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차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9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제 3차 교육과정의 시대적 배경

1. 제 3차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

가. 정치․사회적 배경

나. 기본 개념의 파악(지식의 구조화)

다. 국적 있는 교육의 요청

라. 국민 교육 헌장 이념 구현

마. 장기 종합 교육 계획 심의회 교육 과정 연구반의 보고

◎ 제 3차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1. 기본 방침

가. 국민적 자질의 함양

나. 인간 교육의 강화

1) 가치관 교육의 강화

2) 비인간화 경향의 극복

3) 근면성과 협동성의 앙양
다. 지식․기술 교육의 쇄신

2. 일반 목표

가. 자아 실현

나. 국가 발전

다. 민주적 가치의 강조

3. 제 3차 교육 과정 개정의 기본 방침과 일반 목표

가. 기본 방침

나. 일반 목표

국민 학교 교육과정

제 1 부 총론

제 1. 교육 과정 구성의 일반 목표


1. 기본 방침

가. 국민적 자질의 함양

나. 인간 교육의 강화

다. 지식․기술 교육의 쇄신

2. 일반 목표

가. 자아 실현

나. 국가 발전

다. 민주적 가치의 강조

◎ 주요 내용

◎ 제 3차 교육과정의 장점

(1) 실험을 통한 체계적인 교육과정 변화의 노력

(2) 전통성 주체성 강조

(3) 몇 개의 교과 신설

(4) 보다 체계적인 교육과정

◎ 제 3차 교육과정의 문제점

(1) 교육 여건의 한계

(2) 사전 검증의 결여

(3) 목표전달의 불명확

(4) 기타 문제점들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제 3차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1. 기본 방침
우리는 조국 근대화를 조속히 성취하고 평화적인 국토 통일과 민족 중흥의 사명을 완수하기 위하여 거족적으로 유신․과업을 추진하여야 할 역사적 시점에 서 있다.
이러한 민족적 대업을 완수하기 위하여, 우리는 긍정적으로 사고하고, 능률적으로 행동하며, 국민의 지혜와 역량을 한데 모아 우리에게 알맞은 민주주의를 확립함으로써 주체적이며 강력한 국력을 배양하는 데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이를 선도하고 뒷받침하기 위하여서는 국가의 교육 이념을 바탕으로 하여 교육의 목표와 내용이 부단히 재검토, 개선되어야 한다. 이러한 점에 비추어, 교육 과정을 구성함에 있어서 국민 교육 헌장 이념 아래 국민적 자질의 함양, 인간 교육의 강화, 지식․기술 교육의 쇄신을 기본 방침으로 한다.

가. 국민적 자질의 함양
1) 민족 주체 의식의 고양
민족사의 전통을 바탕으로 한 민족적인 자각에 의하여 우리 민족이 당면한 과제를 주체 적으로 판단하고 해결하려는 정신을 기른다.
2) 전통을 바탕으로 한 민족 문화의 창조
줄기차게 이어온 우리의 전통 문화를 바탕으로 하여 유용한 외래 문화를 섭취, 소화함 으로써 새로운 민족 문화를 창조하고, 나아가 민족의 전통과 문화적 유산을 올바르게 계승, 발전시키는 데 이바지하게 한다.
3) 개인의 발전과 국가의 육성과의 조화
민주주의의 이상은 개인의 발전과 국가의 융성과의 조화 속에서 실현되며 개인의 발전 과 국가의 융성은 국민의 총화로써 이루어진다는 점을 깨닫게 한다.

나. 인간 교육의 강화
1) 가치관 교육의 강화
광범위한 우리의 문화적 가치 중에서도 특히 국민 윤리에 관한 가치, 심미적 가치, 지 식에 관한 가치, 건강에 관한 가치 및 인간 관계에 관한 가치를 강조하여 이를 실천하도 록 한다.
2) 비인간화 경향의 극복
현대 문명의 비인간화 경향을 극복하기 위하여 인간의 존엄성과 개인의 독자성을 강조 하는 한편,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연대 의식을 고취하도록 한다.
3) 근면성과 협동성의 앙양
슬기롭고 근면하게 일하며, 스스로의 앞길을 개척하는 동시에 이웃과 성실히 협동하여 다 같이 행복을 누릴 수 있도록 한다.

