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 장애, 빈곤, 미혼모, 학대, 입양, 소년소녀, 가정위탁 실천내용들을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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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 장애, 빈곤, 미혼모, 학대, 입양, 소년소녀, 가정위탁 실천내용들을 정리
목차
1. 보육
2. 장애
3. 빈곤
4. 미혼모
5. 학대
6. 입양
7. 소년소녀
8. 가정위탁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보육

1) 보육의 목적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보육 프로그램은 어린이의 전인적인 성장 가능성을 넓혀주는 교육과 복지를 종합한 서비스 체계가 되어야 한다. 종일제 프로그램이 보편화되어 있는 유럽의 몇몇 복지국가들에서 실시된 연구들에 의하면 보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프로그램 운영 시간 (예: 반일제, 연장제, 종일제 등) 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 교육과 복지를 어느 만큼 통합하여 프로그램을 구성, 운영하느냐에 달려 있다는 보고이다.

영유아기는 그 시기 자체가 중요한 생의 한 부분이다. 따라서 정서적, 신체적, 지적, 도덕적 측면에서의 조화로운 발달을 통한 전인적인 아동으로서의 발달을 목표로 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세계적으로 교육과 복지를 종합하여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고 있는 대표적인 사례로는 미국의 헤드 스타트(Head Start)프로그램을 들 수 있는데, 이 프로그램을 교육, 건강, 사회복지, 부모참여 서비스를 포함한다. 우리나라 영유아 보육법 제 1조에 보면 보육은 “영아 및 유아를 심신의 보호와 건전한 교육을 통하여 건강한 사회 성원으로 육성” 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제시되어 있으며, 영유아 보육법 시행규칙 제 23조에는 보육시설에서는 교육, 건강, 안전, 부모에 대한 서비스 지역 사회화와 교류 등의 여섯가지 영역을 통합한 프로그램을 구성, 운영토록 하고 있다.

- 영유아의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지적 및 언어적 발달과 자기 존중감 발달
- 균형있는 영양 공급 및 올바른 식습관 지도
- 신체적, 정서적 건강뿐만 아니라 가족 및 지역 사회의 건강 증진
- 스스로 자신의 안전을 보호할 수 있는 능력과 기술의 발달
- 부모 참여, 부모 교육 등을 통한 보육 효과의 증대
- 영유아, 가정, 지역 사회 모두의 복지 증진

신체적 보호뿐만 아니라 교육, 영양, 건강, 안전에 대한 균형잡힌 서비스의 제공을 구체적인 목표로 제시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유아교육기관은 유아의 자유의지를 강조하여 개인의 흥미(감성), 요구, 관심(이성)을 존중하고 아동중심의 교육을 실시해 왔다. 아동 중심의 교육이라 하여 일시적인 충동에 따라 마음대로 행동하며 순간적인 쾌락과 편안함을 추구하는 생활을 장려하는 것은 아니다. 아동 중심의 교육이 지향하는 바는 이성과 감성(흥미, 요구, 관심사)을 현실 상황에 맞게 조정, 종합함으로써 이루어지는 자율적인 생활이다. 자유 의지에 따르는 자발적인 행위는 흥미, 요구, 관심을 사람, 사물, 사건(상황)과의 관계속에서 신중하게 숙고하는 행위이다. 이는 자신의 흥미, 요구에 따라 행동을 선택하는 것뿐아니라 그 행위에 의해 야기될 수 있는 결과까지도 선택하는 것으로 사회문화적 상황에서 자유 선택에 따른 책임의 문제를 함께 고려한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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