003
변찬진 / 교육평가, 서울 학지사, 1996
신동로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2000
서울대학교 사범대학교수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1987
이칭찬·황선경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동문사, 2003
정종진 / 교육평가의 이해, 양서원, 1999
황정규 / 학교학습과 교육평가(개정판), 교육과학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평가][질적평가][상대평가][절대평가][형성평가][총괄평가][수행평가]교육평가-질적평가, 교육평가-임의평가, 교육평가-상대평가, 교육평가-절대평가, 교육평가-형성평가, 교육평가-총괄평가, 교육평가-수행평가 분석
  • 교육평가 - 질적평가, 교육평가 - 임의평가, 교육평가 - 상대평가, 교육평가 - 절대평가, 교육평가 - 형성평가, 교육평가 - 총괄평가, 교육평가 - 수행평가 분석Ⅰ. 교육평가 - 질적평가1. 질적 평가의 개념 및 사례2. 질적 평가의 장점&단점Ⅱ. 교육평가 - 임의평가Ⅲ. 교육평가 - 상대평가Ⅳ. 교육평가 - 절대평가1. 목표절대평가의 개념2. 목포절대평가의 발달 배경3. 목표절대평가의 특징4. 목표절대평가평가의 장․단점1) 장점2) 단점Ⅴ. 교육평가 -

  • [교육평가][교육][평가][교육평가 제고 방안]교육평가의 정의, 교육평가의 유형과 교육평가의 배경, 교육평가의 요소 및 교육평가의 실태, 교육평가의 문제점 그리고 향후 교육평가의 제고 방안 분석
  • 교육평가의 정의, 교육평가의 유형과 교육평가의 배경, 교육평가의 요소 및 교육평가의 실태, 교육평가의 문제점 그리고 향후 교육평가의 제고 방안 분석Ⅰ. 서론Ⅱ. 교육평가의 정의1. Tyler의 정의2. Cronbach의 정의Ⅲ. 교육평가의 유형1. 평가기준에 따른 유형1) 임의평가2) 상대평가3) 절대평가2. 수업과정에 따른 유형1) 진단평가2) 형성평가3) 총합평가Ⅳ. 교육평가의 배경Ⅴ. 교육평가의 요소1. 타당도1) 내용 타당도2) 구인 타당도3) 예측 타

  • 교육학 수행 평가 - 복사본
  • 양적인 측정에만 치중해 온 평가 방식을 양적 평가라 한다면, 그와 반대로 다소 임의적이기는 하지만, 교수ㆍ학습 과정의 질적인 면을 평가하고 그 과정을 도움으로서 교사 개개인의 자질을 향상시키고 학생 개개인의 교육적 성장을 돕기 위한 평가 방식을 질적 평가라 할 수 있다. 최근에 학생 평가의 새로운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수행 평가’는 질적 평가의 대표적인 예가 된다. 여기서 수행 평가란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지식이나 기능을 나타

  • 교육평가 학교교육과 평가
  • 평가 도구교육목표의 표집방법각 선행기능 행동의 구체적 표본비중을 둔 교과목표의 표본특별한 교수형태에 관계있다고 생각되는 학생변인의 표본학습단위의 위계의 포함된 모든 관련있는 과제의 구체적 표본비중을 둔 교과목표의표본채점절대기준목표지향절대기준절대기준점수의 보고방법하위기능별 개인 프로파일학습위계에 포함된 각 과제에 대한 급락의 개인 점수의 유형목표에 비추어 본 총점 혹은 하위점수 또는 상대기준 평가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평가의 개념2
  • 평가자의 의무로 포함되며 교육의 엄격성과 전문성을 강조한다. 그리하여 평가대상에 대해 가치판단까지 내려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논쟁은 절대적인 정답이 있다보다는 평가하는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평가의 기술 혹은 판단 측면을 강조하는 방식으로 운용되어야 할 것이다.다. 상대주의 절대주의 : 절대주의적 평가는 절대적이고 보편적인 진리, 가치로운 그 무엇이 객관적으로 존재한다고 믿는 입장에서 절대적인 지리를 밝혀내는 데에 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