다. 지식․기술 교육의 쇄신
1) 기본 능력의 배양
학습과 사고의 기본이 되는 언어 능력과 수리적 능력을 배양하는 데 중점을 두도록
한다.
2) 본 개념의 파악
지식의 구조를 이루는 기본 개념과 그 관계를 이해하고 지적인 탐구 방법을 익힐 수 있 도록 지도 내용을 정선한다.
3) 창의력과 함양
이미 이루어진 지식과 기술의 단순히 전달에 그치지 않고 판단력과 창의력을 함양하며, 미지의 세계를 탐구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한다.
4) 기술 교육의 강화
이론과 실제와의 밀접한 관계를 이해하여 학교에서 배운 과학적 지식과 유용한 기술을 생산에 적용함으로써 국가 경제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한다.

2. 일반 목표
우리 나라의 교육 이념은 헌법과 교육법, 그리고 국민 교육 헌장에 명시되어 있으며, 이 교육 과정에서 설정한 학교 교육의 일반 목표는 여기에 바탕을 둔 것이다.
교육 이념이 일생을 두고 계속 추구해야 할 이상적 가치임에 대하여 학교 교육은 그 이념에 근거를 두되, 제한된 교육 기간 내에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따라서, 교육 과정 구성의 일반 목표는 도달 가능한 범위와 정도를 고려하여 보다 구체적
참고문헌
함종규( 서울 : 1980) 敎育課程 - 淑明女子大學校 出版部
김식중 김용신 (서울 : 1980) 現代 敎育課程 - 學文社
홍웅선 (서울 : 1976) 新 敎育課程의 硏究 - 延世大學校出版部
이용숙 조영내 황규호 (서울 : 1994) 교육과정 개혁 국제 비교 연구 - 한국교육개발원
박삼서 이인제(서울 : 2000)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 교육부
정태수 조규향 (서울 : 1991) 한국교육정책개발사 - 예지각
정태수 (서울: 1991) 敎育改革 - 예지각
부산교육대학 초등교육연구소 (부산 : [199-] - 9999) 초등교육연구
정대수 권상철 (서울 : 1996) (최신)초등 교육 과정 - 형설출판사
정희열 (서울: 1991) 우리나라 初等敎育課程의 變遷에 關한 硏究 - 건국대학교
곽내영 김도헌 (서울 : 1999) 초등교육과정 - 육서당
구평회 (대구 : 1998) (최신)초등교육과정 - 수서원
문교부 (서울 : 1989)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해설 - 문교부
문교부 (서울 : 1989) 고등학교 체육과 교육과정 해설 - 문교부
문교부 (서울 : 1989)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해설 - 문교부
문교부 (서울 : 1989)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해설 - 문교부
문교부 (서울 : 1989) 고등학교 외국어과 교육과정 해설 - 문교부
문교부 (서울 : 1989) 고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해설 - 문교부
이용남 (서울 : 2002) 교육학과 교육 : 교육학의 현황과 미래 - 교육과학사
김상원 (서울 : 1994) 교육 과정 교수 방법론 - 교육출판사
김재춘 (서울 : 2000) (예비, 현직 교사를 위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 교육과학사
이경섭 (서울 : 1999) 교육과정 쟁점 연구 - 교육과학사
박도순 (서울 : 1996) 교육과정과 교육 평가 - 문음사
이돈희 (서울 : 1996) 교육과정 2000 연구 개발 초․중등학교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김선희 (서울 : 1988) 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중학교 교수학 - 이화여자대학교
김인식 최호성 (서울 : 1992) (최신)교육과정 및 평가 - 교육과학사
교육 혁신 연구회 (서울 : 1996) 한국 교육 과정의 새로운 좌표 탐색 - 교육과학사
교육부 (서울 : 2000)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총론 -교육부
교육부 (서울 : 2000)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도덕 -교육부
교육부 (서울 : 2000)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기술, 가정 -교육부
교육부 (서울 : 2000)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수학 -교육부
교육부 (서울 : 2000)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사회 -교육부
박현주 (서울 : 1996) 교육과정 이해를 위한 주요개념 - 교육과학사
김회목 (서울 : 1987) 초 중학교 사회과 및 국사 교육 과정 - 한국교육개발원
윤팔중 (서울 : 1981) 교육과정론 - 교육과학사
김종서 (서울 : 1972) 교육과정과 수업 - 배영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조아요용ㅇ오오!!!!!!
  • 56682***
    (2020.09.16 22:16:02)
회원 추천자료
  • [교직] 제3차 교육과정개정
  • 1. 제 3차 교육과정의 이념제3차 교육과정은 1973년,1974년 문교부령 제325호, 제326호, 제350호로 제정 공포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말한다. 제3차 교육과정은 우리나라 교육과정 재정상 처음으로 교육 과정 심의회에서 시안을 확정하고, 2년 간의 실험 평가를 거쳐 확정한 것이다. 이는 1968년 선포된 국민교육헌장의 이념과 1960년대 미국 교육계를 주도한 학문중심 교육과정 이론에 바탕을 두고 이루어졌다. 즉, 사회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 [교육과정] 제3차 교육과정에 대해서
  • - 목 차 -1. 시대적 상황2. 교육정책3. 교육과정 개정과정4. 이념 및 기본방향5. 제 3차 교육과정의 특징6. 제 3차 교육과정의 주요내용7. 제 3차 교육과정의 장점 및 문제점8. 제 3차 교육과정의 이후 영향9. 요약정리제 3차 교육과정1. 시대적 상황1968년 12월 5일 국민교육헌장이 선포되었다. 문교부는 헌정이념을 구현하기 위한 시책으로 학교교육을 통한 구현 방안과 성인 교육을 통한 구현 방안을 수립하여 학교교육에서는 교육과정을 개편하였으며

