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수업)의 유형,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수업)의 의의,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수업)의 준비와 유의사항,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수업)의 사례,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수업)의 지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1. 토론의 종류
1) 정책토론
2) 가치토론
3) 사실토론
2. 토론방법에서의 유형
1) 원탁식토론(Round table discussion)
2) 배심토론(Penal discussion)
3) 공개토론(Forum disscussion)
4) 버즈법(Buzz session discussion)
5) 강단식 토론(Symposium)
6) 대좌식 토론(Dabate meeting)
7) 위원회 형식 토론(Committee meeting)
8) 워크샵(Workshop)
9) 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

Ⅱ. 토론의 의미

Ⅲ.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수업)의 유형
1. 교사 중심 - 토의․토론 수업
2. 학생 중심 - 토의․토론 수업

Ⅳ.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수업)의 의의

Ⅴ.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수업)의 준비
1. 토론을 위한 분위기 만들기
2. 듣기와 말하기 훈련
3. 질문하는 훈련

Ⅵ.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수업)의 유의사항

Ⅶ.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수업)의 사례

Ⅷ. 토론학습(토론수업, 토의수업)의 지도
1. 목적
2. 토론 지도의 기본 자세
1) 수행과 능력
2) 학생 중심
3) 참여
4) 선-내용 후-형식
5) 동기 유발
3. 형식상의 종류와 지도
4. 토론 지도의 방향
1) 독서 토론과 논술
2) 생각의 충돌
3) 찬성-반대의 대결
4) 질의와 응답
5) 찬성의 우선권
6) 심판
7) 윤리
8) 토론의 결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토론 학습은 어떤 문제나 사건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거나 명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둘 또는 둘 이상의 사람이 모여 그들의 생각과 중요요소, 관점, 아이디어 등을 언어로 교환하는 방법이다. 토론 학습 방법은 토론에 참가한 개개인이 토론 주제에 대해 지적인 깊이가 어느 정도인가에 의해 성공여부가 좌우된다. 따라서 참가자 모두의 지적인 배경과 이해력, 주제에 대한 통찰력과 경험 등이 참가자들 사이에 어느 정도 수준이 조화되어 있어야 훌륭한 토론을 진행할 수 있다. 훌륭한 토론 진행을 위해서 꼭 필요한 요소는 참가자 모두가 토론 시작 전에 이미 토론 주제에 대해 상당한 지적인 수준을 가지고 있어야 아이디어와 정보 교환을 순조롭게 할 수 있다. 당연히 참가자는 토론 준비가 철저히 되어 있어야 하고 토론의 중요성을 깨달은 상태에서 토론이 시작되어야 한다.

1. 토론의 종류
1) 정책토론
미래의 정책결정을 두고 토론을 하는 형식이다.

2) 가치토론
현재 공동체의 가치에 대한 옳고 그름을 따지는 토론형식이다.

3) 사실토론
법정에서처럼 과거에 일어난 행위의 유무를 따진다.

2. 토론방법에서의 유형
1) 원탁식토론(Round table discussion)
테이블 주위에 둘러앉아 좌담의 형태이다.

2) 배심토론(Penal discussion)
집단이 클 경우 토론을 대표할 배심원을 선정하여 타 학생에게 공개하는 형식이다.

3) 공개토론(Forum disscussion)
의장의 사회로 1~2명의 연사와 청중과의 질의 응답 형태로 이루어지는 형식이다.

4) 버즈법(Buzz session discussion)
소집단 형태로 자유롭게 의견 교환을 하는 짧은 토론 형식이다.

