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속에 반영된 여성상을 통해 알아본 드라마의 사회결정론적 측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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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요약
# 들어가며,

# 유형 1 - 순종적인 현모양처 [한국방송학보] 통권 18-1 , ‘수용자의 드라마 여성이미지에 대한 수용 행태 연구’, 김남선


# 유형 2 - 잘나가는 ‘신데렐라’ 들

# 유형3 - 신데렐라 + 캔디 = 캔디렐라

# 유형 4 - 일과 사랑의 사냥꾼, 아르테미스 형

# 유형 5 - 된장녀, 비판받아 마땅한가?

# 나오면서,

본문내용
# 들어가며,

우리는 방송과 사회에 대해서는 크게 두 가지가 입장이 있다는 것을 배웠다. 그 것은 방송결정론과 사회결정론이다. 방송이 먼저인가 사회가 먼저인 가하는 문제는 마치 닭과 달걀을 두고 어느 것이 먼저냐 라는 것처럼 애매모호한 점이 많다. 각 방송의 요소들마다 그 특징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드라마는 어느 쪽에 더 가까울까? 추측하자면, 드라마는 사회결정론적인 입장에 가깝다고 생각한다. 대부분의 방송 프로그램이 그렇지만, 특히 드라마는 시청률에 의해 모든 것이 좌우된다. 낮은 시청률로 조기 종영한 드라마가 수없이 많고, 늘려서 연장방송을 하는 드라마의 경우들을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그리고 성공한 드라마들은 그 시대의 시청자들에게 공감대를 불러일으키는데 성공한 드라마들이다. 현실에 가까운 사회상 안에서 사람들이 바라는 모습들을 보여주는 것이 드라마가 성공을 하였던 이유였다. 시청자가 드라마에 공감한다는 것은, 드라마들을 그 만큼 시대를 반영하고 있다는 뜻이 된다. 공감을 위해서는 사회상의 모습을 벗어날 수 없다는 점에서 드라마는 지극히 사회결정론적인 입장을 취할 것이다.
앞으로 우리는 드라마속의 여성상들에 대해 알아보고자한다. 어쩌면 드라마가 반영하는 사회상중 가장 정확한 것은 바로 여성상이다. 드라마의 주 시청 층은 바로 여성들이기 때문이다. 그녀들의 사회상이 드라마에 녹아있다. 그리고 우리는 드라마를 통해 그 시대를 알 수 있다. 그리고 그 변화를 통해, 드라마의 사회결정론적인 측면을 살피보고자 한다.


# 유형 1 - 순종적인 현모양처 [한국방송학보] 통권 18-1 , ‘수용자의 드라마 여성이미지에 대한 수용 행태 연구’, 김남선


드라마에서 많이 나오는 가장 대표적인 유형은 바로 현모양처 형 여성상이다. 그 어떤 드라마라도, 이러한 여성들이 나오지 않는 드라마는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이들이 비중 있는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드라마는 없다는 것이다. 특히 최근의 2000년대의 드라마를 제외한 드라마들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유형들이다. 이 들 드라마에서는 성역할이 매우 고정관념에 틀어박혀있다. 즉 남성은 강인하고 현명하고, 독립적이며 합리적인 존재이다. 그러나 여성들은 매력적이고 사교적이며 온유하고 평화지향적인 존재이다. 그들은 대부분이 성적인 매력을 가졌으나, 공적인 영역이 아닌 사적인 영역에서 활동하는 존재들이다. 몇몇 드라마에서는 직업을 가진 여성들도 존재한다. 그러나 이들은 대부분이 비전문직에 있으며, 일부 전문직 여성들의 경우도 남성의 영향력 안에 있거나 업무능력보다는 외모관리에 치중하는 존대로 비쳐졌다.
그리고 기혼 여성의 경우도, 자립적이고 독립적인 존재라기보다 가정과 남편의 성공을 더 위하는 여성상들이 많다.
그러나 이러한 여성상들은 2000년대로 오면서 급격히 변화하였다.

# 유형 2 - 잘나가는 ‘신데렐라’ 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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