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가요][구지가]고대가요 구지가의 배경설화와 고대가요 구지가의 원문, 고대가요 구지가의 작품이해 및 고대가요 구지가의 내포적 의미 그리고 고대가요 구지가의 소재에 대한 상징성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5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고대가요 구지가의 배경설화
Ⅱ. 고대가요 구지가의 원문
Ⅲ. 고대가요 구지가의 작품이해
Ⅳ. 고대가요 구지가의 내포적 의미
Ⅴ. 고대가요 구지가의 소재에 대한 상징성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고대가요 구지가의 배경설화
<前略> 後漢의 世祖 光武帝 建武 18년 壬寅(AD42년) 契浴日에 그들이 살고 있는 북쪽 龜旨에서 무엇을 부르는 이상한소리가 났다. 사람들 2,3백 명이 여기에 모였는데 사람의 소리 같기는 하지만 그 모양은 숨기고 소리만 들렸다. “여기에 사람이 있느냐?”九干 등이 말했다. “우리들이 여기 있습니다.” 그러자 또 말했다. “내가 있는 곳이 어디냐?” “龜旨입니다”이에 또 말했다. “하늘이 나에게 명하기를 이 곳에 나라를 새로 세우고 임금이 되라고 하였으므로 일부러 여기에 내려 온것이니, 너희들은 모름지기 산봉우리 꼭대기의 파면서 노래를 부르되 龜何龜何 首其現也 거북아 거북아 네 머리를 내어라 若不現也 燔灼而喫也 만일 내밀지 않으면 구워 먹겠다. 하고, 뛰면서 춤을 추어라. 그러면 곧 大王을 맞이하여 기뻐 뛰놀게 될 것이다.“ 九干들은 이 말을 좇아 모두 기뻐하면서 노래하고 춤추다가 얼마 안되어 우러러 쳐다 보니 다만 자줏빛 줄이 하늘에서 드리워져서 땅에 닿고 있었다. 줄 끝을 찾아보니 붉은 보자기에 金閤이 싸여 있으므로 열어 보니 해처럼 둥근 黃金 알 여섯 개가 있었다. <中略> 이튿 날 그 閤을 여니 여섯 알은 化해서 어린 아이가 되어 있는데 容貌가 매우 준수했다. <中略> 그가 그 달 보름날에 王位에 오르니 세상에 처음 나타났다고 해서 이름을 首露라고 했다.
Ⅱ. 고대가요 구지가의 원문
龜何龜何 거북아,거북아
首其現也 머리를 내어라
若不現也 내놓지 않으면
燔灼而喫也 구워서 먹으리
Ⅲ. 고대가요 구지가의 작품이해
龜何龜何 (거북아 거북아)라고 부르는 형식은 呪術的인 노래와 童謠의 대표적인 형식이다. 원시인들의 祈願과 所望이 절실하게 담겨 있는 표현이 呪術的 對象을 잇달아 부르는 형태로 나타나는 것이다. 이 노래의 전반부가 祈願의 내용으로 되어 있다는 것은 오늘 날의 民謠나 童謠에서도 그대로 이어져 내려 오고 있는 呪術的 노래의 고유한 성격으로 보인다. 단순한 부름의 행위 뒤에 감추어진 소박한 기원과 바램이 나타나 있는 노래로는 ‘두껍아 두껍아 --’, ‘꼬마야 꼬마야 --’, ‘ 토끼야 토끼야 --’ 따위의 소박한 형식의 동요에 잘 나타나 있다.
- 참고문헌
-
김성언 - 구지가의 해석, 한국문학사의 쟁점, 1993
김학성·권두환 - 신편 고전시가론, 새문사, 2002
김열규 - 한국민속과 문학연구, 일조각, 1978
김열규 외 - 향가의 어문학적 연구
이영태 - 한국 고시가의 새로운 인식, 경인문화사 2003
윤희중 외 - 알기 쉬운 고전시가, 밝은누리
양태승 - 한국 고전시가의 종합적 고찰, 민속원,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 평생교육 실습일지(20일차), 실습중간평가서, 최종평가서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A+받은 평생교육사 실습일지
- 문학과 인간탐구 고난을 딛고 탄생한 영웅 헤라클레스
- 교육실습생 지도 계획서(유치원)
- 한국문학의 낭만주의 수용 양상 한국문학에 나타나는 낭만주의의 영향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