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치료]치료특수교육(치료교육)의 유형과 운영, 치료특수교육(치료교육)과 미술치료, 치료특수교육(치료교육)과 발달장애아의 놀이치료와 신체부자유아의 놀이치료, 치료특수교육(치료교육)과 놀이치료 효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치료특수교육(치료교육)의 유형
1. 감각․운동․지각 훈련
1) 성격
2) 목표
2. 심리․행동 적응 훈련
1) 성격
2) 목표
3. 보행 훈련
1) 성격
2) 목표
4. 일상 생활 훈련
1) 성격
2) 목표

Ⅲ. 치료특수교육(치료교육)의 운영
1. 수행 능력 중심의 선택적 치료 교육 활동 전개
2. 교사용 전자 지도서(보완 교재:프로그램)의 활용 방법 이해
3. 개별화 교육 계획(IEP)의 수립과 개별화 수업 계획(IPD)의 실행
4. 치료 교육 활동 담당 교사 연수의 강화

Ⅳ. 치료특수교육(치료교육)과 미술치료
1. 학습장애 아동의 미술치료
2. 정신지체아동의 미술치료
3. 정서장애아동의 미술치료
4. 자폐아동의 미술치료
5. 시각장애 아동의 미술치료
6. 청각장애 아동의 미술치료
7. 신체장애아동의 미술치료

Ⅴ. 치료특수교육(치료교육)과 발달장애아의 놀이치료

Ⅵ. 치료특수교육(치료교육)과 신체부자유아의 놀이치료

Ⅶ. 치료특수교육(치료교육)과 놀이치료의 효과
1. 성격발달과 놀이
2. 놀이치료
3. 놀이치료의 효과
1) 즐거움의 제공
2) 관계의 증진
3) 의사소통의 원활함
4) 애착형성의 기회 제공
5) 숙달감의 배양과 창의력의 개발
6) 공포의 극복
7) 감정의 정화
8) 역할극을 통한 타인의 입장 이해
9) 상상의 기회 제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효과적인 통합교육의 필수요건으로서 교육행정가의 사전연수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교육행정가는 통합교육에 성공적이어야 하며, 부모참여를 지원하고 대안적 교육과정을 개발하며, 성공적인 졸업에 이바지하는 교사를 발굴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팀 계획(Team planning). 문제해결 등의 시간을 허용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법적으로 교육행정가가 되기 전에 사전교육을 받아야 한다. 그 이유는 특수학생이 법으로 보장받는 적절한 교육을 받게 하기 위하고 부모 및 아동 옹호자들이 불필요한 재심청구를 하지 않게 하기 위하여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이다. 현재 미국에서는 75%의 주에서 해마다 통합교육에 대한 교육행정가 연수를 실시한다(Lombardi, 1997). 교사와 교육행정가를 위한 연수 외에도 언어치료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기타 서비스 제공자 등이 통합교육 현장에 어떻게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가에 대한 연수도 있다. 각종 특수교육 관련 전문가들은 학교 및 가정에서 치료를 어떻게 하는가를 시범할 수 있도록 연수받아야 하며, 교도교사는 특수학생의 개인적 및 사회적 관심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구사하도록 연수를 받고 있다.

Ⅱ. 치료특수교육(치료교육)의 유형
1. 감각․운동․지각 훈련
1) 성격
인체가 가지고 있는 각종 감각 기능의 촉진과 상호 보완 기능의 조화적인 증진을 통하여 인간 생활에 중요한 자조 자립 기능이라고 할 수 있는 신체적 운동의 적절한 발현과 지적 능력의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훈련 영역이다.

