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 경마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마케팅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9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일반현황
2. 프로세스 - 서울경마공원 방문 체험
1) 현재의 경마
2) 마사회의 수익구조
3) 우리나라 경마의 현실
4) 경기장 방문을 통한 느낀 점
3. MDCC & SWOT 분석
1) MDCC
2) 사행산업 마케팅의 특징
3) SWOT
4. STP
1) 성향별 분류에 따른 고객 세분화
2) 목표 고객의 특성
3) Target 고객층의 여가 이용 행태 4) 포지셔닝 맵
5. 4P 전략
1) 현행 마케팅 믹스 와 한계점
2) 개선방향 모델
Ⅲ. 결론
- 과제를 마치며
- reference
- 본문내용
-
3) 우리나라 경마의 현실
◦ 기수의 스타마케팅 : 우리나라에는 활성화되어있지 않으나 홍콩, 일본 등지는 공중파 방 송 가능 + 최고의 야구선수와 같은 대우를 해 줌
◦ 우리나라에서는 언론 보도 힘듦 - 레이스스캔들 같은 불미스러운 사건도 많음
◦ 올림픽 종목으로써의 승마
-> but 단거리 스피드 레이싱은 왜 올림픽 종목에 없는가?!
-> 앞으로 건의 예정
◦ 경마 두바이 월드컵 : 매년 3월
-> 전 세계 가장 잘 뛰는 말이 모두 모임 : 상금 tax 없이 700만 달러
-> 전 세계 100여국에서 중계함]
-> 우리나라에서는 참가 이력 없음
◦ 우리나라가 경마장이 3개뿐인데 반해 외국은 한 나라에 300여개 이상 경마장이 자리하고 있음, 또한 경마가 우리나라는 국책사업이지만, 외국에서는 개인이 운영하기도 한다고 함
◦ 시행자와 관람자가 함께 성숙하는 사회분위기가 진행되어야 함
4) 경기장을 방문을 통해 느낀 문제점
◦ 여자화장실의 공간 문제
-> 화장실 내 baby booth 無 (baby booth는 화장실과 관계없이 사람이 많은 외부 입구 쪽에 위치, 겨울엔 추움)
◦ 화장실 내 흡연 제재 없음 (실내 무분별한 흡연)
◦ 마권을 사기 위해 마킹하는 종이가 마구 널려있어 매우 지저분함
(마권 한 장 5원 ~> 작지만 모이면 하나의 세금 낭비)
◦ 관람석 좌석의 불편함
◦ 관람석의 쓰레기 - 쓰레기통이 많이 비치되어 있지 않고, 돌아다니며 청소하시는 분들이 계시지만 계속 넘치는 쓰레기들을 감당하기 힘듦
◦ 안내판의 부재(365일, 24시간 개방이라고 안내를 해 놓았으나 처음 온 사람들은 언 제 문 닫을지 모르는 불안한 마음이 듦 - 주로내공원도 6시까지 개방이라는 안내가 없음)
◦ 젊은이들의 방문 시 이상하게 생각하는 중 장년층 (뭐하러왔냐며 화내기도 하였음)
◦ 도박에 중독된 사람들의 모습이 많이 눈에 뜨임 (사행성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생기는 것)
◦ 이러한 문제점을 홍보과장님께 말씀드렸고 추후 개선하겠다고 말씀하심
3. MDCC & SWOT 분석
1) MDCC
▶ Macro-Environment
ㄱ. 노년층 인구 증가, 20대 수요증가
→ 기존 갬블 주 목표고객 : 경제적 자립 여건을 갖춘 30대~50대
→ 새로운 고객층 창출을 위한 마케팅이 고려되어야
ㄴ. 여가시간 확대, 레저산업 수요 증가
- 참고문헌
-
▶ reference
http://www.kra.co.kr/ 한국 마사회
http://blog.naver.com/valueplayer ‘競馬之友’
http://www.dailyseop.com - KRA, 봉사와 환원 국민 기업으로 거듭나기
세계일보 2006.11.03 - 부산경남경마공원 본부장 배응기와의 인터뷰
경향신문 2004.11.05 - 경마=도박 편견 제발 버리세요
한국마사회 아이덴티티 디자인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 2005.02 / 홍준수
경마산업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방안 /2004.08 / 박진국
레저스포츠로서의 경마 활성화 방안 연구 / 2004.02 / 김성철
경마고객의 행동특성에 관한 연구/ 2001.08 / 김태종
고객 성향 분석을 통한 마케팅 전략 방안 연구 / 연세대 김동규, 권평운, 김국
마사회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고객 지향적 마케팅 전략 -고객군 별 세분화 마케팅과 MPR을 통한 이미지 마케팅을 중심으로 / 이윤진, 이분영, 안우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매스컴과 현대사회]영화 `트루먼쇼`가 보여주는 현대매스미디어에 대한 비판
- 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
- 광고학, 광고의 역기능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대로 기술하시오
- 2주 1강에서 성격 5요인 이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성격 5요인에 비추어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보세요
- A+ 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의 두 유형을 설명하라
- A+우리나라 기업가(대기업 또는 벤처기업, 중소기업등)의 창업정신, 창업과정,
- 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을 단계별로 기술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의 발전방향을 제시해 보시오
- [사회복지] 국제결혼 이주여성- 여성결혼이민자-의 국내생활 적응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사회문제론] 환경문제와 사회복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