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의 교육철학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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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동양 교육철학>
(1) 공자의 ‘온고지신’의 교사관
(2) 맹자의 ‘부동심’의 교육적 의미
(3) 순자의 군자관과 그 교육방안
(4) 왕양명의 아동교육관
<서양 교육철학>
(1) 고대 그리스 교육
(2) 로마 교육
(3) 중세교육
(4) 르네상스시대 교육
(5) 16C 종교개혁기의 교육










본문내용
<동양 교육철학>

(1) 공자의 ‘온고지신’의 교사관
1. 공자의 교육적 학문
① 공자가 뜻을 둔 학문적 삶
→ 도덕적 수련, 육예(六藝: 유교의 교양 필수 과목), 역사의 공부가 중심,
이상적인 정치제도 확립에 중점.
→ 君十有五而志學 三十而立 四十而不惑 五十而知天命 六十而耳順 七十而從心所欲不踰矩

2. 온고지신의 참된 의미(by 다산)
“溫故而知新 可以爲師矣” - 온고지신을 얻을 수 있기에 스승이 되는 것도 해볼 만하다.
→ 공자는 남의 스승이 되는 것을 목적으로 삼은 것이 아니라, 이미 식어버린 ‘옛 지식이 다시 데워지고 또 새로운 것도 알게 만드는 것’을 좋아했다.
즉, 그는 가르침 그 자체보다 자기계발에 더욱 더 관심을 가졌다.

3. 온고지신의 교사
① 교사는 자기 자신의 지적 성장의 과정을 즐거워하는 사람이다.
② 교사는 교양인이다. → 교양 있는 교사는 조화와 균형(교양)을 소중히 여긴다.
③ 교사는 도덕적으로 탁월해야한다.
→ 지성은 교사의 충분조건이 아니다. 온고지신은 교사의 필요조건일 뿐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 서양교육의 이해-역사와 사상(교육과학사)

․ Albert Reble 서양교육사(문음사)

․ 교육사 교육철학(문음사) - 김동구, 손인수 공저

․ 교육의 역사 철학적 기초(학문사) - 남궁용권 저

․ 교육의 역사와 철학(교육과학사) - 목영해, 양진건, 이항재, 한규원 공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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