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아이즈 와이드 셧`과 소설 `꿈의 노벨레`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다음날, 아내의 이러한 이야기를 들은 ‘빌’은 전날밤 그에게 유혹을 던졌던 죽은 환자의 딸과 창녀를 찾는다. 그 이유는 아마도, 아내가 말한 꿈속에서 아내의 내면에 내재되어 있는 ‘에로스’를 발견했기 때문에, 배신감을 느껴서 일 것이다. 그러나 빌은 그녀들을 만나지 못한다. 그리고 옷을 돌려주기 위하여 무도회복을 빌린 가게로 들어간다. 여기서 그는 어제의 일은 잊은 듯 한 딸과 가게주인을 보게 되는데, 여기서 빌의 에로스 역시 한낮 꿈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후에 빌은 ‘꿈같은 전날 밤’을 정리하고, 엘리스에게 울음을 터뜨리면서 모든 사실을 털어 놓는다. 그리고 마지막에 엘리스가 ‘우리는 사랑하지만 영원이란 말은 하지 말자’라고 하고 영화는 막을 내린다. 소설 역시 결말은 이와 같으며, 이러한 결말은 ‘결혼’이라는 제도적 장치가 인간 내면의 욕구를 완전히 절제할 수 없다는 감독과 작가의 생각을 보여준다. 하지만 결말을 서로가 과오를 -‘결혼’이라는 약속 하에서, 상대방을 속인 행위는 분명 ‘과오’이다.- 털어놓으면서 용서를 구하고 다시 화목했던 생활로 돌아가게끔 한 것으로 보아, 감독과 작가 역시, 제도적 장치의 의도에 어긋나는 내면의 욕구는 절제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볼 수 있다. -실제로 ‘결혼’이라는 제도는 거의 모든 사회에서 나타나는 몇 안되는 공통적인 문화적 특징 중 하나로, 그 효율성이 입증된 제도이다.-
내용적 측면 외에, 영화 ‘아이즈 와이드 셧’과 소설을 비교하면서 볼 때, 놓치지 말아야 할 부분 중 하나는 색감이다. 슈니츨러는 이 소설 속의 배경이나 의상의 색으로 ‘에로스’를 상징하는 붉은색과 ‘타나토스’를 상징하는 검은색을 주로 이용한다. 이는 글의 주제를 독자에게 좀 더 강렬하게 전달하는 장치이다. 영화 속에서도 앞의 무도회 부분을 제외하면 ‘에로스’가 확장되는 부분은 모두 어두운 밤이고, 거리의 조명은 붉다. ‘에로스’가 확인, 혹은 확장되는 부분은 창녀의 집이나 의상을 빌려주는 가게, 정체 불명의 파티를 들 수 있는데, 실제로 그곳들은 어둡고, 붉을 뿐 아니라 몽환적인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위 장면은 몽환적 분위기를 보여주는 예이다.-

또한 영화 곳곳에는 분위기에 걸맞는 그림들이 걸려있다. 정체 불명의 파티와 ‘닉’이 근무하는 카페에 걸려있는 여러점의 그림이 그것이다. 특히, ‘닉’이 근무하는 카페에 걸려있는 가브리엘레로제티의 아스타르테 시리야카는, 그 분위기 때문에 팜므파탈의 대명사로 통한다. 팜므파탈은 ‘에로스’와 ‘타나토스’가 절묘하게 어우러져 있는 캐릭터로 이 영화의 주제와 상통한다.
큐브릭은 촬영 기법과 구도를 통해서도 주제의 느낌을 살렸는데, 빌이 엘리스 옆에 놓인 가면을 볼 때, 화면이 중간의 끊김 없이 급박하게 변화하는 것이나 정체 불명의 파티 장면에서 내면의 욕구를 드러내는 듯 한 사람들의 움직임, 애매 모호한 ‘꿈’의 분위기를 연출하는 길거리의 조명 등이 그것이다. ‘에로스’를 통하여 표출되는 긴박감 역시 영화 곳곳에서 느낄 수 있다. 정체불명의 파티가 행해지는 장소에서 화면이 점차적으로 건물의 내부를 확대해 들어가는데, 이 장면에서 느껴지는 호기심과 긴장감은 매우 강렬하다. 또한 장면장면마다 그에 어울리는 음악은 영화를 보는 즐거움을 더해준다. -큐브릭 감독이 편집에 관여하지 못하고 죽어서 음악 부분 등 빈틈이 많다는 의견도 많으나, 이 영화가 던지는 주제와 전체적인 분위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 문학과 영화 발표자료<꿈의 노빌레와 아이즈 와이드 셧>
  • 아이즈 와이드 셧과 꿈의 노빌레와의 비교김성오①영화가 좀 더 현대적으로, 시대에 맞게 재구성 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마차 대신 택시를 타고 이동한다던지, 주인공 부부가 침대에서 그들 내면의 성적욕망을 체험했던 경험을 고백하는 장면에서, 영화에서는 소설에 없던 마리화나를 이용하여 보다 쉽게 망설임없이 진실된 대화가 가능하도록 만들었다.②영화에서는 소설에서 나타나는 독백이 없고, 영상으로 간결하게 표현하며, 영

