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개발의 개념과 직업교육의 경로, 인적자원개발과 경제 및 직업환경의 변화, 인적자원개발의 관점에서 본 직업교육실태, 인적자원개발과 직업교육의 과제, 인적자원개발과 직업교육에 대한 시사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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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인적자원개발의 개념과 직업교육의 경로
1. 국가인적자원개발
2. 직업교육 경로

Ⅲ. 인적자원개발과 경제 및 직업환경의 변화
1. 지식기반 경제사회의 진전
2. 세계화ㆍ지구촌 시대의 진전
3. 기술변화로 인한 산업 및 직종구조의 변화
4. 노동시장 및 고용행태의 변화
5. 인구구조의 변화

Ⅳ. 인적자원개발의 관점에서 본 직업교육실태
1. 직업교육의 주체
2. 직업교육의 대상
3. 인적자원활용 측면
4. 인프라 측면

Ⅴ. 인적자원개발과 직업교육의 과제
1. 인적자원개발의 과제
2. 직업교육의 과제
3. 인적자원개발과제와 직업교육과제의 추진원칙

Ⅵ. 인적자원개발과 직업교육에 대한 시사점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국가와 교육 간의 관계는 근대 이후로만 보아도 몇 가지 뚜렷한 변화의 흐름을 보여 주고 있다. 근대적 국민교육이 확립된 이래 교육은 국가의 주요 기능의 하나가 되어 왔으며, 국가는 교육을 통해 비세속적, 종교적 가치까지 추구하는 경우도 발생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교육은 세속화된 근대국가 내에 마지막으로 남은 비세속적 영역의 성격을 지니고 있었다. 이러한 속성의 공교육 체제는 아직도 유럽이나 우리나라 교육제도의 근간을 형성하고 있다. 한편 미국을 중심으로 교육 프러페셔널리즘의 시대가 도래하였다. 교육은 그것이 하나의 프로페션이라는 점에서 국가의 기능이라기보다는 시민사회내의 전문적․자율적 활동에 속하게 되며, 국가는 교육을 지원하되 교육의 자율성을 침해할 수 없다는 관념이 형성되게 되었다.
인적자원개발은 국민국가의 정부가 인적자원의 비중이 커져 가는 세계화․정보화 시대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교육과 학습에 관한 자신의 관심과 역할을 재정의 하면서 대두된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즉 교육은 학습자와 교육공동체에 돌려주고, 인적자원 개념과 관련된 정책형성에 국가적 관심을 두게 된 것이다.
교육은 유량(流量 : flow)의 개념이며 활동(activity)의 개념이다. 저량(貯量 : stock) 개념으로서 “교육결과” 또는 “교육산출물”은 인적자원이라는 개념에 비하면 불확실성과 모호성, 개방성을 띠고 있다. 교육은 인격, 즉 眞․善․美․聖 등 비세속적인 가치 지향성을 내포하고 있으며, 그런 이유로 “과정지향적”인 속성을 크게 띤다. 이 점에서 구체적이고 국가적인 관심 하에 수행되는 인적자원정책이 “결과지향적”인 것과 다르다. 한편 교육은 주로 학습자 또는
참고문헌
교육마당21(2002), 국가인적자원 정책의 기본 기본계획, 교육인적자원부
교육부(2000), 지식기반사회에 대응한 인적자원 개발 전략
국가인적자원개발 종합정보망 http://nhrd.net/
김영재·김성국·김강식(2005), 인적자원관리, 삼영사
노남섭·박양근(2004), 인적자원개발론, 서울 한올출판사
인적자원개발론 성과 중심의 방법론과 촉진 전략, 한올출판사
이원덕, 국가인적자원개발의 문제점 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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