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타이포그라피의 거장 얀 치홀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9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얀치홀트의 생애
2.뉴 타이포그라피란?
-뉴 타이포그라피의 개념
-의미와 목적
-형식적 특징
3. 대표 작품및 설명
4. 시대적 배경
-모더니즘의 개념
5. 모던타이포그라피의 전개과정
6. 얀치홀트의 영향력
-뉴 타이포그라피 그 이후
-현대 매체에서 시각 이미지로써 타이포그라피가 끼친 영향
7.참고문헌
본문내용
3-2)얀 치홀트의 활자

활자의 목적은
단순해야하며 간결하고 명확해야함을 주장

*산세리프체

산세리프체는 단순하고 깨끗함을 가장 큰 특징으로 하며 다목적성을 지닌다. 어느 활자체보다 풍부한 표현 영역이며 뉴 타이포그라피가 추구하는 추상적 이미지에 가장 손쉽게 공헌할 수 있는 서체라고 할 수 있다.

4. 시대적 배경

-모더니즘의 개념

예술상에서의 모더니즘은 1920년대에 일어난 표현주의, 미래주의, 다다이즘 등의 감각적, 추상적, 초현실적인 경향의 여러 운동을 가리켜 말한다.

모더니즘 운동은 새로운 기술, 재료, 양식을 시도한 실험적인 모습을 보인다.
간결함과 단순함을 추구하는 금욕적
형태에 있어 장식을 배제
전통적인 양식을 거부함에 따라 동시대 가치를 반영
새로운 양식을 탄생

다다이즘에서 파생된 러시아 절대주의와,
구성주의, 데 스틸 운동에 영향

엘 리시츠키의 구성주의 작품과
뉴 타이포그라피의 이론적 기본이 된 바우하우스 활동
참고문헌
_얀 치홀트, 역:안상수
『신 타이포스라피』,
안그라픽스, 2006

_김민수 『필로 디자인』
그린비, 2007

_서경자
「현대 타이포그래피에 표현된 시간과 공간관에 관한 연구」
홍대석론,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디자인사] 모더니즘 디자이너 폴 랜드 VS. 버내큘러 디자이너 티보 칼맨
  • 얀 치홀트Jan Tschichold의 『뉴 타이포그래피New Typography』등은 그에게 많은 영감과 감명을 주었다. 또한 폴 랜드는 뉴욕 시립도서관에 자주 가서 미술과 디자인 서적을 즐겨보았다. 여기에서 그는 입체파의 영향 받은 광고 포스터를 보고 현대 그래픽 디자인의 주류를 익혔고 카상드르와 카우퍼Mcknight Kauffer 같은 사람들의 추상적이며 상징적인 기법을 사용한 백화점, 철도, 선박 회사를 위한 포스터 디자인을 보고 기능성과 직관과의 절묘한 만남에 감탄했

  • 타이포그래피 변천사
  • 타이포그라피로서 구체적 발전.《 3. 신 타이포그라피 》얀 치홀트는 제1차 세계 대전 전 유럽을 풍미하던 조잡하고 촌스러운 타이포그라피에 대한 공격을 개시하였고, 고전적이라는 것이라면 무엇이든지 거부하는 ‘모더니스트들’의 지지를 받은 ‘신 타이포그라피’캠페인을 전개. 그는 1920년 이전의 타이포그라피를 장식적이고 조잡한 것으로 규정하고, 이전의 고전적 중축의 원리에서 탈피하여 기능적인 비대칭 타이포그라피 원리를 주창.- 컴

  • [도시환경디자인] 그래픽 디자이너 Jan Tschihold(얀치홀트)의 인물분석과 영향
  • 얀 치홀트 Jan Tschihold1. 얀치홀트 소개2. 신타이포그라피 등장배경과 의미3. 얀치홀트의 특징4. 얀치홀트의 작품 5. 얀치홀트의 저서6. 얀치홀트의 영향을 받은 디자이너들 7. 우리의 해석 Jan Tschihold, 1902~1974국적 : 독일  활동분야 :타이포그래피 디자인 출생지 : 작센주(州) 라이프치히 주요수상 : 미국 그래픽아트협회 금메달(1945), 구텐베르크상(1956)  주요저서 : 《새로운 타이포그래피》 《타이포그래피의 구성》 《책으로 보는 활자의

  • [타이포그래피] 타이포그래피의 개념, 타이포그래피의 기원과 타이포그래피의 구성요소, 타이포그래피의 표현방법 및 향후 타이포그래피의 방향 분석
  • 얀 치홀트(Jan Tschichold)의 뉴 타이포그래피(New Typography)에서도 일치한다. 그는 이전의 타이포그래피와 뉴 타이포그래피를 비교하면서 ꡒ뉴 타이포그래피의 기본은 명료성(clarity)이다. 아름다움에만 역점을 둔 과거의 것과는 달리 기능성을 생각한다는 것이다. 대신 비대칭적 레이아웃에서 느끼는 리듬은 그 이전의 장식과는 또 다를 것이다. 비대칭은 기능적 디자인에서의 율동 표현이다.ꡓ 라고 이야기하였다.따라서 비례와 질서에 초점을 둔 구성 방식

  • [독서감상문]`그래픽 디자인의 역사` 독후감
  • 디자인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의 효용도를 생각하면서 디자인을 고려한다는 것이 이시기에 이루어진 것이라 생각할 때 솔직히 다소 놀라웠다. 이러한 점은 얀 치홀트의 타이포그래피에 대한 원칙에도 잘 드러나는데, 그는 타이포그래피는 기능적인 요구에 따라 결정되므로 타이포그래피가 사회적 목적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그 구성요소가 외적구조만큼이나 내적구조를 갖추어야 한다고 설명한다. 장식을 배제한 읽기 쉬운 서체를 개발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