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제9장 친구관계-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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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친구의 의미

1) 친구의 정의

2) 친구의 특성

3) 친구의 기능

2. 친구관계의 다양성

1) 친구관계의 유형

2) 친구관계의 개인차

3. 친교대상자의 선택

1) 근접성(proximity)

2) 친숙성(familiarity)

3) 유사성(similarity)

4) 보상성(rewardingness)

5) 개인적 특징들

4. 친구관계의 발전과 심화

1) 친구관계의 발전단계

2) 친구관계의 발전 및 심화 요인

3) 친구관계 심화의 필수적 요건

5. 친구관계의 약화와 해체

1) 접촉과 관심의 감소

2) 갈등해결의 실패

3) 친구에 대한 실망

4) 투자와 보상의 불균형

5) 이해관계의 대립

* 대학생들이 흔히 나타내는 친구관계의 부적응 문제 *
본문내용
• Aristole: 친구관계를 형성, 유지시키는 요인에 따라
①쾌락적 친구: 즐거움과 쾌락을 위해 맺어진 친구.
②효용적 친구: 실리적 필요와 현실적인 도움의 기대에 의해 맺어진 친구.
③인격적 친구: 상대방의 덕성(virtue)에 의해 맺어진 친구. 덕성은 개인이 지니는 여러 가지 긍정적인 성격적 특징(수용성, 신뢰성, 지혜로움, 성숙성)을 의미.

• Reisman(1981): 기능에 따라
①연합적 친구관계: 공간적 근접성, 유사성, 업무의 공유 등에 의해서 맺어지는 친구관계. 정서적 유대나 깊은 관계가 부족한 관계.
②수혜적 친구관계: 한 사람이 상대방에게 주로 베푸는 역할을 하는 친구관계. 두 사람 사이에 사회적 지위나 역할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 경우 많음(선생과 제자, 지도자와 추종자)
③상호적 친구관계: 동등한 위치에서 서로에 대한 상호적 이해와 신뢰에 근거한 친구관계. 상대방에 대한 깊은 정서적 유대와 헌신적 관여로 인해 오랜 기간 동안 지속됨. ‘관포지교’.

2) 친구관계의 개인차
• 친구관계는 연령, 성별, 계층에 따라 차이가 나타남.
• 연령에 따른 차이: 2세경 같은 또래와 초보적이며 자기중심적인 상호작용을 시작→학령기가 되면 친구를 선별하여 사귀기 시작. 용모나 소유물 등을 중시→사춘기 친구관계는 더욱 친밀해지고 원활해짐. 단짝관계로부터 패거리나 동아리에 이르는 다양한 친구관계 발전→후기 청소년기와 초기 성인기에 친구관계가 정점. 가장 많은 수의 친구를 가지고 있고 가장 빈번한 상호작용→결혼 후 자녀 출산 후 친구관계는 감소, 친족관계는 깊어짐→나이가 들면 친구의 수나 접촉의 빈도는 감소하나 친밀감은 증가→노년기에는 친구관계가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친구관계가 감소.
• 성별에 따른 차이: 남자들은 보다 활동지향적인 친구관계를 맺음. 연합적 친구관계가 주류 VS 여자들은 서로 비밀을 털어놓을 수 있는 친밀한 친구를 갖고 있음. 상호적 친구관계를 유지.
• 계층에 따른 차이: 중류계층이 보다 활발한 친구관계를 즐기는 반면, 노동계층은 보다 친족지향적인 경향이 있음.
• 친구관계를 맺는 방식에도 개인차 존재: 소수의 사람과 깊은 교우관계 VS 많은 사람과 넓은 교우관계, 실리적인 업무중심의 교우관계 VS 친목적인 애정중심의 교우관계, 지배적 교우관계 VS 의존적 교우관계.
• 친구를 선택하는 기준도 사람마다 매우 다름: 자신과 유사한 사람을 친구로 선택하는 사람 VS 자신과 보완적인 사람을 친구로 선호하는 사람.

3. 친교대상자의 선택
-친구를 선택하는 일반적인 기준에 대한 경험적 연구(Dickens & Perlman, 1981) 결과
①인간은 자신을 좋아하는 사람을 좋아한다.
②인간은 자신과 유사한 태도를 가진 사람을 좋아한다.
③인간은 자신과 유사한 성격을 지닌 사람을 좋아한다.
④인간은 신체적으로 매력적인 사람을 좋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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