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발달사] 일제강점기의 체육과 스포츠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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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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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제 강점기의 사회와 교육
2. 일제 강점기의 체육
3. 일제 강점기의 스포츠
4. 일제 강점기의 체육사상
5. 맺음 말
- 본문내용
-
2. 일제강점기의 교육
가. 통감부를 통한 일본의 교육 정책
첫째, 우민화가 기본 방침
둘째, 점진적인 동화정책을 씀
셋째, 일본인 교원 배치와 교과를 통하여 친일강화정책을 폈다.
나. 사립 학교령 공포(1908년)
- 의의 : 항일 애국사상의 온상인 사학을 감시하게 됨
① 학교설립인가를 까다롭게 함
② ‘교과용 도서검정규정’을 만들어 교과서를 불온하다고 하는 등의 정책
☞ 일제는 ‘우리의 것’을 빼앗으려는 계교로 ‘교육’을 이용했고, 우리는 ‘우리의 것’을 지키려는 방안으로 ‘교육’을 시행함
(1) 일제의 교육정책
1) 무단통치기의 교육정책(1910~1919)
- 초기 식민지 통치시대의 교육 틀을 마련한 제1차 조선교육령이 1911년에 공포
- 당시 총독은 통감부시대의 마지막 통감인 테라우치 마사다케서,“그러므로 교육은 특히 그 힘을 덕성의 함양과 국어(일어)의 보급에 힘써 제국신민으로서의 자질과 품성을 구비하여야 한다.”
- 제2조의‘충량한 국민의 육성’과 제3조의 ‘시세와 민도에 맞는 교육’등은 조선교육의 재편을 시도한 일제식민지 교육정책의 일면을 그대로 반영
- 1908년의 ‘사립학교령’을 1911년에‘사립학교규칙’으로 개정 공포
-‘사립학교규칙’을 대폭 개정하여‘개정사립학교규칙’을 공포
2) 문화통치기의 교육정책(1919~1936)
- 1919년 12월 고등보통학교와 여자고등보통학교의 교과과정 일부를 개정하여 일본 전문학교와의 연계를 용이
- 1920년 11월에는 제1차 조선교육령의 일부를 개정
․ 보통학교 본과의 수업연한을 6년으로 연장
- 1921년 1월‘임시교육조사위원회’의 조직과 더불어 시작
․ 조선의 교육제도를 일본준거주의에 입각할 것임을 결의
- 1922년 2월에는 교육령을 전면 개정하여 제2차 조선교육령을 공포
첫째, 보통학교의 수업연한은 4년에서 6년으로, 고등보통학교는 4년에서 5년으로, 여자고등보통학교는 3년에서 4년(또는5년)으로 연장
둘째, 종래각급학교에서 폐지되었던 조선어가 필수과목으로 더해짐
셋째, 새로 사범학교와 대학 설치의 길을 마련
다섯째, 실업교육, 전문교육, 대학교육은 일본의 제도를 따름
3) 군국주의 침략기의 교육정책(1936~1945)
- 일제는 조선에 대한 교육방침으로 국체명칭, 내선일체, 인고단련이라는 슬로건을 내세 움
- 일제의 교육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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