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 프로배구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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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시장상황 분석

1) 우리나라 프로 스포츠 시장

2) 프로배구의 출범

3) 경쟁자 분석

4) 경쟁자 대비 수요 분석

2. 프로배구의 분석

1) 프로배구 소비자 분석

2) SWOT 분석

4. 한국 프로배구연맹이 해결해야 할 과제

1) 고객관계관리

2) 팀 간 편차가 심하다.

3) 중계채널의 부족

4) 프로배구 스포츠스타 부재

5) 마케팅 전략 부재

5. STP 전략

6. 4P전략

7. 프로배구의 활성화 방안

1) CRM 강화 - 관중 친화형 이벤트 마케팅

2) 구단별 경쟁력 키우기

① 프로배구팀 최소 8개 팀이 겨루는 리그로 만들기

② 구단활동 활성화

3) 중계채널확보

4) 스타마케팅

① 선수 초청 이벤트

5) 마케팅전략의 부재

① 온라인 스포츠 연계 마케팅

② 숫자 마케팅

③ 동반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④ 보험 마케팅

⑤ 컴퓨터 게임 마케팅

Ⅲ. 결론


본문내용
4. 한국 프로배구연맹이 해결해야 할 과제
1) 고객관계관리
충성도가 높은 고객일수록 오랫동안 충성스러우며, 더 많이 구매하고, 우호적으로 이야기하며, 경쟁자에게 덜 주의를 기울이며, 가격에 덜 민감하고, 아이디어를 제공하며, 서비스 비용이 덜 든다. 그러므로 수요자의 만족을 규칙적으로 측정하고 단순히 수요자의 기대를 충족시키는 것이 아니라 그 기대를 능가할 필요가 있다. 고객의 이탈률을 줄이는 것이 신규고객을 유치하는 것보다 비용이 적게 들고 훨씬 효과적이라는 마케팅 원칙에 따라 스포츠도 마찬가지다. 프로배구 또한 지속적으로 구매가 가능한 팬 층을 확보함으로써 적은비용으로 큰 수익을 창출 할 수 있다.

2) 팀 간 편차가 심하다.
관중은 승부를 알 수 없고 박진감 넘치며 조마조마하게 만드는 경기를 원한다. 매 경기마다 승부가 뻔하다면 관중들은 지루해 할 것이고 덜 주목하게 만든다. 2004년 시즌까지 배구 판은 삼성의 독무대였다. 대회 8년 연속 우승, 77연승이라는 ‘독주 체제’가 경기의 흥미를 반감시켜 관중들이 경기장을 외면하는 결과를 불러왔다. 이처럼 팀 간의 전력차이가 크기 때문에 배구 관람객들은 매번 같은 승부를 보게 된다.
때문에 프로배구의 관중들은 어느 팀이 이길 것인가에 대한 기대를 할 수 없게 되고 승부에서 빚어지는 희열도 맛볼 수 없게 된다.

3) 중계채널의 부족
프로배구는 KBS 스카이 스포츠에서 독점 중계를 하고 있다. 이처럼 중계채널의 부족은 일반 대중에게 가까이 다가갈 수 없는 이유 중의 하나이다.

4) 프로배구 스포츠스타 부재
프로야구는 박찬호, 프로골프는 박세리, 프로축구는 박지성, 안정환, 이천수 등 각각의 프로 스포츠는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져 유명연예인만큼의 인기와 영향력을 가진 선수들을 보유하고 있다. 프로스포츠의 어느 종목 마다 스타마케팅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지만, 프로배구의 경우에는 영향력을 가진 선수가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는다. 시대가 변한만큼 아마추어시절의 마케팅만으로는 프로스포츠 시장에서 살아남기가 힘들다. 따라서 프로배구도 스포츠 스타의 영향력을 인식하고 지속적인 언론노출을 통해 스타마케팅을 시도해야 할 것이다.

5) 마케팅 전략 부재
광고는 얼마나 하고, 어느 지역에서 몇 경기를 하는 식의 마케팅 전략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방식이다. 각종 경쟁 프로스포츠 경기들을 상대로 더 나은 수익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좀 더 고차원적이고 주목받을 수 있는 새로운 전략이 필요하다. 프로 배구가 늦게 출범한 만큼 프로스포츠 시장 진입이 다른 프로스포츠 경기에 비해 수월하다고 할 수 없다. 따라서 프로배구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프로스포츠 시장의 변화하는 환경에 대해 이해하고, 변화하는 환경에 맞는 획기적인 전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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