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 농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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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스포츠 마케팅이란?

2. 한국농구, 프로농구의 기원


<본론>
3. 우리나라 농구팀

4.농구의 인지도가 낮은 이유/ 해결책 제시



<결론>
5. 마케팅 방법의 예상 효과

6. 마케팅의 효과를 높이고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노력



본문내용
2. 한국농구, 프로농구의 기원

우리나라에 농구가 소개된 것은 1907년, 황성기독교 청년회 총무인 질레트가 YMCA 체육 사업의 일환으로 현 종로 YMCA 자리에 가건물을 마련하여 회원들에게 전수함으로 전파되었다. 그러다가 1916년, 우리나라 최초의 YMCA 실내 체육관이 준공 되서 YMCA에서는 미국인 반하츠란 체육 전문인을 소년부와 체육부 간사로 부임케 하므로 본격적으로 농구의 지도와 보급이 시작 되었다. 종로2가 YMCA 맞은편에 백합원이란 고급 양식집이 있었는데 이 양식집의 주방장인 정복경이랑 농구광이 틈만 나면 종업원들을 이끌고 YMCA코트로 나가 농구연습에 몰두하여 그 당시 최고 기술 수준으로 연습상대가 흔하지 않았으나 백합팀은 1929년을 전후로 고려대학의 전신인 보성전문대학팀과 연세대학의 전신인 연희전문대학팀이란 호적수를 맞음으로써 빈번한 대전을 벌였다. 1935년 베를린 올림픽 파견팀 선발을 위한 전일본종합선수권대회에서 전승기록을 올린 막강한 동경제국대학을 연희전문대학이 준결승전과 결승전에서 압승을 하여 영광의 승리를 거두었으나 일본의 농간으로 연희전문대학선수 3명만이 올림픽 대표선수로 선발 되었다. 1948년 제 14회 런던 올림픽에 우리나라 역사상 처음으로 가슴에 태극 마크를 달고 출전하여 제 25호 바르셀로나 올림픽에 이르기 까지 남자 농구팀 순위 중 가장 좋은 8위를 획득했다. 그러나 1984년 제23회 LA 올림픽에서 여자농구 침은 은메달을 획득하여 한국 농구를 빛냈다. 농구기술의 향상 저변 확대 촉진, 우수선수 발굴 및 육성 등을 목적으로 12월, 1월, 2월 3개월간의 시간을 택해 1984년 농구대잔치를 출범 , 농구중흥의 기틀을 마련했다.

<프로농구>

대전 현대 걸리버스는 현대가 금강산관광 사업 때문에 자금난에 시달리자 정주영 회장의 동생 정상영회장이 이끄는 KCC그룹에 팔아넘겼는데, KCC가 이 농구팀의 연고지를 전주로 옮겨서 전주 KCC 이지스 프로농구단이 된 것이다.
그리고 코리아텐더 푸르미 구단주 많이 부도난 팀이다. 그래서 이름도 많이 바뀌었다. 97년도에 기업은행 농구단을 인수해 출범한 광주 나산 플라망스 농구단이 시초이지만 98년도에 나산그룹이 부도가 나자 이것을 벤처기업인 골드뱅크가 인수한 후 연고지를 여수로 옮겨 여수 골드뱅크 클리커스가 되었다가 2001년도에 골드뱅크가 코리아텐더로 회사명을 변경하면서 다시 여수 코리아텐더 푸르미로 팀명을 변경하였다. 그 후 코리아텐더가 자금난에 시달리면서 2003년도에 부산으로 이전해 2003~2004 전기리그를 부산 코리아텐더 맥스텐이라는 이름으로 뛰다가 2004년 초
참고문헌
인터넷 자료 조사
www.naver.com
www.daum.net
www.googl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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