렘쿨하스의 건축 디자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9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약력
2. OMA의 작품 및 활동연보
3. 렘쿨하스의 건축 디자인 특성
4. 주요작품
작품 1. 벨기에 제부르지 항만터미널 작품2. 넥서스월드하우징
작품3. 에듀카트리움 작품4. 쿤스탈 뮤지엄
작품5. 일리노이 공과대학 Student Center 작품6. 시애틀 국립도서관
작품7. 빌라 달라바 작품8. 보르도 주택
작품9. 프라다 숖 작품 10. Two Patio Villas1984/1988
5. 결론

본문내용
1. Finding freedom
근대적 질서의 파괴, 다양한 수법을 통해 기존의 질서체계가 지니는 공간의 균질성을 깨뜨린다.
특히 기둥의 배치과정에서 그 간격이나 방향, 기울어진 단면 또는 재료 등을 변화 시켜 균질적인 공간을 차별화 하고 있다.
그는 가혹한 현실의 객관성을 인정하는 한편 , 과거 건축의 이상이었던 조화와 질서, 그리고 일관성을 포기하는 대신, 현대도시가 자아내는 긴장과 모순, 그리고 역동성을 그대로 표출하는 건축에서의 새로운 감수성을 추구하고자 했다.
근대 모더니즘과 다른 긴장과 부조화를 자아내는 새로운 건축풍경을 만들어 내고자 한다.
2. 흐름의 건축
렘쿨하스 건축에서의 흐름은 사람들의 움직임, 동선을 의미하며 이러한 움직임을 직접적으로 물리적․공간적으로 구축하고자 했다. 쿨하스는 사람들의 움직임인 흐름이야말로 건물을 생기 있게 하는 하부구조(Infrastructure)이자 활력소이며, 건축물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러한 하부구조를 구축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3. 자유로운 기하학
90년대를 넘어서면서 최근의 그의 작품에서 비대칭적 형태, 유기적인 형태, 혹은 다원적인 형태가 나타나고 있다. 특히 이러한 형태가 그의 건축에서 비어있는 공간의 형상으로 자주 나타난다.


4. 거대함(‘극대화’:Bigness)
건축에서 궁극적인 것은 거대함이다. 수평적 ‘거대함’은 수직적’거대함’의 수직공간 통합원리가 거대한 건축의 보편적 통합체계로서 적용된 것이다.
따라서 수직적 공간 통합원리의 특성과 수평적’거대함’의 공간통합 원리와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논함으로서 보편적 ‘거대함’의 개념이 된다.
렘쿨하스의 거대함은 현대의 복잡한 도시상황, 한 프로그램에 담긴 다양한 요소들과 그 양상들을 수용하기 위한 도시 개념에 근거하여 건축적으로 적용한 개념이다.










“ 거대한것은 더 이상 도시조직의 대상이 아니다. 스스로 존재한다. 기껏해야 도시와 공존할 뿐이다 “

렘쿨하스의 계획안은 시각적으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원추와 구가 반쯤 뒤집어져 있는 듯한 형태로 마치 바다 위에 떠있는 부표를 연상케 한다. 그는 서정적인 감각을 첨단의 기술과 연결시킴으로써 인정을 받았으며, 이 계획에서 그는 형태의 순수한 아름다움과 유용성을 추구하였다고 언급하였다.


넥서스월드 카시이지구의 부도심개발이라는 사업명칭의 축약어
 
-개요
입지:넥서스 월드하우징은 일본규슈 북측, 후쿠오카시에 위치
추진배경
하카다항만 개발계획의 일환으로 일본에서의 "새로운 도시의 생활방식"을 소개하기 위한    슈퍼블럭계획.

전략사업목표 : 주거단지의가로경관성향상, 환경개선
설계취지: 세계의 설계이념을 선도하는 집합주택, 21세기의 도시주거형 제안.

사업내용
스페인, 프랑스, 일본, 오스트리아, 미국 의건축디자이너와 더불어 렘쿨하스가 9.10호동을 디자인.
1997년 완공된 에듀카토리움은 우트렉트 대학의 공간이다.
OMA에 의해 초기 마스터 플랜이 계획되었으며 대학 복합시설로써 캠퍼스의 새로운 구심점으로 인정받고있다고 한다.

프로젝트의 디자인 출발점은 ‘접혀져서 서로 관입된(interlock) 두 개의 얇은 면(two sheets)’이다. 이렇게 연성을 가진 면처럼 다루어진 콘크리트 슬래브는 각 용도(program)에 알맞게 최적의 공간을 유지하도록 디자인되어 있다.
-개요
1997년 iit에서 학생회관 설계를 위한 설계경기 개최.
아이젠만, 자하하디드, 헬무트얀, 가쯔오 세지마, 렘쿨하스 이상 다섯명의 최종후보중 렘쿨하스가 결정.
2003년완공.
 
