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1. 과학적 지식 중 비과학적 지식 형성의 오류와/과학적 이론 중 이론 형성의 방법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3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과학적 지식이란

2. 과학적이론

1). 이론의 구성 요소

2). 이론 형성의 방법

(1) 연역법(deductive logic):
(2) 귀납법(inductive logic):
<표 1-2>연역볍과 귀납법 비교

본문내용
1. 과학적 지식이란
: 무엇에 대하여 아는 상태 또는 어떤 현상이나 그 현상에 대한 설명을 사실이라고 믿는 것.
- 합의적 지식: 사회 문화적으로 합의된 사실들을 믿고 받아들이므로 인해 발생하는 지식.
- 경험적 지식: 스스로 경험한 것들에 근거하여 무엇을 사실로 믿는 것.

* 비과학적 지식 형성의 오류/일상적 지식 습득의 오류
①. 부정확한 관찰: 지난시간 교수님이 입었던 옷 색깔? 매었던 넥타이…
②. 과도한 일반화: 소수의 표본에서 얻은 결과를 다수 전체에 확대 적용
(예: 무뚝뚝한 경상도 남자 몇 명을 만나보고 모두 그렇다고 결론 내리는 것)
③. 선별적 관찰: 일정 패턴을 미리 단정해 버려, 미래 사건과 상황에서 그러한 패턴과 일치하는 것에만 주의를 기울이고 일치하지 않는 것은 무시(예: 상냥한 경상도 남자를 만나도 무시)
④. 꾸며낸 지식: 자기 합리화, 어떤 현상이 자신의 일반화된 지식과 다르면 자신의 일반화를 위 해 새로운 정보를 꾸며낼 수 도 있다.
⑤. 사후 가설 설정: 사전에 가설 설정 후, 가설이 옳은지 그런지 검증해야 하나 반대로 관찰이 먼저 이뤄지고, 그 후에 설명이 붙여짐
⑥. 자아개입: 문제의 원인에 자아가 개입되어 객관성을 상실
(예: 해고-자신의 무능력 때문이 아니라, 자신의 적성과 맞지 않아서, 상사가 자신의 능력을 시기해서라 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교육론 정리 Part2
  • 1977년 대학생과 교사에게 처음 소개하였고 1978년에 중등학생들에게 도입된 이후, 다양한 분야에서 이용되고 있다. Vee발견법은 교사나 학생들이 과학 실험활동의 목적과 본질을 분명하게 인식하는 것을 돕기 위해 도입되었다. Vee Diagram은 V자를 중심으로 왼쪽에는 이론적ㆍ개념적 측면(Thinking aspect), 오른쪽에는 방법론적 측면(Doing aspect)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실행하기(Doing) 측면은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개념, 원리, 이론 등을 추론하여 과학지식

  • 과학교육론 정리 Part4
  • 설명하는 이론이 나타날 경우, 이를 과학 혁명이라고 부르고 이 이론이 다른 모든 이론들을 설명할 수 있을 경우 이는 새로운 정상과학 이론으로 인정받게 된다. 쿤에 의하면 이러한 것들은 계속 반복되는 순환적 구조를 지니고 있다. 2. Vee도Heuristic(발견적 지도법)은 문제를 해결하거나 과정을 이해하는 것을 돕기 위한 지도방법이다. 이와 관련하여, Gowin과 Novak은 Vee발견법을 발달시키고 1977년 대학생과 교사에게 처음 소개하였고 1978년에 중등학생들

  • 과학교육론 정리 Part7
  • 과학적 이론을 평가하는 중요한 준거가 된다. 좋은 이론이란 “If A, then B”의 형식을 가지고 있으며 반증 가능해야 한다. 즉, 반증가능성이란 반증주의에서 과학과 비과학을 구분하는 기준이 된다. 즉, 반증주의에 의하면 과학적 이론이란 반증 가능한 이론이자 조작적으로 정의된 이론이다. 비과학적인 이론이란 반증 불가능한 이론이자 일어날 수 있는 모든 경우를 다 주장하거나 비조작적으로 정의된 이론이다. 또한, 포퍼는 좋은 이론이 되기 위해서

  • 과학교육론 정리 Part8
  • 이론10. ESE교육11. 스키너의 강화이론12. 과학적 사고의 종류13. 순환학습모형14. 시범실험15. 개념변화모형16.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17. 관찰진술의 한계18. TTTI모형19. 교육목표20. 과학적 개념과 사실1. 쿤의 패러다임전통적 과학철학자 그리고 반증주의자들은 주요 과학 이론이 지니고 있는 복잡성, 이론이 발생하고 성장하는 과정을 적절한 과정으로 설명하지 못하였다. 이에 쿤(Kuhn)은 이를 비판하고 과학적인 진보의 계기가 되는 혁명은 하나의

  • 데이터분석사례연구4공통) 연구방법을 과학적 방법과 비과학적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고 할 때 다음 물음에 답하라0K
  • 1. 연구방법을 과학적 방법과 비과학적 방법으로 나눌수 있다고 할 때 다음 물음에 답하라.(i) 과학적 방법과 비과학적 방법을 비교하여 설명하여라. (3점)(ii) 비과학적 방법의 종류를 나열하고 유의점에 관하여 논하라. (3점)2. 연구설계의 형태를 연구목적에 따라 분류(일반적인 분류)한다고 할 때, 이에 관해 간략히 기술하고 설명하라.(9점)3. 데이터 분석 담당자가 범할 수 있는 오류, 즉 제3종의 오류가 무엇인지 기술하고 이러한 오류를 방지하기 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