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키즈마케팅과 캐릭터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소비자로서의 어린이 계층
1. 키즈마케팅
2. 1차 시장으로서의 아동
3. 영향력 행사자로서의 아동 시장
4. 미래 고객으로서의 아동
II. 캐릭터 마케팅
1. 캐릭터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2. 우리나라 캐릭터 마케팅의 발달과정
3. 캐릭터 마케팅의 특성 및 성공요건
1) 통합적 컨텐츠의 기획.
2) 상품을 배려한 디자인.
3) 예쁘고 즐거워야 한다.
3. 성공적인 캐릭터 상품사례 및 분석
IV. 『해리포터』에 대한 캐릭터 상품 전략
1. 해리포터란?
2. 마케팅 전략
본문내용
I. 소비자로서의 어린이 계층
1. 키즈마케팅
아동의 경제적 활동은 1980년대 이후 부각된 현상이다. 미국에서는 아동을 겨냥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연간 100만 달러 이상을 쓰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마케팅 조사 작업에도 수백만 달러가 투입되고 있다. 이제 아동은 1차 시장-수입·지출·저축 시장, 영향력 행사자 시장, 미래 시장의 세 가지 시장을 대우되고 있으며, Kids Kustomer (아동 소비자) 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아동을 고객으로 인식하는 견해는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등장한 현상이다. 1946년에 전쟁이 종식되자 베이베붐이 시작되고, 그로부터 5년 내에 아동인구는 제2차 세계대전 이전보다 50%이상 증가하였다. 소비자로서 아동을 인식하기 위해서는 ①욕구 ②지출할 수 있는 돈(구매력) ③아동대상의 마케팅활동을 투입하는 것이 정당화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수(절대 규모)의 세 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하는데 ①,②의 조건이 확보되지 못하여 키즈 마케팅이 생길 수가 없었다. 그러나 1980년대에 ①가족당 자녀 수 감소 ②핵가족화 ③맞벌이 부부의 증가 등 사회학적인 변화로 인해 아동들은 소비자로 발전하게 되었고, 아동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이 본격적으로 행해지게 되었다.
1990년대의 마케터들은 아동시장을 Young(4-6세), School Age(7-9세), Teens(10-12세)로 나누는 등 아동시장을 세분화하여 본격적인 키즈 마케팅을 펼쳐나갔다. 이것이 때로는 너무 지나치다하여 법으로 금지될 정도였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intothep***
    (2007.12.19 15:33:4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똑같은 내용이 판매되고 있군요 800원에...어린이 소비자 특성의~~~
    너무 성의 없는 자료 인것 같습니다
  • lotte***
    (2007.02.08 14:44:46)
회원 추천자료
  • 빈폴(BEANPOLE)의 마케팅 전략 분석
  • 소비자들에게 선택되었으나, 시간이 갈수록 소비자들에게서 비선택된 브랜드라 할 수 있다. 이는 남성 캐쥬얼 정장을 생산하던 기업들이 마케팅 전략을 바꾼 데서도 여지없이 드러난다. 이러한 뉴스 기사만 가지고는 빈폴 HOMME의 실패 요인이 무엇인지 확실히 파악할 수 없다. 분명히 제품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닐 것이다. 혹시 빈폴 HOMME에 무엇인가가 소비자들로 하여금 이 브랜드를 선택하지 않도록 만든 요인이 있는 것은 아

  • 풀무원의 마케팅 전략
  • 소비자들을 잡기 위해 식품업계의 아침 대용식 출시가 활발하다.“다이어트족”S라인, 몸짱 열풍이 불면서 다양한 다이어트 제품들이 출시돼 2030세대는 물론 3040 주부들까지 공략하고 있다.2-3-2) 이에 따른 풀무원의 마케팅 전략 - 다양한 두부 카테고리1. 한 끼 식사 두부 - ‘가벼운 한끼 두부와 콩즙’식사용 두부 시장은 2007년 100억 원대에서 2008년 200~300억 수준으로 급성장하고 있다. 한국경제 2008년 8월 20일자앞에서 언급한 싱글족, 다이어트족,

  • 풀무원 마케팅사례분석및 새로운 마케팅전략제안보고서
  • 소비자들을 잡기 위해 식품업계의 아침 대용식 출시가 활발하다.“다이어트족”S라인, 몸짱 열풍이 불면서 다양한 다이어트 제품들이 출시돼 2030세대는 물론 3040 주부들까지 공략하고 있다.2-3-2) 이에 따른 풀무원의 마케팅 전략 - 다양한 두부 카테고리1. 한 끼 식사 두부 - ‘가벼운 한끼 두부와 콩즙’식사용 두부 시장은 2007년 100억 원대에서 2008년 200~300억 수준으로 급성장하고 있다. 한국경제 2008년 8월 20일자앞에서 언급한 싱글족, 다이어트족,

  • [소비자행동론] 베스킨라빈스 분석
  • 소비자의 호기심과 욕구를 충족시키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그리고 아이스크림 요리를 직접 만들어서 먹는다거나 아이스크림으로도 이런 요리를 할 수 있다라는 획기적인 아이디어가 계속적으로 나와야 할 것이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우리는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 최고의 품질과 서비스, 차별화 된 마케팅 전략,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고객만족까지 이것은 한 순간에 이루어 질 수 없다. 물론 각 부서별, 티별로 구체적이고 세

  • [인간행동심리학] 코카콜라 마케팅의 심리학적인 분석
  • 마케팅 전략우리 사회에는 경기가 안 좋을수록 화려한 색채의 트렌드가 찾아오는 경향이 있다. 그리하여 요즘 길거리에는 형형색색의 화려한 옷차림들로 가득하다. 이 트렌드는 의류분야 뿐만이 아니고, 발빠른 광고분야 역시 마찬가지이다. 코카콜라 역시 이러한 트렌드를 이용하는 대표적인 경우이다. 코카콜라의 빨간색 역시 소비자에게 컬러 통해 이미지를 각인시킴으로써 홍보효과를 극대화시키는 것이라 볼 수 있다. 각기업에서는 종종 제품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