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 경마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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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일반현황

2. 프로세스 - 서울경마공원 방문 체험
1) 현재의 경마
2) 마사회의 수익구조
3) 우리나라 경마의 현실
4) 경기장 방문을 통한 느낀 점

3. MDCC & SWOT 분석
1) MDCC
2) 사행산업 마케팅의 특징
3) SWOT

4. STP
1) 성향별 분류에 따른 고객 세분화
2) 목표 고객의 특성
3) Target 고객층의 여가 이용 행태 4) 포지셔닝 맵

5. 4P 전략
1) 현행 마케팅 믹스 와 한계점
2) 개선방향 모델

Ⅲ. 결론

- 과제를 마치며
- reference


본문내용
3) 우리나라 경마의 현실

◦ 기수의 스타마케팅 : 우리나라에는 활성화되어있지 않으나 홍콩, 일본 등지는 공중파 방 송 가능 + 최고의 야구선수와 같은 대우를 해 줌
◦ 우리나라에서는 언론 보도 힘듦 - 레이스스캔들 같은 불미스러운 사건도 많음
◦ 올림픽 종목으로써의 승마
-> but 단거리 스피드 레이싱은 왜 올림픽 종목에 없는가?!
-> 앞으로 건의 예정
◦ 경마 두바이 월드컵 : 매년 3월
-> 전 세계 가장 잘 뛰는 말이 모두 모임 : 상금 tax 없이 700만 달러
-> 전 세계 100여국에서 중계함]
-> 우리나라에서는 참가 이력 없음
◦ 우리나라가 경마장이 3개뿐인데 반해 외국은 한 나라에 300여개 이상 경마장이 자리하고 있음, 또한 경마가 우리나라는 국책사업이지만, 외국에서는 개인이 운영하기도 한다고 함
◦ 시행자와 관람자가 함께 성숙하는 사회분위기가 진행되어야 함

4) 경기장을 방문을 통해 느낀 문제점

◦ 여자화장실의 공간 문제
-> 화장실 내 baby booth 無 (baby booth는 화장실과 관계없이 사람이 많은 외부 입구 쪽에 위치, 겨울엔 추움)
◦ 화장실 내 흡연 제재 없음 (실내 무분별한 흡연)
◦ 마권을 사기 위해 마킹하는 종이가 마구 널려있어 매우 지저분함
(마권 한 장 5원 ~> 작지만 모이면 하나의 세금 낭비)
◦ 관람석 좌석의 불편함
◦ 관람석의 쓰레기 - 쓰레기통이 많이 비치되어 있지 않고, 돌아다니며 청소하시는 분들이 계시지만 계속 넘치는 쓰레기들을 감당하기 힘듦
◦ 안내판의 부재(365일, 24시간 개방이라고 안내를 해 놓았으나 처음 온 사람들은 언 제 문 닫을지 모르는 불안한 마음이 듦 - 주로내공원도 6시까지 개방이라는 안내가 없음)
◦ 젊은이들의 방문 시 이상하게 생각하는 중 장년층 (뭐하러왔냐며 화내기도 하였음)
◦ 도박에 중독된 사람들의 모습이 많이 눈에 뜨임 (사행성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생기는 것)
◦ 이러한 문제점을 홍보과장님께 말씀드렸고 추후 개선하겠다고 말씀하심

3. MDCC & SWOT 분석

1) MDCC

▶ Macro-Environment
ㄱ. 노년층 인구 증가, 20대 수요증가
→ 기존 갬블 주 목표고객 : 경제적 자립 여건을 갖춘 30대~50대
→ 새로운 고객층 창출을 위한 마케팅이 고려되어야
ㄴ. 여가시간 확대, 레저산업 수요 증가

참고문헌
▶ reference
http://www.kra.co.kr/ 한국 마사회
http://blog.naver.com/valueplayer ‘競馬之友’
http://www.dailyseop.com - KRA, 봉사와 환원 국민 기업으로 거듭나기
세계일보 2006.11.03 - 부산경남경마공원 본부장 배응기와의 인터뷰
경향신문 2004.11.05 - 경마=도박 편견 제발 버리세요
한국마사회 아이덴티티 디자인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 2005.02 / 홍준수
경마산업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방안 /2004.08 / 박진국
레저스포츠로서의 경마 활성화 방안 연구 / 2004.02 / 김성철
경마고객의 행동특성에 관한 연구/ 2001.08 / 김태종
고객 성향 분석을 통한 마케팅 전략 방안 연구 / 연세대 김동규, 권평운, 김국
마사회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고객 지향적 마케팅 전략 -고객군 별 세분화 마케팅과 MPR을 통한 이미지 마케팅을 중심으로 / 이윤진, 이분영, 안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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