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발달사1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3 / 2019.12.24
  • 10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영어발달사-
1. 고대영어 이전
가. 영어의 뿌리 : 인도-유럽어족
1. 언어의 기원설 2. 언어의 변화
3. 언어의 유사성과 언어의 분류 4. 문자의 기원과 영어 Alphabet
나. 인도-유럽어족의 특징
1. 동방어군(Satem language) ⑴ Indo-Iran어군
2. 서방어군(Centum language) ⑴ Tocharian어군 ⑵ Anatolian어군
⑶ Hellenic어군과 현대 희랍어(희랍어)
다. 게르만어의 특징
1. 게르만 원어까지의 주요 변화 2. 그림의 법칙(The First Sound Shift)
2. 고대영어 시대
가. 외면사
1. 영국의 원주민들 ......... 5. 고대영어의 방언과 문헌
나. 고대영어의 음운체계
1. 고대영어의 문장
⑴ 고대 영어의 특성
나. 고대영어의 음운체계
1. 고대영어의 문장 2. 고대영어의 모음 3. 고대영어의 자음
다. 고대영어의 굴절체계 라. 고대영어의 통사체계
마. 고대영어의 표본
3. 중세영어 시대
가. 외면사 나. 중세영어의 음운체계
다. 중세영어의 굴절체계 라. 중세영어의 통사체계 마. 중세영어의 표본
4. 초기 현대영어 시대
가. 외면사
나. 초기 현대영어의 음운체계
1. 초기 현대영어의 모음
다. 초기 현대영어의 굴절체계
1. 명사 2. 대명사.....
라. 초기 현대영어의 통사체계 1. 명사구......
마. 초기 현대영어의 표본
5. 미국에서의 영어
가. 미국영어의 성립 나. 미국영어에 대한 반응 다. 미국식 어법
라. 미국영어의 차용 마. 지역성의 의식 바. 표준 미국영어
사. 미국영어와 영국영어 아. 두 영어의 비교
6. 어휘의 변화
가. 어형성 나. 어휘차
1. 어휘차용의 의미 2. Scandinavia 차용어 3. France 차용어
4. Latin 차용어 5. Greece 차용어 6. Celt 차용어 7. 기타 언어에서의 차용
다. 어의 변화
1. 일반론 2. 어의추이 3. 어의전이
본문내용
1. 고대영어 이전
가. 영어의 뿌리 : 인도-유럽어족
1. 언어의 기원설
언어에 대해서 인류가 가지고 있는 가장 오래된 기록은 유태인들이 기록해 놓은 창조설화 속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창세기 제 11장 제 1절부터 제 9절에 서술된 내용을 보면, Babylon에 사는 사람들이 탑을 세워 하늘에 미치게 하려고 하자 하느님이 이를 중지시키려고 그 사람들이 하루아침에 서로 알아들을 수 없는 다른 언어를 지껄이게 만들었다고 한다. 따라서 그 탑을 바벨탑이라고 부르는데 바벨(Babel)은 Babylon을 유태인들이 그렇게 불렀기 때문에 오늘날 바벨탑(The Tower of Babel)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이 때부터 인류는 하나님의 저주를 받아서 서로 다른 말을 사용하면서 같은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끼리 모여서 온 세상에 흩어져 갔다. 물론, 이것은 유태인의 설화이고 종교적 설명에 불과하며 과학만능을 자처하는 오늘날에 있어서는 별로 설득력이 없다고 본다. 그렇다고 오늘날의 과학적 방법이 완전히 납득할 만한 설명을 제시하지도 못하고 있다
언어 기원의 문제는 당연히 철학자들을 괴롭혔고, 여기에 대한 많은 이론이 제기되었다. 익살맞은 학자들은 이러한 이론에 푸푸설(pooh - pooh theory), 멍멍설(bow-wow theory), 딩동설(ding-dong theory), 야호설(yo-he-ho theory)과 같은 재치 있고 기술적인 명칭들을 부여하였다. 이 이론들은 언어란 시초에 단순한 모방이 아닌 감각과 음성의 신비로운 결합으로 특징 지워졌거나 아니면 단체 동작과정에서 발생되어 그후 이러한 동작과 연합된 신음과 불평 소리로 형성된 의성음적 또는 방출음적인 상태에 있었다는 생각에 각각 그 근거를 두고 있다.
어떤 이론에 따르면, 인간의 초기 언어 이전 단계에서는 몸짓과 음성이 혼합되어 사용되었는데, 몸짓이 대부분의 의미를 나타냈고 음성은 주로 그 몸짓에 "힘을 주거나" 강화하는데 이용됐다. 이것은 우리가 하는 말과 손짓과는 반대된다. 그래서 약 50,000년 전 인간 생리와 행동에서의 관련된 많은 변화가 있었다. 인간의 두뇌가 커지면서 옆으로 퍼졌고 그 각 양쪽이 특정 행동을 분담하게 됐다. 그래서 언어능력은 대부분 사람들의 좌반구에 위치하게 됐다. 그 결과 왼손, 오른손잡이의 여부가 결정되었고(좌반구에 지배된 사람은 오른손잡이), 손으로서의 역할은 더욱 전문화되었다. 손의 용도가 많아짐에 따라 사람은 전달 목적으로 손보다는 음성에 더욱 의지하게 되었다. 따라서 점점 복잡한 형태의 구두 신호가 발달되었다. 현재 우리들이 알고 있는 바와 같은 언어가 발달되었다. 인간만이 음성적 언어를 소유하고 있으며, 복잡한 Gesture 조직을 습득하는 능력은 우리와 아주 가까운 동물(원숭이)과 공유하고 있다는 사실은 전달 형태로서 손기호가 언어에 앞섰을 것이라는 점을 암시한다.
언어가 진정 어떻게 해서 시작되었는가를 우리는 모르고 있다. 우리는 다만 언어가 상당히 오래된 것이라는 것만을 확신한다. 인간의 말이 어떻게 해서 시작되었든, 매우 오래 전에 시작된 것이다. 그리고 훨씬 후에서야 인간은 그들의 말을 표현하기 위해 나무, 돌, 등에 표시하는 조직을 고안해 냈다. 언어와 비교할 때 글은 신기한 새로운 발명이며 이것은 또한 인간의 최대의 걸작품이 아닐 수 없다.
2. 언어의 변화
변화는 언어의 정상적인 상태이다. 모든 언어는 항시 다른 것으로 변화되고 있다. 언어의 변화에는 세 가지 일반적인 원인이 있다.

