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교육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과 부정적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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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조기교육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과 부정적 영향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조기 외국어교육에 관한 이론적 근거
1) 언어습득의 결정적 시기
2) 어린 아이와 성인의 외국어 학습 능력의 비교

2. 조기교육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1) 너무 일찍, 많이 가르치면 생기는 ‘과잉학습장애’ 가 생긴다.
2) 초등학교에서 배울 것을 미리 배우면 학습에 대한 흥미가 떨어진다.

3. 과잉조기교육은 유아의 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1) 유아의 두뇌발달에 미치는 영향
2) 유아의 학습동기 및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3) 유아의 정서 및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3. 조기교육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
1) 유전자와 환경의 상호작용
2) 경험이 내부를 형성한다.
3) 기회의 창들
4) 새로운 발견들에서 어떤 교훈을 끌어낼 수 있는가?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요즘 부모님들은 과거에 비해 아동, 특히 어린 유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다. 심지어 최근에는 태교 문화, 출산 문화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아져 그 방면에 대한 책이나 사업이 성공을 거두고 있다. 이렇듯 유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것은 긍정적인 면이나, 그 관심의 방향성이 옳은 것인지는 생각해 볼 필요성이 있다. 텔레비전 광고에서 3세쯤으로 보이는 어린 아이가 줄줄 한글을 읽고 영어를 하는 모습을 보고 놀라운 마음과 걱정이 겹쳐 착잡한 기분이 들었던 기억이 있다. 이것이 과연 우리 사회가 어린 아이들에게 보이는 관심의 방향일까? 과연 그 아이들은 이런 상황에서 행복할까? 이런 상황이 아이들의 정신적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하는 의문이 머리에서 떠나질 못했다.

2. 조기교육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1) 너무 일찍, 많이 가르치면 생기는 ‘과잉학습장애’ 가 생긴다.
아직 배울 때가 되지 않은 아이에게 어른의 욕심으로 너무 일찍 너무 많이 가르치면 아이는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그것이 심해지면 ‘과잉학습장애’라는 일종의 정신질환으로 나타난다. 일방적인 무차별 학습 공격을 받은 아이는 거부하는 행위로 난폭한 행동을 보이거나 다른 사람과 대화를 하지 않으려는 자폐증세, 책이란 책은 무조건 거부하는 학습 거부증, 친구들과 어울려 놀지 못하는 등의 후유증이 생길 수 있다.

2) 초등학교에서 배울 것을 미리 배우면 학습에 대한 흥미가 떨어진다.
초등학교에서 배워야 할 과제를 빨리 배우라고 독촉하거나 서두르면 안 된다. 나중에

3. 조기교육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

1) 유전자와 환경의 상호작용
최근 신경과학 연구실에서 발견된 것 중 가장 놀라운 사실은, 뇌세포의 전기적 활동이 뇌의 물리적 구조를 변화시킨다는 점일 것이다. 왜냐하면 뉴런들-신경조직과 뇌를 통하여 전기적 신호를 운반하는 길고 가는 세포들이 규칙적으로 신호를 보내는 것은 뇌형성의 필수적인 것으로서, 태어나기 전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과학자들은 입증하였다. 초년기 동안, 뇌는 일련의 이상한 변화를 경험한다. 아기의 뇌는 탄생 직후보다 뉴런들 간에 사용할 수 있는 것보다도 훨씬 많은 연결을 만든다. 그리고나서

Ⅲ. 결론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영어교육의 초조기화 현상으로 교육의 대상이 영유아기의 어린아이들까지 포함 확장되고 있으며, 수많은 유아교육기관에서 영유아들을 대상으로 한 영어교육이 공공연히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조기교육이 어린 아이들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나 적절성에 대한 검토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전 국민이 영어로 고통을 받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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