5) 강단식 토론(Symposium)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강연자와 청중, 사회자가 동일 문제 관해 상이한 의견을 발표하고 사회자난 청중으로부터 질문을 받는 토론 형식이다.
참고문헌
김정효(1997) : 토론학습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부산광역시교육청(1998) : 학교 토론 문화의 형성
박선민(2000) : 토론교육 방법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박민철(2003) : 토론 학습을 통한 고등학교 국어 교수-학습 능력 신장 방안, 연세대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석사
부산시해운대교육청(2008) : 미래를 준비하는 교육- 토의 토론학습 활성화를 위한 찾아가는 연수 교재
중학생의 창의력 신장을 위한 토론학습의 길잡이(2007), 장학자료 정책
허경호(2001) : 골치아픈 토론에서 재미있는 토론으로, 관훈저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사회과 교육)연표,세미나학습, 신문활용,소집단토의토론,모의재판학습
  • 의의와 성격2. 사례 학습의 전개3. 사례 학습 적용의 유의점Ⅵ. 사회과(사회과 교육) 신문활용학습(NIE)1. NIE란 무엇인가1) 종래의 신문활용과 NIE의 차이점2) NIE의 배경2. NIE의 목적1) 젊은이들의 활자기피와 신문에 대한 의식2) NIE와 교육개혁3. 신문과 간접 사회 학습1) 간접 사회 학습 강의에서의 신문 이용이 장려되는 이유2) 사회 학습과 문제 해결Ⅶ. 사회과(사회과 교육) 소집단토의토론학습1. 토의․토론의 의미2. 토의․토론식 수업 준비1)

  • [사회교육] 사회과수업 및 평가의실제
  • 학습 수업 모형 지도상 유의점 ▶ 소집단으로 구성된 구성원들이 집단 목표와 개별 책무성을 가지고 공동으로 노력하여 주어진 학습 목표에 도달하게 함 ▶구성원 모두가 동일한 과제로 학습, 동일한 목표, 동일한 자료로 활용, 동일한 성적과 동일한 보상을 받음을 안내 8. 토의 학습 수업 모형 개념 및 의의 ▶ 토의 과정을 통하여 자기의 존엄성을 이해하고, 타인의 의견을 비판적으로 수용하며 민주 시민의 태도를 기를 수 있음 ▶ 문제의 해결 과정

  • [사회교육] 사회과교수 학습 수업지도안
  • 토론식 협동학습의 이론적 배경1) 토론학습2) 협동학습Ⅲ. 연구의 적용1. 수업의 구성2. 수업 주제 선정3. 수업 목표1) 수업 목표2) 수업 방향(방침)4. 수업 전개 및 지도상의 유의점1) 수업 전 준비(1) 쟁점 주제 선정 및 자료조사(2) 모둠 구성(3) 자리 배치(4) 각종신호2) 미니강의3) 모둠별 토의․토론식 협동학습 : 교육학 이론 적용(1) 협동학습에서 교사의 역할(2) Johnson & pro-con 모형(3) Jisaw 협동학습(4) 디베이트 수업(대립토론)4) 마무리 및 정

  • [토의학습][토론학습][토의수업]토의학습(토론학습, 토의수업)의 분류, 특징, 의의와 토의학습(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유의점, 토의학습(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지도, 토의학습(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전략, 토의학습(토론학습, 토의수업)의 활용
  • 토의학습(토론학습, 토의수업)의 특징Ⅳ. 토의학습(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의의Ⅴ. 토의학습(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유의점Ⅵ. 토의학습(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지도1. 분석설명토의2. 문제해결토의3. 활동보고토의4. 예언토의5. 토의활동 지도의 실제1) 수용적인 분위기가 되도록 평소 학급 분위기를 이끌어 준다2) 교사는 항상 미리 준비하고 학생의 반응에 응한다3) 학생들도 준비를 시켜야 한다4) 일반적으로 시간이 더 오래 걸린다는 것을 알고

  •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 의의,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 학습전개,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 국어, 영어, 질서, 안전생활, 통일교육
  • 분석Ⅰ. 개요Ⅱ.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의 의의Ⅲ.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의 목적과 교사의 역할1. 역할 놀이 수업의 목적2. 역할 놀이 수업시 교사의 역할Ⅳ.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의 학습전개1. 수업전략 및 절차2. 역할놀이의 상황 선정3. 역할놀이 준비 및 참여자 설정1) 상황의 도입2) 장면설정하기3) 실연자 선정 및 청중의 준비4. 실연하기5. 토의와 평가6. 적용상 유의점Ⅴ.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의 국어교육1. 주제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