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수학교육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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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기 수학교육의 중요성
목차
Ⅰ. 나의 학창시절 수학교육에 대한 경험과 느낌
Ⅱ. 아동기 수학교육
1. 행동주의 이론
2. Piaget의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
3. 수세기 이론
Ⅲ. 결론
1. 유아 수학교육의 중요성
본문내용
Ⅰ. 나의 학창시절 수학교육에 대한 경험과 느낌

저는 수학과 과학을 참 못했던 아이었던 것 같습니다. 아니 모든 과목이 다 어렵다고 느껴서였을 수 도 있지만, 특히나 수학은 정말 힘들더군요,, 유치원을 다니지 못해 초등학교시절에는 구구단을 늦게 깨우치는 바람에 선생님한테 자주 혼이나곤 했던 것 같습니다. 중학교시절에는 그래도 해보겠다고 했는데, 고등학교 진학하고 나서는 노는데 정신이 팔려서 기초를 튼튼히 다지질 못했습니다. 지금와 되돌아 생각해보면 참 한심할 따름입니다. 저만 그런 느낌이 들었을까요? 수학은 무척 어렵게만 느껴졌던 것 같습니다. 지금의 교육은 어떨는지 모르지만, 저의 학창시절 수학교육은 일단 외워야 하는 교육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제가 수학을 더 못했던 이유일 수도 있겠네요.. 제가 학창시절 수학에 아마도 미련이 많았나 봅니다. 잘 못해서...학년이 올라갈수록 수학을 잘하게 하려면 평소 책을 많이 읽어 문장 이해력이 높아야 합니다. 저학년 때부터 문장제 문제를 자주 보게 해주세요. 어릴 때부터 연산학습만 많이 한 아이는 수학은 곧 숫자이고 계산이라는 생각을 먼저 갖게 되기 쉽습니다. 문제를 파악히기도 전에 습관적으로 계산부터 하는 경향이 많지요. 그러다보니 엉뚱한 답을 내놓기도 하고 문제를 통해 생각이 깊어질 기회를 잃게 됩니다. 그러므로 어느정도 이해력이 생긴 뒤에 집중적으로 연산하는 것이 휠씬 효과적입니다. 연산실력은 고학년이 되면 반드시 필요한 부분 입니다. 그러나 저학년 때부터 이것만 집중적으로 할 필요는 없습니다. 정확한 계산연습도 물론 필요하지만 그보다는 개념을 파악하고 원리를 이해하고 문제를 생각해보는 기회를 더 많이 얻게 해야 합니다. 연산 실력이 떨어지는 아이는 한자릿수 계산부터 꼼꼼하게 다시 익히도록 해 주어야 합니다. 두자리, 세자리, 네자리 수 계산이란 것도 결국 한자릿수 셈의 연속이기 때문입니다. 또 하나 수학에 자신 없어 하기 싫어하는 아이일수록 쉬운 문제부터 시작해서 자신감을 높여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고력을 길러준다고 어려운 문제를 주면 아이는 점점 수학을 싫어합니다. 힘들어 할때는 쉬운 문제집을 풀게 하는 식으로 아이가 수학에 대한 거부감과 두려움을 극복해 나가도록 하여야 합니다.

Ⅱ. 아동기 수학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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