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버전스 시대의 경쟁우위 확보 전략과 핵심역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컨버전스 시대의 경쟁우위 확보 전략과 핵심역량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모바일 컨버전스 시대의 도래
2. “롯데리아” 핵심역량 경영

Ⅲ.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휴대폰이 모든 정보기기 사이의 허브 역할을 할 수 있는 시대가 열리고 있다. 이른바 모바일 컨버전스의 확산이다. 다양한 기업의 사례를 통해 모바일 컨버전스의 확대를 위해 필요한 5가지 성공 조건을 살펴본다. 퓨전, 컨버전스 등은 이미 새로운 개념이 아니다. 정보 기술의 발전에 따라 더욱 고도화 되고 복잡해지는 소비자의 요구에 발맞춰, 기업은 융합화된 상품과 서비스의 제공에 나서고 있다는 것이다. 서로 다른 기술이나 서비스 및 제품들의 유사화 또는 복합화에 따른 융합 비즈니스가 21세기의 주류를 이룰 것이라는 데는 이제 아무도 이의를 달지 않는다. 바야흐로 산업간 경계가 허물어지고 이(異)업종간의 활발한 교류로 새로운 사업의 기회를 창출하는 컨버전스의 시대가 열리고 있는 것이다.

Ⅱ. 본론

1. 모바일 컨버전스 시대의 도래

‘내 손안의 작은 세상’으로 표현되는 휴대폰은 이러한 컨버전스를 통한 변화의 움직임 중에서도 가장 핵심에 위치하고 있다. 과거에는 음성통화가 휴대폰의 주 사용 목적이었다지만 휴대성과 개인성을 확보한 기기의 특성과 고객의 요구가 맞물리면서 휴대폰은 더 이상 단순한 의사소통 기구에 머물지 않고 있다. 100만 화소급 이상의 디지털 카메라, 게임기, 캠코더, TV 수신기, 네비게이터, MP3, 무전기, 메신저까지 내장된 똑똑한 휴대폰이 속속 등장하고 있는 것이 그 좋은 예이다. 기술 발전 양상을 보면 휴대폰의 복합화와 지능화를 통한 컨버전스의 경향은 더욱더 가속화 될 전망이다. 다가올 4G 구현을 위해서도 그 핵심 기기인 휴대폰의 기능과 활용영역을 더욱 확대해 인간의 생활과 관련된 모든 기능을 통합한 ‘올인원(All-in-one)’ 단말기의 개발은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결국 미래 휴대 전화의 모습은 전자결제, 카메라, 캠코더 기능 등과 같은 다양한 기능을 추가해 나가면서 스마트폰으로 발전한 뒤 유비퀴터스의 허브기기로 발전해 나갈 것이다. 휴대폰이 모든 정보기기 사이의 허브 역할을 할 수 있는 시대, 이것이 바로 모바일 컨버전스가 꿈꾸는 세상이다.