  • [심리학, 사회복지학] 아이즈 와이드 샷-프로이드와 융의 관점에 맞추어
  • 꿈이었든. 진심일까? 내 존재만큼 확실할까, 하루 밤의현실은 인생전체의 현실을 던져버리고 진실이 될 수도 있을까, 그래도 모든 꿈은 단지 꿈일 수 없어. 중요한 건 우리는 깨어있고 그리고 앞으로 올 시간동안 영원히 영원히, 아니 영원히라는 말은 쓰지 말자, 난 그말이 겁나. 하지만 당신을 사랑해. 그리고 매우 중요한게 있어. 될 수 있는 한 빨리 필요해. Fuck. 이것이 영화의 끝이다. Ⅱ. 프로이트의 정신분석과 Eyes wide shot 가. 앨리스의 꿈 : 꿈은

  • [국제기업경영론] 디즈니 마케팅전략과 마케팅성공사례
  • 과도 기대할 수 있음을 과시했다. 더욱이 그는 시대를 앞서가는 감각으로 당시 영화인으로서는 드물게 텔레비전도 적극적으로 인식했으며, 왕성한 기업정신으로 사업에 성공하여 <아메리칸의 꿈을 실현한 천재>를 몸으로써 나타내 보였다. 탁월한 상상력을 가지고 자신의 일에 대한 집착이 강하며 돈을 읽는 능력이 뛰어난 인물이 바로 월트 디즈니다. 그는 자신이 이룩한 업적에 대해 대단한 자부심과 애착을 느꼈으며 죽는 순간까지도 자신이 세운

  • [연극영화론] 각국의 멜로드라마에 대해서
  • 영화들에 대하여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해석하기도 하겠지만, 일반 관객들은 그저 눈물을 흘리며 세상의 질서 앞에 체념한다는 것이다. 반면 페미니즘 영화 비평가들은 멜로드라마의 줄거리에서 특이한 조짐을 끄집어냈다. 이데올로기적 텍스트 비평의 이론적 성과를 받아들이면서, 페미니스트 비평은 당연히 ‘여성’의 문제에 관심을 기울였는데, 멜로드라마 장르가 자주 다루는 가부장제 자본주의, 성 계급, 부르주아 이데올로기에 대한 내용들이

  • [성심리학]스와핑에 대한 고찰
  • 과 실제로 스와핑 하실 커플을 원합니다” 등의 문구가 올라 있었다. 최근 개봉된 김유민 감독의 영화 ‘노랑머리’는 주인공들이 일반적 통념을 벗어난 섹스를 원한다는 이유로 셋이서 섹스를 벌이는 트리블섹스를 선보여 논란을 빚기도 했다. 3)돈 받고 동성파트너 스와핑 알선국내 첫 사이트등장 충격 정상적인 남녀는 물론 동성연애자들에게까지 성관계 파트너를 소개해주는 인터넷 사이트가 국내에 처음으로 개설돼 충격을 주고 있다. 특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