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분산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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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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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분산분석이란?
2. 분산분석의 개념
3. 분산분석의 기본원리
4. 분산분석의 유형
3-1. 일원분산분석
3-2. 이원분산분석
5. 자료의 종류
6. 분산분석의 기본가정
7. 분산의 구성
8. 분산 분석시 고려사항
8-1.실험 집단의 선정방법
8-2. 분산분석시 유의점
- 본문내용
-
1. 분산분석이란?
실험계획법에서 사용되는 분석 방법의 하나로 분산분석(Analysis Of Variance)이란
실험의 결과 관측된 변동량을 분산개념으로 파악한 다음, 이러한 분산이 각 요인에 기인하는 부분과 우연히 발생되었다고 볼 수 있는 부분으로 구분하여 비교함으로써 각 요인의 영향력 유무에 관한 판정을 시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특성값의 변동을 제곱합으로 나타내고, 이 제곱합을 실험에 관련된 요인별로 분해하여, 오차에 비해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찾아내는 분석방법이다.
2. 분산분석의 개념
분산분석법(ANOVA, Analysis of Variance)은 세 집단 이상의 집단 평균치의 차이를 검정하고자 하는 경우에 이용하는 분석방법이다.
분산분석(analysis of variance)은 연속자료변수인 종속변수가 분류변수라 일컬어지는 독립변수에 의해 만들어진 다양한 실험조건에서 측정이 된 경우이다.
분산분석은 마케팅전략의 효과나 소비자집단의 반응차이 등과 같이 기업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는 비계량적인 독립변수와 계량적인 종속변수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통제집단 사후측정설계와 유사한 디자인을 하고 있다. 분산분석은 기본적으로 독립변수에 의하여 구분된 집단들이 동일한 집단인지 아닌지를 분산개념을 이용하여 검증하는 것이다.
분산분석은 기본적으로 실험대상 모집단(예: 소비자, 제품, 유통기구)에 특정한 실험처리(예: 마케팅 전략이나 마케팅 믹스)를 하였을 때 과연 실험처리(treatment)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다시 말하여 모집단들이 실험처리에 따른 차이를 보이는지, 또는 그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도인지를) 검정하는 방법이다.
자료평가
- 편집이 필요할 듯 합니다...
- su4s***
(2006.05.10 23:13: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