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상품 라이프 스타일(제품수명주기)및 사례, 마케팅 믹스 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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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제2장 상품 라이프사이클의 정의와 단계별 특징

제3장 사례
-삼겹상
-죽전문점
-패스트푸드점
-패밀리레스토랑
제4장 상품 라이프사이클 단계별 마케팅 전략

제5장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제1장 서론

상품이 개발되어 처음으로 시장에 나왔을 때는 나름대로의 편익을 가지고 있지만, 시간이 점차 흘러감에 따라 경쟁이 심해지고 더 낳은 상품이 개발되거나 대체품과 공조하면서 경 쟁하다가 결국은 쇠퇴하여 사라져 버린다. 이처럼 상품도 생물처럼 한정된 수명주기 즉, 상품라이프사이클(Product Life Cycle)을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상품의 라 이프사이클은 상품의 종류와 특성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신상품이 개발되어 시장 에서 도입기-성장기-성숙기-쇠퇴기로 의 4단계로 주기를 갖는 것이 일반적이라 하겠다. 상품라이프사이클에서 각 단계마다 특징을 갖고 있으며 수익성도 달라지며, 기업은 이러한 변화에 대처하기 위하여 마케팅기법, 생산, 재무, 인사에 이르는 모든 조직을 적절하게 변 화시켜야 한다.
과제를 통해서 메뉴상품 라이프사이클의 각 단계의 특징과 각 단계에서의 적절한 마케팅믹스에 대해서 찾아보겠다. 우선 제2장에서 상품라이프사이클의 정의와 라이프사이클곡선의 전형적인 패턴과 구분을 하여 그 특징을 간략하겠고, 제3장에서는 상품라이프사이클을 각 단계별로 적절한 마케팅믹스의 변화에 대해 대하여 서술하고, 제4장 결론으로는 상품라이 프 사이클이 짧아지는 21세기 정보화시대의 적절한 마케팅믹스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제2장 상품라이프사이클의 정의와 단계별 특징

상품라이프사이클이란 한마디로 "신상품으로 개발되어 시장에 투입되어진 후에 어느 기간 이 경과한 후에 차츰 진부화 되어가며, 소비자 수요의 감퇴로 쇠퇴하게 될 때까지의 수명"을 의미하는 것이다. 제품수명주기라고도 한다. 상품라이프사이클곡선의 모양은 제품군, 제품형태, 상표수준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고 라이프사이클 곡선의 시간적 구분과 호칭도 학자에 따라 가지각색이라고 말할 수 있겠으나 대체적으로 상품라이프사이클은 도입기(Introductory period), 성장기(Market growth period), 성숙기(Market maturity period), 쇠퇴기(Sales decline period)의 4단계로 나누어 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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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 참고문헌 >
한희영, 정동희(1993년), 상품학, 서울:한국방송대학출판부
http://efn.edaily.co.kr , 성공창업 네트워크 "죽 전문점, 단골 고객층을 겨냥해야! "신문기사
http://blog.naver.com/wits17/110016871940, 제품의 라이프사이클 표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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