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1. 과학적 지식 중 비과학적 지식 형성의 오류와/과학적 이론 중 이론 형성의 방법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3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과학적 지식이란
2. 과학적이론
1). 이론의 구성 요소
2). 이론 형성의 방법
(1) 연역법(deductive logic):
(2) 귀납법(inductive logic):
<표 1-2>연역볍과 귀납법 비교
- 본문내용
-
1. 과학적 지식이란
: 무엇에 대하여 아는 상태 또는 어떤 현상이나 그 현상에 대한 설명을 사실이라고 믿는 것.
- 합의적 지식: 사회 문화적으로 합의된 사실들을 믿고 받아들이므로 인해 발생하는 지식.
- 경험적 지식: 스스로 경험한 것들에 근거하여 무엇을 사실로 믿는 것.
* 비과학적 지식 형성의 오류/일상적 지식 습득의 오류
①. 부정확한 관찰: 지난시간 교수님이 입었던 옷 색깔? 매었던 넥타이…
②. 과도한 일반화: 소수의 표본에서 얻은 결과를 다수 전체에 확대 적용
(예: 무뚝뚝한 경상도 남자 몇 명을 만나보고 모두 그렇다고 결론 내리는 것)
③. 선별적 관찰: 일정 패턴을 미리 단정해 버려, 미래 사건과 상황에서 그러한 패턴과 일치하는 것에만 주의를 기울이고 일치하지 않는 것은 무시(예: 상냥한 경상도 남자를 만나도 무시)
④. 꾸며낸 지식: 자기 합리화, 어떤 현상이 자신의 일반화된 지식과 다르면 자신의 일반화를 위 해 새로운 정보를 꾸며낼 수 도 있다.
⑤. 사후 가설 설정: 사전에 가설 설정 후, 가설이 옳은지 그런지 검증해야 하나 반대로 관찰이 먼저 이뤄지고, 그 후에 설명이 붙여짐
⑥. 자아개입: 문제의 원인에 자아가 개입되어 객관성을 상실
(예: 해고-자신의 무능력 때문이 아니라, 자신의 적성과 맞지 않아서, 상사가 자신의 능력을 시기해서라 합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피아제, 콜버그의 인지발달이론(도덕성 발달이론)
- 이론의 의의(정의)와 기능
- 한국어 교재에서 문학 작품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조사하고, 초,중,고급 등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학 작품을 선정하고 제안해 봅시다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현장의 개요와 각 현장별의 기능을 기술하고 자신의 가치에 맞는 현장은 어디인지 탐색해 보시오.
- 신뢰도와 타당도의 개념을 설명하고 두 개념간의 관계를 설명하고
-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지역사회정신보건의 방향에 대해 기술하시오
- 청소년의 정치참여와 참여기구 활성화 방안
- A+리포트) 사회복지정책의 가치 가운데 평등, 효율, 사회정의의 내용과 각 가치의 장단점을 비교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에 대한 추구, (3) 가상의 목표, (4) 사회적 관심, (5) 생활양식, (6)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