  • [유아교육] 유치원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천, 각 유치원 교육과정의 특성
  • 유치원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천, 각 유치원 교육과정의 특성-목차-1. 유치원교육과정 제정 이전1) 해방 전 (1897~1945년)2) 해방 이후 (1945~1950년)3)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 (1950~1969)2. 유치원교육과정 제정 이후1) 제1차 유치원교육과정(1969. 2. 19. 문교부령 제207호)2) 제2차 유치원교육과정(1979. 3. 1. 문교부 고시 제424호)3) 제3차 유치원교육과정(1981. 12. 31. 문교부 고시 제442호)4) 제4차 유치원교육과정(1987. 6. 30. 문교부 고시 제87-9호)5) 제5차 유치원교육

  • [교육학] 우리나라 교육과정 변천사
  • 교육과정이였다.그 후 신교육이 보편화 된 것은 1945년 이후로서 양과 질에서 눈에 띄는 변화가 일어났으나 1950년 한국전쟁을 경제적 기반을 확립하기까지 교육과정의 질적 제고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기에 힘써 왔다. 광복이후 교육과정은 계속하여 개정되어 왔으며 그 발전정도를 해방 전을 생략하고 해방 후를 알아보자. 군정시대의 긴급조치( 1945∼1946), 요목기(1946∼1954), 제 1차 교육과정기(1954∼1963),제2차 교육과정기(1963∼1973), 제3차 교육과정기(197

  • 유치원교육과정 목적,기본방향, 유치원교육과정 인간상, 유치원교육과정 구성, 유치원교육과정 변천과정, 유치원교육과정 사회교육,언어생활 분석
  •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Ⅳ. 유치원교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Ⅴ. 유치원교육과정의 구성Ⅵ. 유치원교육과정의 변천과정1. 제1차 유치원 교육 과정(1969. 2. 19. 문교부령 제207호)2. 제2차 유치원 교육 과정(1979. 3. 1. 문교부 고시 제424호)3. 제3차 유치원 교육 과정(1981. 12. 31. 문교부 고시 제442호)4. 제4차 유치원 교육 과정(1987. 6. 30. 문교부 고시 제87-9호)5. 제5차 유치원 교육 과정(1992. 9. 30. 교육부 고시 제1992-15호)6. 제6차 유치원 교육 과정(1998. 6. 30 교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