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중심(클라이언트중심)모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인간중심 모델의 등장배경
주요개념

(1)자아개념 (self-concept)

(2) 실현 경향성(actualizing tendency)

(3)자아실현(self-actualizing)

(4)자아발달

(5)긍정적 관심(positive regard)

(6)조건적 가치(conditions of worth)

(7)유기체와 현상학적 장

(8)자기와 경험의 불일치

(9)적응과 부적응

(10)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

(11) 여기와 지금

* 상담과정에서의 겪게 되는 클라이언트 치료경험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적용

(1) 클라이언트중심모델의 목적과 개입 원칙

(2) 치료목표

(3)상담자의 기능과 역할

(4) 치료자와 내담자의 관계

(5) 실무원칙

(6) 개입과정

(7)개입기법

(8) 상담치료과정

클라이언트중심모델 평가

1) 이론의 공헌

2)이론의 비판

본문내용
(8)자기와 경험의 불일치
불일치는 흔히 지각된 자기와 유기체의 실제적인 경험 사이에서 발달한다. 따라서 개인은
그 자신이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이러한 감정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각할 수 있다
그러나 그의 경험에 대한 정확한 상징화에서는 특성과 감정의 종류가 다를 수 있다. 그런
차이가 있을 때 자기와 경험 사이에 불일치를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상태는 일종의 긴장이
고 혼란이다.

(9)적응과 부적응
적응이란? 자아와 유기체의 경험 간의 일치를 말하며 경험에 개방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
있으며 충분히 기능을 발휘할 수 있는 상태라고 할 수 있다.
부적응이란? 자아와 유기체의 경험 간의 불일치를 말하는 것이며 방어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0)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
인간은 다른 사람들로부터 긍정적 관심을 얻고자 하는 욕구와 자기 관심의 욕구를 갖고
있고 이런 욕구들이 충족될 때, 개인은 충분히 기능 하는 인간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이 되어 가는 과정의 특징들은 다음과 같다.
 ① 경험에의 개방성이 증가되어 가는 과정
② 삶의 순간에서 보다 충실하게 살고자 하는 경향
③ 자신의 유기체에 대한 신뢰를 증대해 가는 과정

(11) 여기와 지금
인간중심 이론에서 존재의 의미는 거기와 그때(there-and-then)에 있는 것이 아니라 여
기와 지금(here-and-now)에 있다. 현재의 자기 속에서 참된 가치와 의미를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지 과거는 별로 상관이 없다는 것이다. 다만, 여기와 지금에서 사람들이 발견하고 의
미가 그가 원래부터 가지고 태어난 실현 경향성과 부합하는 것일 때 발전과 성장이 가능하
가능하다. 반대로 여기와 지금에서 발견하는 의미가 실현 경향성과 일치하지 않게 되면 발
전은 고사하고 심리적 문제가 발생한다.


* 상담과정에서의 겪게 되는 클라이언트 치료경험
① 책임감의 경험 : 클라이언트는 자기가 치료관계에서 책임감이 있다는 것을 발견. 고독감, 괴로움, 분노, 책임감이 증가되고 이를 수용하는 등의 여러 가지 감정을 갖기도 함.

② 탐색의 경험 : 치료가 진점됨에 따라 자기의 태도와 감정을 탐색. 모순성이 자신에게서 발견될 때, 불안한 마음이 일어나는 동시에 긍정적 관심이 생김. 위협이 없는 치료관계에서 자신을 드러내는 데 있어서 정직해짐.

③ 부정적 태도의 발견 : 탐색한 결과 경험은 했으나 자각되는 것을 거부하는 태도가 발견. 긍정적 태도와 부정적 태도가 생김. 전에 부정되었거나 왜곡된 자아개념과 모순되는 경험들이 상징화되어 지각이 됨.

④ 자기를 재조직하는 경험 : 부정된 경험을 자각하게 하는 데는 자아를 재조직하는 것이 필요. 자아의 재조직은 자신에 관한 지각과 태도의 변화로 시작. 자신을 더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론] 클라이언트중심모델
  • 클라이언트 중심모델1.등장배경클라이언트중심모델은 인간의 성장과 변화에 대해 인본주의적 관점을 가진 모델로서 사회복지사의 공감적 이해,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과 진실성을 바탕으로 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간의 관계를 중시하는 모델이다. 즉, 사회복지사의 태도 속에 공감적 이해,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진실성 등이 있다면 클라이언트에게 성장적인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고 본다.이 모델은 미국의 심리학자인 칼 로저스에 의해 194

  • 클라이언트 중심모델 인간중심 접근법 감정이입적 반응 인본주의적 관점
  • 칼 로저스의 클라이언트 중심모델Ⅰ. 서론인간의 성장과 변화에 대해 인본주의적 관점을 가진 모델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공감적 이해진실성클라이언트 중심모델?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간의 관계를 중시사회복지사클라이언트김정희, 이창호 역(1992), 「현대심리치료」, 중앙적성출판사, p,104칼 로저스가 1940년대에 처음 개발‘인간성장과 변화에 대한 접근법’, ‘인간중심 접근법’내담자는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능력이 있으며, 능동

  • [사회복지실천론] 클라이언트중심모델
  • 여기에 메모할 내용이 있으면 써 넣으세요.클라이언트중심모델클라이언트중심모델클라이언트 중심모델은 Carl Rogers에 의해서 주창된 치료접근방법으로서 1950년대에는 비지시적 접근법으로 불리어지다가 1960년대에는 클라이언트중심 접근법으로 발전하였고, 1970년대 이후부터 Rogers와 그의 동료들은 그들의 접근방법이 인간의 가치를 더욱 적절히 설명한다고 믿었기 때문에 인간중심 접근방법이라는 명칭을 선호하게 되었다.Ⅰ.등장배경1950년대와 1

  • [사회복지실천론] 클라이언트중심모델
  • 클라이언트 중심모델 1. 개관① 등장배경 : 클라이언트중심모델은 인간의 성장과 변화에 대해 인본주의적 관점을 가진 모델로서 사회복지사의 공감적 이해 무조건적인 관심과 진실성을 바탕으로 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간의 관계를 중시하는 모델이다. 상담 및 심리치료에 있어서 클라이언트 중심모델은 1940년 초에 미국의 심리학자에 의하여 인간중심적 접근으로 시작되었다. 이 접근방법이 처음에는 주로 비시지적 치료 혹은 상담으로 불려져

  • [사회복지실천론]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 - 개요, 이론적 배경, 주요 실천개념, 실천과정, 개입과정, 종결단계, 활용 및 평가, 비판, 클라이언트중심모델의 사례
  •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목차1. 클라이언트 중심모델의 개요 2. 이론적 배경 3. 주요 실천개념4. 실천과정5. 개입과정6. 종결단계7. 활용 및 평가8. 비판9. 클라이언트중심모델의 사례참고문헌1. 클라이언트 중심모델의 개요 • 인간중심 접근법(person-centered approach)• 1940년대 로저스(Carl Rogers)에 의해 개발됨 : ‘인간성장과 변화에 대한 접근법’• 핵심사항 : 클라이언트에게 감정이입적 반응,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 수용, 진정한 존중, 자아개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