2) 목표
감각․운동․지각 훈련은 인체의 각종 감각 기능의 촉진과 상호 보완 기능의 조화적인 증진을 통하여 인간 생활에 중요한 자조․자립 기능인 신체 운동 능력의 신장과 기초 학습 기능의 성공적 성취에 필요한 지적 능력의 향상을 도모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여러 가지 감각적 정보에 적절히 대처한다. 대․소 근육 운동 기능의 발달을 촉진시켜 일상 생활에서 신체를 조절한다. 감각과 운동간의 협응이 원활히 이루어지게 한다. 감각․운동 학습 활동을 통해 지각 기능을 기른다.
참고문헌
ⅰ. 김군자(1998), 음악치료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ⅱ. 이규식외 2인(1986), 특수아치료교육, 서울 : 형설출판사
ⅲ. 이규식·강수균 외(1996), 특수아치료교육원론, 대구대학교 출판부
ⅳ. 유미숙, 특수아동을 위한 놀이치료 치료교육, 원광아동상담센타
ⅴ. 유미숙(1999), 놀이치료 이론과 실제, 서울: 상조사
ⅵ. 윤선영(1997), 정신지체 아동의 언어치료 사례-스크립트를 중심으로- 언어치료성공 사례집(Ⅰ). 한국언어치료학회
ⅶ. 한국독서치료학회(2001), 독서치료,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장애인복지 전문가의 윤리와 과제
  • 과 가족의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활동이다. 여기서 장애인복지란 후자의 경우에 해당한다. 장애인복지를 구성하는 넓은 의미의 정의는 장애인의 사회적 안녕을 증진하는 모든 조직적인 사회적 반응들을 포함한다. 이 정의는 최소한 교육, 건강, 재활, 장애인을 위한 보호적 서비스, 공공부조, 사회보험, 신체적,정서적 증진을 위한 서비스, 직업훈련 프로그램, 결혼상담, 정신치료, 임상상담, 입양 및 사회적 안녕을 증진시키

  • [특수교육학] 장애아동의 미술치료에 적용
  • 장애아동들은 언어적인 표현의 대안적 형태로 비언어적인 그림을 통해 자신의 욕구를 표현하는 것이 훨씬 용이할 때가 있다. Rubin은 발달적 접근법, 인지적 접근법, 그리고 정신역동적 접근법을 배경으로 장애아동을 치료하고 있다.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사고를 체계화시키는 인지적 목적 이상으로 감정을 표현하고 대처하기 위한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정신역동적 접근법에서는 미술과 극놀이를 사용하여 혼돈 되고 불일치 된 감정과 환상을 다루게

  • [사회복지,] 미술치료의 적용과 기법fp
  • 장애아동의 자신에 대한 개념, 자신의 신체에 대한 개념을 향상시킨다고 제안하였다. 미술치료는 치료자와 내담자가 확고한 경계와 분명한 목표를 갖고 역동적인 대인관계를 발달시키는 치료적이고 진단적인 도구라고 할 수 있으며, 마지막의 결과보다는 창조적인 과정에 강조를 둔다는 점에서 전통적인 미술과는 다르다. 미술치료라는 용어는『Bulletin of Art therapy』의 창간호에서 편집자인 Ulman의 논문에서 표현되었다. Ulman은 미술치료는 교육, 재활,

  • 사회복지실천론 -아동복지
  • 과 치료성의 원칙아동복지의 가장 바람직한 것은 아동문제의 예방과 영유아, 아동기의 가족과 사회의 환경으로부터 얻은 상처가 적절한 치료의 기회를 상실하여 심리적 발달상의 장애를 갖지 않도록 치유하는 것이다.④ 개발성의 원칙아동의 타고난 기질적 성향과 능력 그리고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영재아동이나 장애아동의 경우 그들이 가진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각 아동을 위한 특별교육과 빈곤가정 혹은 저소득

  • [사회복지실철기술론] 장애아동 생활시설의 현황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신체교정 기능이 전반적으로 모든 시설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난다. 둘째, 시설에 대한 다른 특성은 교육적 기능이다. 즉 장애아동의 장애를 조기에 발견케 하여 장애의 정도와 진전을 최소화하며, 사회화 과정을 이행하기 위한 학습능력을 배양시킨다. 즉 정신지체아의 경우에 있어서 장애인생활시설은 특수교육이나 언어치료를 바탕으로 병리의 진전을 차단하고, 사회화 과정을 위한 학습능력을 제고한다. 셋째, 장애아동 생활시설은 각종 재활 프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