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 고등학교 회계원리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9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단원의 학습계획
2. 학습지도안
<1> 3차시 학습지도안
1) 본시 교수 - 학습 계획
2) 본시 교수-학습 활동
< 붙임1 >
☞ 연습문제
<2> 4차시 학습지도안
1) 본시 교수 - 학습 계획
2) 본시 교수-학습 활동
5. 본시 학습 평가 기준
6. 강의 프린트 및 형성평가 : <붙임1>
7. 준비자료
< 붙임1 >
☞ 연습문제
- 본문내용
-
2) 본시 교수-학습 활동
수업단계
교수-학습 활동
수업
방법
매체
유의점
(교수사태)
교사
학생
도입
주의집중 및 동기유발
( 5분 )
-인사
반장 인사합시다.
이번시간에는 분개한
내용을 전기하는 방법을 배워보도록 하겠어요.
회계의 첫 단추인 분개를 완료하면 분개를 원장에 모아서 기록하게 되는데 그 절차를 전기라고 해요. 전기는 전 시간에도 배웠지요. T계정으로 옮기는 절차를 전기라고 한다는 것 기억하시죠
이번시간에는 T계정을 모아서 경영 활동에서 일어나는 거래의 전부를 기록하여 재무상태와 경영성과를 파악하는데 필요한 장부인 분개장과 총계정원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어요.
-인사
‘효도하겠습니다.’라고 인사한다.
-수업준비물을 챙기고
바른 자세로 수업에
임한다.
강의
문답법
강의
PPT
-학생들이
모두 수업
준비를 하는지 확인한다.
-학습 분위
기 조성한다.
관련
선행학습 확인
및
동기유발
( 5분 )
-전시학습을 확인한다
지난 시간에는 계정과 분개의 개념과 분개절차 및 전기방법을 배웠습니다.
전 시간에 배운 내용을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합시다.
수업내용이 잘 기억나지 않는 학생들은 이번 시간을 통해서 시험공부를 한다는 생각으로 열심히 임해주세요.
-계정이란 무엇일까요
?
-분개란 무엇일까요?
-분개의 절차는 어떻게 될까요?
-전기란 무엇일까요?
분개의 기입이 끝나면 분개의 차변에 있는
금액은 그 해당 계정
의 차변에, 대변에 있
는 금액은 해당 계정
의 대변에 기입하는
것을 말합니다.
-자산,부채,자본의 증
감을 충분히 파악할
수 있도록 설정된 계
산의 단위입니다.
-거래를 차변요소와
대변요소로 분리하고,
기입할 계정 과목과
금액을 결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분개의 절차
①거래 분석,
② 계정 과목 파악, ③ 차변·대변 선정, ④금액의 확정
- 분개를 계정에 옮겨 적는 것을 전기라고 한다.
강의
문답법
강의
문답법
PPT
(1-2)
강의
프린트
PPT
(1-2)
강의
프린트
-학생들의
선행학습
습득 수준과
학급 분위기
를 파악하며
수업 진행에
고려한다.
-학생들의
선행학습
습득 수준과
학급 분위기
를 파악하며
수업 진행에
고려한다.
전개
수업목표
제시
( 3분 )
-본시 학습 내용 소개
이번 시간에는 분개사항을 전기하여 분개장과 원장을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배워보겠습니다.
-수업목표 제시
1. 분개의 뜻을 이해하고 스스로 분개를
할 수 있다.
2. 분개의 내용을 전기하고 시산표를 작성할 수 있다.
3. 분개장과 원장의 작성방법을 익혀 결산 예비절차를 수행할 수 있다.
-이 시간을 통해서 배워야할 내용에 대해 생각한다.
-수업목표를 따라 읽는다.
강의
문답법
PPT
(3)
강의
프린트
-수업 목표
를 명확히
인지시킨다.
정보제시
(20분)
-분개장이란 무엇일까 요?
-교과서24페이지
다음 거래를 분개장에 기입하여라.
① 5월 1일 현금 \50 0,000을 출자하여 개업하다.
② 5월 3일 영업용의 비품 \20,000을 현금으로 구입하다.
③ 5월 5일 청주 상점으로부터 상품 \700, 000을 매입하고, 그 대금중 \300,000은 현금으로 지급하고, 잔액은 외상으로 하다.
-전기가 무엇이지요?
-분개한 내용을 전기하고 25페이지와 같이 분개장에 전기해 보세요.
-학생들에게 분개장을 만들 충분한 시간을
준 후에 칠판에 판서하면서 함께 전기하고 시산표를 작성해 본다-원장에 대한 설명
-원면에는 원장에 전기하였을 때, 그 계정 계좌의 번호 또는 그 쪽수를 기입합니다.
-총계정 원장이란 무엇일까요?
-결산이란 무엇일까요
?
-시산표의 뜻?
-시산표의 종류?
-모든 거래를 발생 순서대로 분개하여 기록하는 장부를 분개장이라 한다.
