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계올림픽의 흥행을 위한 마케팅 전략 -평창 동계올림픽 성공적인 유취방안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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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올림픽의 정의와 유래

2. 올림픽 마케팅이 중요한 이유와 성공효과

3. 평창올림픽이 지니는 의의

4. 비인기 종목이 부진한 이유

5. 동계올림픽 종목 마케팅을
통한 활성화 방안

6. 전체적인 올림픽 마케팅 전략&효과



본문내용
◈올림픽 마케팅이 중요한 이유와 성공효과

⑴ 기술과시 (Technology Provider)
11개의 올림픽 파트너 중 올림픽 운영에 필요한 핵심기술을 지원하는 파트너들이 있다. 회를 거듭할수록 올림픽은 첨단기술의 집합체로 불려질 만큼 올림픽 운영도 첨단화되어 가고 있는데 핵심기술은 전산, 통신, 영상 관련 장비들이다.
IEM은 첨단전산망으로 수많은 올림픽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술을 제공해 왔고, 마쯔시다는 주경기장 등의 대형 스크린, 국제방송센터(IBC)에 필요한 중계용 카메라 및 모니터를 공급해 왔으며, 삼성전자는 올림픽 운영에 필요한 휴대폰, 무전기 등 첨단 무선통신장비를 공급했다.
이들은 제공하는 기술을 통해 올림픽 관계자 및 일반 소비자들에게 자신들의 기술력을 과시하여 첨단기업의 이미지를 제고시킬 수 있다.

⑵ 프로모션 툴로 활용
제품의 프로모션을 위해 올림픽에 참여하는 기업들도 많다. 주로 제품의 가격이 비싸지 않고 가격의 변동에 민감하지 않은 저 관여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들은 올림픽을 적극 활용하여 대대적인 프로모션 활동을 벌이고 있다. 대표적인 회사가 코카콜라, 코닥, 비자카드, 맥도날드 등이다. 비자의 경우 올림픽을 활용한 프로모션으로 톡톡히 재미를 보고 있는 회사로 평가되고 있는데, 비자가 자체 조사한 자료에 의하면 그 동안 비자가 실시해 왔던 프로모션을 통해서는 최고 3%의 매출신장을 기록했을 뿐이나 올림픽을 활용한 프로모션 실시 결과 무려 17%의 매출신장을 보였다고 발표해 올림픽이 최고의 프로모션 툴임을 입증했다

⑶ 종업원 사기앙양
이에 해당하는 파트너들로는 UPS와 존 핸콕(John Hancock)이 있다. 이 두 회사는 공히 업종의 특성상 종업원들의 이직률이 심하다는 특성이 있다.
항공화물 부문으로 올림픽 파트너에 참여한 UPS는 내부 종업원들의 사기앙양을 위해 올림픽 현장에 종업원들을 초청하는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종업원들의 회사에 대한 자긍심을 높여 나감으로써 이직률을 현저히 떨어뜨렸을 뿐 아니라 업무의 효율성도 높아져 상당한 관리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누렸다. 또한 미국 굴지의 생명보험회사인 존 핸콕도 보험설계사 등 내부 고객을 올림픽에 초청한 뒤 종업원들의 자긍심 고취 뿐 아니라 인당 평균 보험수 신고도 아울러 제고시키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렸다.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올림픽 파트너마다 올림픽 후원을 통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가 조금씩 다르다. 그러나 11 개사 공히 경쟁사의 올림픽 참여를 기득권으로 배제하겠다는 공통적인 목적도 있다.

◈평창올림픽이 지니는 의의

사회·지리적인 측면에서 강원도 관광산업을 국제화할 수 있고,'설악-금강권'을 연계된 국제적인 관광특구로 부상시킬 수 있다. 또한 전세계적으로 동아시아 '겨울 스포츠의 메카'로 우리나라를 격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국민들의 정서적인 측면 상 아시아에서 개최되는 만큼 더욱 하나로 뭉칠 수 있게 하는 계기를 제공하며, 마지막 경제적인 측면에서 이벤트 산업, 컨벤션 산업의 부흥계기가 될 수 있다. 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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