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분산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분산분석이란?
2. 분산분석의 개념
3. 분산분석의 기본원리
4. 분산분석의 유형
3-1. 일원분산분석
3-2. 이원분산분석
5. 자료의 종류
6. 분산분석의 기본가정
7. 분산의 구성
8. 분산 분석시 고려사항
8-1.실험 집단의 선정방법
8-2. 분산분석시 유의점
본문내용
1. 분산분석이란?
실험계획법에서 사용되는 분석 방법의 하나로 분산분석(Analysis Of Variance)이란
실험의 결과 관측된 변동량을 분산개념으로 파악한 다음, 이러한 분산이 각 요인에 기인하는 부분과 우연히 발생되었다고 볼 수 있는 부분으로 구분하여 비교함으로써 각 요인의 영향력 유무에 관한 판정을 시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특성값의 변동을 제곱합으로 나타내고, 이 제곱합을 실험에 관련된 요인별로 분해하여, 오차에 비해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찾아내는 분석방법이다.

2. 분산분석의 개념
분산분석법(ANOVA, Analysis of Variance)은 세 집단 이상의 집단 평균치의 차이를 검정하고자 하는 경우에 이용하는 분석방법이다.
분산분석(analysis of variance)은 연속자료변수인 종속변수가 분류변수라 일컬어지는 독립변수에 의해 만들어진 다양한 실험조건에서 측정이 된 경우이다.
분산분석은 마케팅전략의 효과나 소비자집단의 반응차이 등과 같이 기업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는 비계량적인 독립변수와 계량적인 종속변수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통제집단 사후측정설계와 유사한 디자인을 하고 있다. 분산분석은 기본적으로 독립변수에 의하여 구분된 집단들이 동일한 집단인지 아닌지를 분산개념을 이용하여 검증하는 것이다.

분산분석은 기본적으로 실험대상 모집단(예: 소비자, 제품, 유통기구)에 특정한 실험처리(예: 마케팅 전략이나 마케팅 믹스)를 하였을 때 과연 실험처리(treatment)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다시 말하여 모집단들이 실험처리에 따른 차이를 보이는지, 또는 그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도인지를) 검정하는 방법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편집이 필요할 듯 합니다...
  • su4s***
    (2006.05.10 23:13:53)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조사] `커피빈` 마케팅조사
  • 경영활동이 요구 됨.테이크 아웃 커피전문점 이용고객의 선택속성을 분석하고 이해하려는 마케팅 활동이 더욱 더 강조됨.1. 국내 에스프레소 커피 전문점의 현황 국내 최고 상권인 명동의 대형커피전문점 집중화3위인 파스쿠치의 기존 스타벅스 자리 입점 확정1위인 스타벅스와의 압도적인 큰 차이3위인 파스쿠치의 공격적 출점으로 점유율 상승추세75억85%152002년파리크라상파스쿠치300억80%282001년커피빈 코리아커피빈550억25%921999년신

  • [경영통계] 수업 중 스마트 폰 이용 시간과 학업 성적 간의 관계
  • 분석 결과 – 주요/기타결론한계점 및 추후 연구 제의목차주제 선정 동기들어가며분석방법분석결과결론한계점 및 추후제의주제 선정 동기집단 선정 (모집단 및 표본)모집단 및 표본설정들어가며분석 방법분석 결과결론한계점 및 추후제의모집단 : 서강대학교 재학생표본 : 경영통계학 3분반 41명자료 조사 방식 – 설문지법 조사방법들어가며분석 방법분석 결과결론한계점 및 추후제의분석 방법 - 분산분석분산분석의 방법들어

  • “품질경영 발전단계에 따른 연구활동의 관행 및 적합성에 관한 연구”
  • 분석은 SAS를 이용하여 이루어졌으며,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그리고 구체적인 분석 기법으로는 일반적인 품질경영의 발전단계와 연구개발에서의 품질경영 발전단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카이스케어 검증을 하였으며, 연구개발에서의 품질경영 발전단계에 따른 관행과 성과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다변량 분산분석(MANOVA)을 그리고 정준상관관계분석을 통해 품질경영의 수행정도에 따른 성과측정 요인간의 관련성과 중요성을 알아 보았다

  • [카지노산업론] 내국인의 폐광 카지노의 방문의사에 관한 연구
  • 경영자들에게 세분시장의 확립과 시설계획에 도움을 주고자 함3.연구의 방법과 범위-경마경륜 비 이용객, 경마객, 경륜객을 대상으로 설문-기술분석, 교차분석, T-Test, 분산분석, 대응일치분석 등을 사용Ⅱ. 이론적 배경1.카지노업의 개념과 발전과정1)카지노 산업의 정의카지노란? - 도박, 음악, 쇼, 댄스 등 여러 가지 오락시설을 갖춘 연회장이라는 의미의 이탈리아어 Casa가 어원- 해변, 온천, 휴양지 등에 있는 일반 실내도박장 상업적 게

  • 1종_분석형_0241(바니피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