현금 500,000
/ 자본금 500,000
비품 20,000
/ 현금 20,000
상품 700,000
/ 현금 300,000
외상매입금 400,000
-분개의 기입이 끝나면 분개의 차변에 있는 금액은 그 해당 계정의 차변에, 대변에 있는 금액은 해당 계정의 대변에 기입하는
것을 말합니다.
- 분개를 계정에 옮겨 분개장에 전기한다.
-계정 과목별로 계좌를 설정하고, 거래를 분개장으로부터 각 계정별로 정리하는 장부로, 총계정 원장 또는 보통 원장이라고도 합니다.
-회계 기말에 모든 장부를 정리하여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성과를 밝히는 것을 말한다.
-거래가 분개장에서 분개되어 총계정원장의 각 계정에 바르게 기입이 되었는가를 조사하기 위하여 작성하는 것을 시산표라 한다.
-시산표의 종류에는 합계시산표, 잔액시산표, 합계잔액시산표가 있습니다.
강의
문답법
강의
문답법
PPT
(4-7)
강의
프린트
PPT
(8-13)
강의
프린트
-수업 목표
를 명확히
인지시킨다.
-분개 과정을 판서하며 학생들의 이해를 돕는다.
정리
수업내용정리
(4분)
-자 그럼 이번시간에 배운 내용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어요.
-분개장이란 무엇일까 요?
-전기가 무엇이지요?
-총계정 원장이란 무엇일까요?
-결산이란 무엇일까
요?
-교사의 물음에 대답
한다.
-모든 거래를 발생 순서대로 분개하여 기록하는 장부를 분개장이라 한다.
분개의 기입이 끝나면 분개의 차변에 있는
금액은 그 해당 계정
의 차변에, 대변에 있
는 금액은 해당 계정
의 대변에 기입하는
것을 말합니다.
-계정 과목별로 계좌를 설정하고, 거래를 분개장으로부터 각 계정별로 정리하는 장부로, 총계정 원장 또는 보통 원장이라고도 합니다.
-회계 기말에 모든 장부를 정리하여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성과를 밝히는 것을 말한다.
강의
문답법
PPT
(14)
강의
프린트
학생들이 모두 수업내용을 정리할
수 있도록
학생들과
함께한다.
형성평가
(10분)
- 형성 평가지를 나누어 준다.
오늘 배운 내용으로
형성평가문제를 풀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 형성 평가지를 활용한다. 시간관계와 수업 분위기를 고려하여 문제풀이 문항수를 조절한다.
문제 2) 다음 거래를 분개 및 전기하고, 시산표를 작성하여라.
① 현금 \200,000을 출자하여 상품 매매업을 개시하다.
② 영업용 비품 \20 ,000을 구입하고, 대금은 현금으로 지급하다.
③ 부산 상점에서 상품 \300,000을 매입하고, 현금 \100,000을 지급하고, 잔액은 외상으로 하다.
④ 대구 상점에 원가 \100,000의 상품을 \120,000에 매출하 고, 대금은 현금으로 받다.
⑤ 동대문 상점으로부터 현금 \150,000을 차입하다.
⑥ 인천 상점에 상품 \60,000(원가 \50,0 00)을 외상으로 매출하다.
⑦ 인천 상점의 외상매출금 중 \20,000을 현금으로 받다.
⑧ 급료 \20,000을 현금으로 지급하다.
- 수업시간에 배운 것을 생각하며 형성 평가지를 푼다.
현금 200,000
/ 자본금 200,000
비품 20,000
/ 현금 20,000
상품 300,000
/ 현금 100,000
외상매입금 200,000
현금 120,000
/ 상품 100,000
상품매출이익 20,000
현금 150,000
/ 차입금 150,000
외상매출금 60,000
/ 상품 50,000
상품매출이익 10,000
현금 20,000
/ 외상매출금 20,000
급여 20,000
/ 현금 20,000
강의
문답법
강의
문답법
PPT
(15-17)
강의
프린트
형성평가프린트
PPT
(15-17)
강의
프린트
형성평가프린트
학생들이 집
중하여 형성
평가를 하는
지 확인한다.
학생들이 집
중하여 형성
평가를 하는
지 확인한다.
차시예고
(3분)
-다음시간에는 회계의 순환과정 중 분개장과총계정원장에 대하여 수업을 하겠습니다.
-차시를 준비하여 예습해 온다.
강의
문답법
PPT
(18)
강의
프린트
이번 차시
배운 것과
관련하여 생
각해 볼 수
있도록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소무小武지아장커 감독樟柯
- 탈라의 이해
- 경상도 방언과 전라도 방언 비교
- 심리주의비평 레포트
-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 의무론적 윤리 선의지, 의무, 정언명법, 문제점, 수업 지도안, 사례 및 분석
- [동양사상] 장재의 학술사상
- MMPI-2 검사 분석 학부 레포트
- 친구 초청 주일 프로그램 계획, 청소년 신앙교육 특별프로그램, 프로그램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적편익과 사회를 위한 공적 편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목적이 상충될 때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토론해 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