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와 소설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배경
2. 줄거리
3. 촬영기법
1) 미장센
A.쇼트
B.카메라의 움직임
C.인물의 움직임
D.앵글
E.초점
F.조명
2) 몽타주
3) 주요 장면

Ⅲ 결론
본문내용
3.촬영 기법
1) 미장센
그림 시작 장면 양파를 까는 모습
A.쇼트
이 영화에서는 medium shot이 가장 많이 사용 되었다. 또 배경이 거의 베르메르의 집안으로 집안에서의 인물의 행동을 잘 드러내주는 medium shot을 이용하였다. 중요한 행동의 경우는 close shot을 하여 집중적으로 보여준다. 예를 들면 처음 시작 부분의 양파를 써는 장면이나 베르메르에게 물감을 건네는 장면, 색료를 만드는 작업에서 베르메르와 그리트의 손이 포개지는 장면, 코넬리아가 자기 엄마의 빗을 훔쳐서 음모를 꾸미는 것을 암시하는 장면등이 있다. 양파를 써는 장면은 원작에서는 중요한 장면이지만 이 영화에서는 그저 도입부로써 사용하고 있다. 또 주인공의 심리를 섬세하게 묘사하기 위해 인물들의 표정을 close shot으로 찍은 장면이 있다. 그리트와 베르메르의 절제된 사랑을 표현하기 위한 close shot이 바로 그것이다. 그 밖에는 코넬리아의 못된 짓을 암시하는 close shot이 있었다. 전체적으로는 medium shot을 이용하여 서사를 전개해가고 있다.

그림 카메라 옵스큐라를 함께 관찰하는 모습
그림 코넬리아가 깨뜨린 아버지의 타일을 보고 슬퍼하는 장면
그림 베르메르에게 물감을 받는 장면. 순간적이지만 가슴 떨리는 심리를 전달해준다.
그림 색료를 만들면서 베르메르가 그리트의 손을 잡는 장면

그림 그리트에게 적개심을 품고 있는 코넬리아의 모습
그림 뒤에 코넬리아가 그리트를 골탕먹이는 사건을 암시

그림 마지막으로 진주귀고리를 받는 장면



B.카메라의 움직임
전체적으로는 정적인 분위기의 영화서 카메라의 이동이 많지 않다. 단지 델프트 거리를 부지런히 이동하는 그리트의 모습을 카메라의 이동으로 많이 잡았는데, 이는 그리트가 이 영화에서 동적인 존재로서 사건을 불러일으키는 역할임을 표현한다.



그림9-14 그리트가 귀를 뚫고 나서 솟구치는 욕망을 해소하기 위해 피터를 만나러 급히 뛰어 가는 장면. 그리트의 격정적인 심리상태를 드러내준다.

그림 그리트가 머리르를 천으로 감싸는 것을 지켜보는 베르메르
C.인물의 움직임
전체적으로 인물의 움직임도 많지 않다. 하녀인 타네커나 그리트의 움직임을 제외하고는 등장인물들은 거의 앉아있거나 서있는 경우이다. 베르메르의 경우는 특히 그리트의 뒤에서 가만히 서 있는 장면이 많았는데, 그녀를 사랑하는 감정을 드러내놓을 수 없는 그의 입장을 잘 표현해 준다.


D.앵글
주로 eye level view를 사용하고 있다. eye level view는 평등한 두 사람의 관계를 보여주는데, 비록 두 사람이 주인과 하녀이지만 서로 사랑하는 관계이므로 eye level view 가 많이 쓰였다. 한편 그의 장모와 그리트와의 장면에서는 high angle과 low angle이 쓰여 장모가 집안에서 가장 권위적인 인물임을 알 수 있고 장모 앞에서 그리트는 오로지 하녀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처음에 그리트가 베르메르의 저택으로 갈 때와 마지막에 그녀가 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설 진주귀고리 소녀 작품분석
  • 소설『버진 블루』가 재능있는 신인 작가를 발굴하는 프레시 탤런트 Fresh Talent에 선전되며 화려하게 데뷔했다. 이어서 1999년 신비에 싸인 네덜란드 화가 요하네스 베르메르와 북구의 모나리자라 불리는 그의 그림속 소녀를 주인공으로 한『진주 귀고리 소녀』를 발표함으로써 일약 베스트셀러 작가로 떠올랐다. 지은 책으로 , ,등이 있다.슈발리에는 지금까지 모두 35점으로 알려진

  • 베르메르의 Girl with a pearl earring 업적, 대표작품, 그림의 의미, 업적에 대한 분석과 평가, 감상문 및 느낀점 나의생각 조사분석
  • 한 풍속화를 바탕으로 주인과 하녀, 화가의 모델, 스승과 제자, 그리고 남자와 여자로 마주선 베르메르와 소녀 두 사람이 예술과 삶 사이에서 벌이는 아슬아슬하고도 열정어린 드라마를 빚어나간다. 색채가 뿜어내는 눈부신 빛의 세계에 사로잡히지만 화가의 차가운 욕망에 부딪쳐 끝내 자신의 세상으로 돌아오는 한 소녀의 내밀한 초상은, 베르메르의 그림만큼이나 좀체 시선을 떼기 어려운 매력과 감동을 선사하고 있다. 2) 영화 ‘진주 귀걸이를 한

  • [마케팅원론] `내 남자의 아내도 좋아` 영화 마케팅 기획안
  • 한나와 그 자매들) 1986년 세자르상 외국어영화상 (카이로의 자주빛 장미) 특징감독, 배우, 시나리오 작가, 소설가 등 다양한분야에서 40년 넘게 창작 에너지를 담아온 우디 앨런. 우디 앨런은 자신의 아픔이나 열등감 등을 코미디로 표현해 웃음과 드라마를 넘나드는 독특한유머 세계를 만들어낸 감독이다.주연 배우 분석스칼렛 요한슨작품

  • [교훈 사례][명상 교훈 사례][고정관념 교훈 사례][변화 교훈 사례][인성 교훈 사례][행운 교훈 사례][명상][고정관념]명상 교훈 사례, 고정관념 교훈 사례, 변화 교훈 사례, 인성 교훈 사례, 행운 교훈 사례 분석
  • 진주Ⅲ. 변화 교훈 사례1. 거꾸로 생각하기2. 부드러운 제조업3. 다양성을 수용하자4. 진정한 우등생5. 새로운 발상을 하자6. 봉수대(烽燧臺)7. 우뇌(右腦)형 인간8. 고려의 과선(戈船)9. 썰매에서 비행기까지10. 창조력과 마인드맵11. 상상과 역사12. 열린 마음13. 새로운 엘리베이터 공법Ⅳ. 인성 교훈 사례1. 수위의 근무태도2. 소금 한 가마니의 결심(공)3. 금메달을 딴 소아마비 소녀 월마4. 찰리채플린5. 송영복씨의 정의로운 삶6. 농부와 두 마

  • 광고와 패러디 레포트
  • 한다. 2010년 4월 5일 제작이번에 출시된 LG광고는 김홍도를 포함한 동양화가의 작품을 바탕으로 하여 만든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LG기업의 광고 전략은 소비자로 하여금 LG제품에 대해 명품이미지로 인식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② Perl 컴퓨터 프로그래밍 서적광고이는 요하네스 베르메르(Johannes Jan Vermeer)의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라는 작품을 패러디 한 광고이다. 왼쪽은 원작품이고 오른쪽은 Perl이라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서적 광고이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