1) 가치 사슬의 재구성
모바일 컨버전스가 진행되면 기존의 가치 사슬은 급격히 파괴된다. 즉, 유선과 무선, 방송 등과 같이 전파 매체 위주로 구분되던 기존의 산업이 TV, 인터넷, 증권서비스 등과 같이 응용 서비스의 차원에 따른 수평 분할구조로 전환된다는 것이다. 이 경우 TV라는 서비스 자체가 유효할 뿐이지 더 이상 유선이냐 무선이냐의 구분은 무의미해진다는 말이다. 최근 들어 컨버전스로 인한 전방위 경쟁 현상은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TV 카드를 자체 내장한 휴대폰을 통해 TV 시청을 공짜로 한다든지 인터넷망을 활용한 VoIP 전화기가 이동통신사업자의 음성 및 데이터 시장을 빠르게 잠식해 가는 것도 그 좋은 사례라 할 수 있다. 실제로 많은 기업들이 이미 이와 같은 산업 환경의 변화를 자사의 기회로 활용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세계 최대의 단말기 제조업체인 노키아의 행보를 보아도 이미 음성 통화 위주의 제품에서 탈피, 부가적인 기능을 통한 차별화의 움직임이 뚜렷해지고 있다.
참고문헌
엘리트 글쓰기 논술 교실 http://cafe.daum.net/eea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브랜드마케팅] N세대를 대상으로 한 소니코리아의 브랜드이미지 구축과 마켓리포지셔닝전략 연구
  • 핵심역량 분석을 통해 향후 핵심 경쟁 요소와 경쟁 우위 확보를 위한 핵심 가치를 도출하고자 했다. 제4장에서는 이전의 분석을 바탕으로 SONY Korea의 차후 브랜드이미지 목표를 설정하고 브랜드 구축 전략을 제시해보았으며, 제5장에서는 우리 팀이 제안하는 구체적인 시장 세분화와 포지셔닝 전략과 핵심 이행 방안과 전략을 서술하였다. 마지막으로 제6장 결론에서는 본론의 내용을 요약, 설명하였다. 연구 주제우리의 연구 주제는 다음과 같다.한국

  • 애플의 오픈이노베이션 경영전략
  • 시대가 되었다.런던비즈니스 스쿨의 개리하멜은 핵심역량(core competence)의 개념을 설명하며 지식을 아웃소싱 하는 대표적인 기업으로 ‘애플’의 오픈이노베이션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우리가 살고 있는 글로벌 경제의 복잡계 사회에서는 최고의 생산시스템, 최고의 제품, 최고의 회사도 없으며 어떤 고객을 어떻게 상대하느냐에 따라서 기업의 생존여부가 결정된다. 최고가 되기 위한 경쟁에서 ‘독창성을 갖기 위한 경쟁’으로 게임의 규칙이 바뀌

  • [생산관리] 삼성 애니콜의 생산관리
  • 핵심부품을 중심으로 한 4대 전략사업을 펼치고 있다. 세계 최고의 종합 전자 업체인 삼성전자만의 차별화된 역량과 부문 간 시너지를 최대화하는 전략을 통해 이들 4대 사업을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경쟁력 있는 핵심 사업으로 키우고 있다. 삼성전자는 디지털 컨버전스의 구체화와 함께 미래사업과 경영혁신의 추진을 가속화하여 『 Digital - E Company』 를 실현하고 있다. 또한 핵심기술의 개발과 세계 표준 확보, 선진 일류업체와의 제휴 확대로 글로

  • [경영전략] 삼성전자 애니콜의 중국진출 차별화 전략과 성공요인
  • 핵심부품을 중심으로 한 4대 전략사업을 펼치고 있다. 세계 최고의 종합 전자 업체인 삼성전자만의 차별화된 역량과 부문간 시너지를 최대화하는 전략을 통해 이들 4대 사업을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경쟁력 있는 핵심 사업으로 키우고 있다.삼성전자는 디지털 컨버전스의 구체화와 함께 미래사업과 경영혁신의 추진을 가속화하여 『 Digital - ε Company』 를 실현하고 있다. 또한 핵심기술의 개발과 세계 표준 확보, 선진 일류업체와의 제휴 확대로 글로

  • [경상계열 조사 자료] 금호 아시아 & SKT
  • 경쟁시대에 있어서 우수한 인재는 기업경쟁력의 원천이라는 인식하에 그 룹의 경영목표 달성에 필요한 역량을 갖춘 우수한 인재(Right People)를 확보하고, 우 수인재를 지속적으로 개발, 육성하는 인재경영을 적극 실천하고 있다.④ 전략경영업계 최고 1등 기업이라는 명확한 목표설정과 해당업종에서 1등의 기업가치를 창출 할 수 있도록 핵심사업의 전략적경영을 통해 그룹의 중장기 경영비전과 경영목표를 달 성해가는 전략경영을 실천해 나갈 것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