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시대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로마 문화의 특성
2. 로마 교육의 특성
3. 로마 교육발전의 시대구분
4. 로마 교육의 사상가
본문내용
1. 로마 문화의 특성
① 로마 민족은 그리스인에 비하여 비록 독창성은 결여되었지만 현실적 실천인으로서 가치를 충분히 발휘하였다.
② 로마의 문화는 실제적이며 현실적임.
→ 법률, 도로, 건축, 등 권력적 문화를 일으키는데 탁월한 업적을 남겼으며, 윤리학, 역사학, 수사학 등 실천적 학문 영역에 있어서 특이한 발전을 보였다.

∴ 로마 문화 = 실용제일주의적인 문화


③ 로마의 민족사적 의의: 실질적인 전통을 확립하여 인류 역사에 안정감을 가지게 함.

2. 로마 교육의 특성
① 교육목적: 신체적으로 건장하며, 용감하고, 또 정치 및 법률적 학문에 재능이 있고, 나아가 웅변에 뛰어난 인간 양성
② 교육사상(이상): 실용적 견지에서 출발하여 애국심이 강하고, 명예를 중히 여기고, 견고한 의지적
활동을 하는 검소하고, 강건한 공민을 양성.

∴ 로마 교육의 특색 - 실제적 교육(practical education)

참고문헌
* 참고문헌 *

․ 서양교육의 이해-역사와 사상(교육과학사)

․ Albert Reble 서양교육사(문음사)

․ 교육사 교육철학(문음사) - 김동구, 손인수 공저

․ 교육의 역사 철학적 기초(학문사) - 남궁용권 저

․ 교육의 역사와 철학(교육과학사) - 목영해, 양진건, 이항재, 한규원 공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로마시대의 교육
  • 로마시대의 교육§교육의 배경§ 그리스인과 로마인의 비교 애국심, 정의감, 질서, 법률, 웅변정신적 행복, 관조적 삶, 미적 즐거움, 지식행위추구하는 점사물의 유용성과 효용성사물의 조화, 통일, 균형, 합리성가치판단 기준현실적, 실용적심미적, 이상주의적문화의 중심로마인그리스인구분로마 공화정시대의 교육교육의 목적: 용감한 병사. 의무감이 강한 시민 양성 ㅇ 평상시 - 선량한 노동자, 유능한 시민ㅇ 전쟁시 - 전쟁터에서 잘

  • 교개론 레포트 로마시대의 교육
  • 로마 시대의 교육〈서론〉 1. 로마의 문화적 특징 http://ko.wikipedia.org/wiki : 위키 백과사전그리스의 뒤를 이어 발전한 고대 로마는 BC 735년 이탈리아 반도의 티베르강을 끼고 건국하여 BC 509년 왕정에서 공화제 정치시대를 맞게 되고, BC 146년 그리스를 정복하여 BC 31년에 제정시대가 열리게 되었다. 로마는 분열된 지중해 세계를 통합하여 유럽의 공동생활에 통일적 전통을 수립하였고, 그리스의 고전문화를 세계문화로 승화시켰다. 19세기 근대 역사학의

  • [교육사상] 키케로 교육사상과 교육이론
  • Ⅰ. 로마시대의 교육1) 사회문화적 배경 ① 군사적정치적 조직에 뛰어난 현실적, 실제적인 민족이었다. ② 모방성 강하고 도덕적 준법정신 중시하는 웅변을 좋아하는 변론적 국민이었다. ③ 가족제도 중시하는 가부장제로 군사적인 나라였고, 그리스 정복하였다. 그러나 정신적/문화적으로 그리스에 동화되었다. ⇒ 로마문화는 절충적, 실제적, 교량적문화로 그리스고전을 유럽화 함. 2) 시대구분 : 공화정 전기 / 공화정 후기 / 제정시대 * 공화정

  • [교육학개론] 교육 역사의 기초
  • 교육역사의 기초목 차1. 교육사1) 교육사의 이해2. 한국 교육사1) 원시사회의 교육 2) 삼국시대의 교육3) 고려시대의 교육 4) 조선시대의 교육5) 근대의 교육목 차 3. 서양 교육사1) 고대 그리스시대의 교육2) 로마시대의 교육3) 중세시대의 교육4) 문예부흥기 시대의 교육5) 종교개혁기 시대의 교육6) 실학주의 시대의 교육7) 계몽주의 시대의 교육8) 신인문주의 시대의 교육9) 현대의 교육1. 교육사1) 교육사의 이해① 교육사의 정의- 교육사란

  • [유아교육] 서구사회의 유아교육과 유아교육사상사
  • 시대적 배경을 이해함에 있어 시간적 제약으로 인해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전체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고 분석함에 어려움이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실제 연구에 앞서 서양교육사에 대한 간략적 개요를 알아보는 접근방식을 선택하였다. 셋째, 본 연구에서 각 연구자별로 한 시점에서의 교육사상을 분석한 후 토론을 통해 종합적인 견해를 도출하는 방식을 취하였다. Ⅱ. 고대와 중세1. 고대시대 (그리스와 로마시대)1) 시대적 배경그리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