첫째로 어나 음이 접근한 어나 음에 영향을 준다. 예로 sandwiches는 철자가 암시하는 대로 발음되지 않고 흔히 sanwiches, sanwiges, samwiges, 심지어 sammiges로 발음된다. 이것들은 그 어에 있는 음들 상호간의 영향으로 생긴 여러 발음을, 비형식적이긴 하지만 완전히 정상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접근한 요소들이 서로 영향을 미칠 때, 그 결과를 구문적 변화(syntagmatic change)라고 부른다.

둘째로 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와 영국의 국민성 비교
  • 19세기 이후의 자본주의적 산업사회에 이르러서는 개인적인 능력의 향상을 보다 중요시하게 되었다. 그러나 현대적인 대중교육의 보급 추세에도 불구하고 영국적인 귀족교육의 전통이 여전히 크게 자리 잡고 있다는 데에서 그들의 귀족숭배주의적인 특징을 엿볼 수 있으며, 이러한 특징은 영국의 public school과 Oxbridge에서 잘 나타내 주고 있다.영국인들의 귀족숭배주의를 논할 때 잊지 말아야 할 점은 그들이 생각하는 귀족은 경제적인 고소득자와 일치

  • [패스트푸드, 슬로우푸드] 패스트푸드의 생산과정과 실태 및 패스트푸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패스트푸드의 제국)
  • 레포트를 통해 사회의 한 구석을 깊이 있게 살펴보게 되었다. 그리고 슬로푸드 운동을 접하면서 그동안 내 삶을 돌아보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다시한번 인생에서 성장한 기분이다. 좋은 경험을 주신 교수님께 감사드린다.♠ 참고문헌 ♠패스트푸드의 제국 김은령 역/ 에릭 슐로서 저 | 에코 리브르 |육식의 종말 신현승 역/ 제레미 리프킨 저 | 시공사 | 외식사업주방관리론 박병렬.임붕영 1995한겨례 21 2001년 9월12일 376호외 다수롯데리아, 맥도

  • [기업경제학] 농협을통해 바라본 기계적 조직과 주조정 메카니즘
  • 1. 보고서 작성에 앞서보고서에 대한 주제를 받고 팀을 조직한지 벌써 어언 한달이 훌쩍 지나갔다. 먼저 이런 좋은 기회를 제공해 주신 김일태 교수님께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팀원모두가 하나가되어 맡은바 임무에 충실히 하였기에 이렇듯 보고서가 완성되지 않았나 싶다. 좀 더 완성적인 보고서가 나왔으면 하는 바램도 있지만 팀원 모두의 노력이 담긴 보고서여서 다른 어떤 과목의 보고서나 레포트보다 애착이 간다. 이번의 좋은 기회를 토대로 앞

  • 사회복지실습일지
  • 1) 사회복지 지식 및 기술의 측면사회복지 지식은 아직 부족하지만 아이들을 돌보고 상호작용하는 부분에 있어서 아이들을 키운 부분이 도움이 될 것이다. 2) 개인적인 특성 측면영어지도및 상담, 줄넘기 그리고 풍선아트를 통하여 학습과 내면 및 체력을 동시에 갖춘 아이를 만드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9. 취미 및 특기: 영어지도, 풍선아트10. 실습기관, 실습지도자 및 실습지도교수에게 바라는 점실습생으로 받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실습교육이 미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FILE:교육과정.hwp제목: 브루너 교육의 과정저자: Jerome S.Bruner번역: 이홍우출판사: 배영사요약1. 서론오늘날 우리시대의 특징은 질적으로 우수한 교육, 지적성취를 위한 교육에 대한 관심이 넓게 새로이 고조되고 있다는 것이다. 교육에 대한 관심은 초,중등학교 교과과정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과학자와 교수들이 광범히 교육과정 구조에 참여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연구회도 조직되었다. 이러한 사업의 목표는 교과를 효과적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