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담자와 상담자의 상담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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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담자와 상담자의 상담과정
주제 : 우울증을 앓고 있는 어머니와의 상담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상담 기법
2. 상담면접의 시작
3. 상담의 단계
4. 어머니와의 상담과정
5. 상담의 핵심 기법
6. 면담 기법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불안 장애의 의심이 가는 아이의 어머니가 아이의 행동발달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여 주변인과의 상담과 면담 결과 전문적인 상담을 받아 보라고 한다. 아이의 어머니는 아이의 행동이 심각해 보이지는 않으나 아이가 재미있는 일에도 흥미를 갖지 못하고 혼자 있을 때는 기운이 없이 구석에 앉아 멍하게 하늘만 바라보는 행동을 보이거나 한번 울음이 터지면 그칠 줄을 모르고 계속 울기만 하는 행동이 약간의 문제행동이라 생각하여 병원을 찾기 전에 아이를 둔 어머니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 여기저기 물어보게 되었다.
아이의 어머니는 어느 날 나를 찾아와 아이의 문제 행동에 대하여 상담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상담 기법

기본적으로 인간의 자아실현(self-actualization)을 향한 강한 동기적 힘을 가지고 있다. 이 힘은 인간 유기체를 향상시키고, 유지시키는 능력을 발전시키는 것으로서 인간 스스로 자신을 이끌고, 조절하고 통제할 수 있는 힘을 말한다. 상담이란 인간 내에 존재하는 이런 능력을 발휘하게 하는 것이며, 이는 공감적 이해와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을 경험할 수 있는 인간상호관계 속에서 이루어진다. 상담자는 이런 힘이 발휘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사람이며, 상담의 목표와 방향, 진행속도 등은 모두 내담자에 의해 결정된다.

2. 상담면접의 시작

상담자가 내담자를 만날 때의 첫 과제는 신뢰감을 형성하는 일이다. 처음에는 기법의 적용보다는 수용적이고 온화한 태도로서 내담자에게 깊은 관심을 나타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다. 이러한 상담자의 태도와 관심을 보여야만 내담자가 상담자를 믿고 편안한 상태에서 이야기를 할 수 있게 됨은 물론이다. 다음에 상담의 시작 단계에 관련된 여러 가지 요소들을 검토한다.

1) 상담자와 내담자의 심리적 접촉
상담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상담자와 내담자 두 사람 사이에 어떠한 관계 내지 심리적 접촉이 있어야만 한다. 이러한 관계는 상담자가 내담자를 위해 무엇인가 해 주는 과정이 아니라 쌍방의 상호작용을 위한 토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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