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의 교육철학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2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동양 교육철학>
(1) 공자의 ‘온고지신’의 교사관
(2) 맹자의 ‘부동심’의 교육적 의미
(3) 순자의 군자관과 그 교육방안
(4) 왕양명의 아동교육관
<서양 교육철학>
(1) 고대 그리스 교육
(2) 로마 교육
(3) 중세교육
(4) 르네상스시대 교육
(5) 16C 종교개혁기의 교육
- 본문내용
-
<동양 교육철학>
(1) 공자의 ‘온고지신’의 교사관
1. 공자의 교육적 학문
① 공자가 뜻을 둔 학문적 삶
→ 도덕적 수련, 육예(六藝: 유교의 교양 필수 과목), 역사의 공부가 중심,
이상적인 정치제도 확립에 중점.
→ 君十有五而志學 三十而立 四十而不惑 五十而知天命 六十而耳順 七十而從心所欲不踰矩
2. 온고지신의 참된 의미(by 다산)
“溫故而知新 可以爲師矣” - 온고지신을 얻을 수 있기에 스승이 되는 것도 해볼 만하다.
→ 공자는 남의 스승이 되는 것을 목적으로 삼은 것이 아니라, 이미 식어버린 ‘옛 지식이 다시 데워지고 또 새로운 것도 알게 만드는 것’을 좋아했다.
즉, 그는 가르침 그 자체보다 자기계발에 더욱 더 관심을 가졌다.
3. 온고지신의 교사
① 교사는 자기 자신의 지적 성장의 과정을 즐거워하는 사람이다.
② 교사는 교양인이다. → 교양 있는 교사는 조화와 균형(교양)을 소중히 여긴다.
③ 교사는 도덕적으로 탁월해야한다.
→ 지성은 교사의 충분조건이 아니다. 온고지신은 교사의 필요조건일 뿐이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
․ 서양교육의 이해-역사와 사상(교육과학사)
․ Albert Reble 서양교육사(문음사)
․ 교육사 교육철학(문음사) - 김동구, 손인수 공저
․ 교육의 역사 철학적 기초(학문사) - 남궁용권 저
․ 교육의 역사와 철학(교육과학사) - 목영해, 양진건, 이항재, 한규원 공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의 몸 프로젝트] 교육계획안, 나와 가족, 우리 몸의 뼈, 우리 몸의 기관, 장기, 나의 탄생, 나의 감정, 오감
- 최근 보육현장에서의 교사 인성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보육교사의 인성이 중요한 이유를 건강한 영유아 발달 지원이라는 관점에서 설명하고 좋은 교사란 어떤 교사인지 논하시오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 교육 지도안-길안내 표현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