-문제의 해결
- 두개의 subject
 ➔ 건물을 관통하는 철도
 ➔ 학생들이 기억하는 기존의 캠퍼스 동선의 연장
 죽어있는 IIT캠퍼스의 계획부지에 크게 두개의 제안을 통해 대지를 활성화시켰다.
 
참고문헌
내-외부공간 관계를 통해 본 렘 쿨하스 건축의 체험공간에 관한연구-엄정현
렘쿨하스 공간구성에 나타난 아방가르드적 특성에 관한 연구-인주연,이철재,정성욱
렘쿨하스 건축읙 개방성에 관한 연구
렘쿨하스 건축에서 나타난 공간구성의 특성에 관한연구
건축언어의 의미와 연관에 관한 연구/ 렘쿨하스의 작품에 나타난 건축언어를 중심으로
월간건축문화v.292
건축의 거인들, 초대받다.-자예 애베이트, 마이클 톰셋. <나비장책>
클라시커 50 20세기건축 –크리스티나 하베클리크 <해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콜라보레이션 마케팅 사례 연구-유니클로x질샌더 콜라보레이션
  • 디자인을 선보였다.아디다스 제레미스캇 라인은 발매되자마자 빠르게 판매되었으며, 국내 연예인들이 착용하여 더 화제가 되었다.(4) 브랜드 X 장소 콜라보레이션일반 대중에게는 아직 생소한 개념이나 브랜드와 장소의 콜라보레이션이 있다. 프라다가 세계적인 건축가 렘 쿨하스 등과 함께 서울 경희궁에서 기획 진행하는 복합설치프로젝트 프라다 트랜스포머가 해당된다.세계에서 처음으로 개최된 경희궁에서의 ‘프라다 트랜스포머’행사는

  • [건축학] 렘쿨하스(Rem Koolhass)의 이론과 작품
  • 쿨하스가 전개하는 방법론적인 지침서이 책에서 보여주고 있는 그의 도시에 대한 관점1. 일정한 격자의 그리드의 인정렘 쿨하스는 대조적인 두 가지 양상을 보이는데, 근대주의적이고, 데카르트적인 그리드의 효율성의 가치를 인정한다.2. 기준층에 대한 인정 경제논리에 대한 인정그는 기준층을 유토피아의 흔적‘이란 말로 묘사하고 있다. 이러한 기준층은 건축 프로그램의 불확정성와 그가 말하는 건축과 대도시의 이중적 요구를 만족시켜준

  • 포스트 모던 건축
  • 건축물 W. 그로피우스의 바우하우스(1926), 르 코르뷔지에의 사보이저택, J.J.P. 아우트의 키프후크 집합주택(集合住宅, 1925), R.J. 노이트라의 라벨저택, O. 니마이어의 브라질 교육보건성청사(1939) 등이 있다. 제2차세계대전 후의 초고층빌딩이나 집합주택에도 이 양식을 사용한 것이 많은데 L. 미스 판 데어 로에의 시그램빌딩(1958), 르 코르뷔지에의 위니테 다비타시옹(1952) 등이 그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III. 포스트 모던건축 : 렘 쿨하스(Rem Koolhaas)1.

  • [건축설계] 건축가 분석 렘 쿨하스
  • 건축관과 일상적 도시문화 비판으로부터 벗어나 자신이 구축한 이론이나 건축관을 실천적 건축으로 구현하기 위해 1975년에 젠겔리스(Zenghelis)등의 동료건축가와 함께 OMA(Office for Metropolitan Architecture)라는 설계사무소를 런던에 개설하였다.1996 년, 그래픽 디자이너 브루스 모(Bruce Mau)와 함께 엮은 건축서적 S, M, L, XL가 미국의 시사주간지 TIME지가 선정한『1996년의 디자인 베스트 10』으로 선정되기도 하였다.렘 쿨하스의 건축은 흔히 자유나 새로움으

  • [건축설계] 국내 건축가10人 국외 건축가20人
  • 국내 건축가 10인국외 건축가 20인목 차국 내 건 축 가 10인국 외 건 축 가 20인박길용김수근김중업 류춘수 승효상 김석철 김 원 민현식 정기용 이은영르 꼬르 뷔제 안토니오 가우디 이 코르네트 안도다다오 바알토 렌조피아노 루이스칸 마리오보타 리차드 마이어 장 누벨 렘 쿨하스 로버트 벤츄리 아돌프 로스 알도로시 제임스 스털링 파올로 솔레리 요시마쯔 히데끼 토요 이토 필립 존슨 발터 크로피우스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