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마케팅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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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매니지리얼 마케팅(managerial marketing)에 대한 반성과 사회마케팅(Social Marketing)의 등장 배경

Ⅱ.사회적 마케팅(Social Marketing) 의 정의와 사회 지향적 마케팅(societal marketing)의 차이점

Ⅲ. 사회마케팅의 중요성

Ⅳ. 사회 마케팅의 과정

Ⅴ. 사회마케팅에 있어서 정부 ․ 소비자 및 기업의 역할

Ⅵ. 사회 마케팅의 과제

Ⅶ. 사회 마케팅 사례


본문내용
Ⅰ. 매니지리얼 마케팅(managerial marketing)에 대한 반성과
사회마케팅(Social Marketing)의 등장 배경

최근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산업, 경제, 정치, 사회적 환경들은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특히 자원의 부족, 과잉인구, 교통문제, 환경오염, 소비자피해 등은 경제사회 전반에 걸친 주요 관심사로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전개는 기업으로 하여금 기존의 마케팅개념으로부터 사회와 기업의 관계에 대한 고려하는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기업의 이윤 창출과 단기적인 소비자만족을 위해 생산한 제품, 예를 들어 자동차와 같은 제품의 생산은 대기오염이란 심각한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고, 공장에서 뿜어져 나오는 매연과 폐수들은 환경오염을 고려하지 않은 기업의 이윤추구활동 결과 사회전반의 피해로 나타난 부산물로 볼 수 있다. 이는 마케팅개념이 장기적 안목에서 소비자들과 기업이 공존하는 사회전체의 이익과 복지를 제대로 고려하고 있지 못함을 반영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제 기업은 마케팅활동에 따른 의사결정시에 사회의 관심사를 함께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게 되었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등장한 새로운 마케팅개념이 사회적 마케팅개념(social marketing)이다. 자연환경 문제를 고려해서 공해를 줄이는 제품생산과 기업의 공해방지시설 설치 등을 강조하는 그린마케팅(green marketing) 도 사회적 마케팅개념의 한 예로 볼 수 있다. 사회적 마케팅개념에 입각한 기업은 기업의 이익, 소비자의 욕구충족 및 사회전체의 이익과 복지를 조화롭게 고려해야 할 것이다.

Ⅱ.사회적 마케팅(Social Marketing) 의 정의와
사회 지향적 마케팅(societal marketing)의 차이점


*사회 지향적 마케팅(societal marketing) : 마케팅 활동의 결과로 고객 만족과 함께 기업의 목표가 달성되었다 하더라도 사회 전체적으로는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를 가져오는 경우가 많다. 환경 오염이나 과소비 현상, 자원 부족, 문화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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