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개혁]우리나라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0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대책)에 관한 보고서 입니다. 심혈을 기울여 작성한 보고서이며 다양한 견해가 제시되어 있습니다. 관련보고서 작성하시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머리말
Ⅱ. 몸말
1. 우리나라 교육의 현실
2. 학부모들이 사교육에 의존하는 이유에 대한 설문조사
3. 실용정부 교육정책의 기본골자
4. ‘공교육 경쟁력 향상을 통한 사교육비 경감 대책’ 주요내용
1) 학원 관리 강화
2) 대입, 특목고 입시제도 개선
3) 사교육 없는 학교, 방과 후 학교 확대
5.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
1) 사교육의 과열현상
2) 교육양극화 현상
3) 입시위주의 암기식 교육
4) 학생과 학부모의 공교육에 대한 불신
5) 인성교육의 부재
6) 낙후된 공교육 환경과 일관성 없는 입시제도
7) 창의성 개발의 소홀
8) 학교교육의 본질적 목표 상실
6. 우리나라 교육문제의 해결방안
1) 공교육 정상화와 사교육 문제 해결
2) 입시제도의 개선
3) 학연주의, 학벌주의 타파
4) 인성교육의 강화
5)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의 계발
6) 학력에 대한 선입견의 제거와 능력을 중시하는 풍토 조성
7) 공교육에 대한 투자 확대
8) 적성과 소질을 고려한 교육
Ⅲ. 맺음말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머리말
우리는 광복 이후, 대한민국 교육의 기틀을 마련하였고, 경제성장기를 거치면서 양적, 질적으로 과거와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였다. 초등학교 취학률의 경우에는 1954년부터 1959년까지 추진된 ‘의무교육 완성 6개년 계획’으로 인해 획기적으로 증가하였고, 1970년에는 92%에 도달하였다. 그리고 현재는 약 98%의 초등학교 취학률을 보이고 있다. 고등교육기관(대학)의 경우에는 1970년대까지만 해도 10%에 머물던 진학률이 1985년을 고비로 급격히 증가하여 1995년에는 고등학교 졸업자의 절반이 넘는 55.1%가 대학에 들어갔고, 2010년 현재는 약 81.9%가 진학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우리나라는 그 동안 교육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양적 팽창에 주력하였으나 이 과정에서 교육의 질이 상대적으로 확보되자 못하였다. 그리고 교육의 양적 팽창에 치우친 결과, 곳곳에서 문제점이 드러나게 되는데 그 중 가장 심각한 것이 사교육 과열현상이다. 사교육 과열은 가계 경제 및 국가 경제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을 뿐 아니라 공교육 소외, 학교교육의 본질적 목표상실, 인성교육 부재 등의 문제를 파생하고 있다.
본보고서를 통해 우리나라 교육의 현실과 문제점에 대해 되짚어 보고, 해결방안에 대해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Ⅱ. 몸말
1. 우리나라 교육의 현실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은 입시위주의 교육이다. 마치 교육의 최종목표가 대학입시인 것처럼 공교육, 사교육 할 것 없이 오로지 입시에 의해 재단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리고 입시를 위한 사교육 경쟁으로 인해 서민가계는 파탄의 위기를 맞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의 사교육비지출이 가계지출 중 식료품비비중보다 크다고 한다. 통계청의 발표에 따르면 도시 근로자의 소비지출 가운데 교육비의 비중이 11.6%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는데 가장 큰 원인이 사교육비 증가라고 한다. 사교육의 유형도 과거와는 달리 초등학생들도 예체능 감성교육을 위한 사교육유형에서 벗어나 논술, 영어로 대체되는 등 초등학교 때부터 대학 입시종속이 심화되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 참고문헌
-
1. 강준만, 입시전쟁 잔혹사, 인물과사상사, 2009.
2. 목영해, 바람든 한국교육: 한국교육문제탐구, 문음사, 2009.
3. 박도순, 한국의 교육 문제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가, 원미사, 2007.
4. 이일용, 한국학교 교육 문제연구, 문음사, 2007.
5. 이득재, 대한민국에 교육은 없다(왜 교육이 우리를 미치게 하는가?), 철수와영희, 2008.
6. 김영화, 한국 교육의 난제 그 해법을 묻는다, 대화문화아카데미, 2009.
7. 박정수, 한국교육 거듭나기, 삼성경제연구소, 2006.
8. 권순환, 한국교육정책의 과제와 전망, 한국문화사, 2008.
자료평가
- 나름 괜찮네요 잘썼어요
- gosum***
(2013.12.16 18:35:3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특수교육학-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필요한 장애이해교육의 방향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1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10명 (일상생활,놀이활동 영역)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 언어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