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속에 드러나는 여성의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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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댑 생브라’와 ‘비너스 소프라’의 광고다. 속옷인 만큼 여성의 몸매가 드러나는 것은 당연하다고 본다. 관건은 ‘이 제품을 착용함으로 인해 몸매가 얼마나 아름답게 보이느냐’일 것이다.

‘쏘피’와 ‘위스퍼 그린’의 광고다. 전체적으로 흰색의 옷과 밝은 분위기를 연출해 깨끗함과 맑음 등을 강조했다. 여성의 이미지 자체도 깨끗하다.
■ 제품과는 관계없이 여성을 모델로 등장시켜 선정성을 보이는 광고들이 있다.
‘탱크보이’ 라는 빙과류의 광고다. 그러나 제품과는 관계없이 여성들이 비키니 차림으로 남성들과 놀고 있다. 빙과류 선전에 이런 장면이 왜 나와야 하는지 의문을 갖게 한다.


한 때 말이 많았던 ‘마이젯’ 이라는 프린터의 광고다. 프린터는 그 성능에 중점을 두고 광고를 해야 하는데, 성능과는 관계없이 유명 여자 탤런트를 등장시키고, 좀 더 관능적으로 보이게 하기 위해 가슴과 힙 부분의 옷 속에 무엇인가를 넣었다고 한다.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는 젊은 층을 겨냥해서 그랬다고 하기엔 억지가 아닌가 한다.


‘블랙버드’ 라는 타이어 광고다. 역시 타이어 광고와는 무관해 보인다. 여자가 다리를 벌리고 서 있는 것도 그렇고, 끝 부분의 ‘V가 아니면 달리지 마’ 라는 말이 상당히 도발적이다. 운전을 하는 사람이 대부분 남성이라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은근히 여성을 성적 대상으로 만들어 버린 듯한 느낌을 받는다.

글래머라고 알려진 유명 여배우를 등장시킨 ‘국제전화 002’의 광고다. 여성을 상당히 관능적인 존재로 만들어 버린 광고라 할 수 있다. 관능적인 몸매와 살사 댄스는 국제전화와 결부시켜 생각하기에 무리가 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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