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차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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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대적 배경과 정치, 경제, 사회문화

2. 기본방향

3. 주요내용(편제와 시간 배당)
① 국민학교(초등학교)
② 중학교
③ 고등학교

4. 장점 및 문제점

① 장 점-
㉠ 지역화
㉡ 효율화
㉢ 자유선택 시간의 확대
㉣ 특별활동의 강화
㉤ 심신 장애 학생등을 위한 특수학급운영

② 단 점-
㉠ 교육과정결정의 중앙집중성
㉡ 교육과정의 획일성
㉢ 교육과정내용의 부적합성
㉣ 교육과목 목표달성의 비효율성
㉤ 교육과정편성의 경직성
㉥ 교육과정운영의 파행성

-참 고 문 헌-

-참고 사이트-


본문내용
첫째, 기초 교육의 강화이다.
학교 교육에서 꼭 정착시켜야 할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교육 내용을 정선하여 기초 교육을 충실히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우리가 흔히 개인차를 말할 때 양적인 면의 개인차와 질적인 면의 개인차를 생각할 수 있는데, 그 중에서 양적인 면의 개인차는 그 폭을 좁힐수록 바람직하고 질적인 면의 개인차는 다양할수록 좋다고 하겠다. 즉, 양적인 개인차를 해소한다는 것은 학습자 누구나 공통적으로 갖추어야 할 기초적, 기본적인 지식, 능력, 태도를 제대로 습득한다는 것을 말한다. 학습자 모두가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것에 대한 양적인 개인차의 축소야말로 앞으로 우리 교육의 중요한 과제라고 아니 할 수 없다. 이와 병행해서 교육의 중요한 목표의 하나인 개성화, 개별화를 위해서는 개인의 소질과 적성을 최대한으로 살려서 질적인 개인차를 확대시켜 나가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면 학습자 모두가 공통적으로 갖춰야 할 기초적, 기본적인 것은 무엇이라고 보겠는가? 그것은 언어 능력, 수리 능력, 사고력. 기초 체력, 도덕성 등을 들 수 있겠다. 이와 같은 특성들은 어떠한 개성적 인간을 육성하는 데도 공통적으로 필요한 기초적, 기본적인 것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번 교육 과정에서는 교과 편제, 시간 배당, 목표 및 내용 선정 등에 있어서 뿐만 아니라 운영 면에 있어서도 이러한 기초적, 기본적인 내용이 강조되는 방향으로 개정되었다. 초등학교 저학년에서의 국어, 산수과의 독립, 특히 국어과의 언어 영역별 독립 교과서 편찬, 중학교의 수학, 과학과의 강화, 고교의 공통 필수 교과목의 합리적 조정 등은 기초 교육 강화를 위한 그 대표적 예 라고 할 수 있겠다.
둘째, 정보화 사회에 대응하는 교육의 강화이다.
앞으로 다가올 정보화 사회에 대응하는 교육을 강화할 수 있도록 새로운 교육 내용을 정선, 추가, 보완하였다. 현재 학교 교육의 대상자는 모두 21세기에 살게 될 것임은 다시 말할 것도 없다. 빠른 속도로 정보화 사회로의 진전이 이루어지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이에 대응하는 교육 내용과 방법의 전환은 시급한 과제라고 아니 할 수 없다. 지금까지의 물질적 공업 생산력의 급격한 증대에서 앞으로의 사회는 정보 생산력의 급격한 증대가 예상되며 정보가 중요한 가치와 효율성을 지니는 사회로 변모할 것이 전망된다.
따라서, 이제까지의 물질적 생산력의 증대에 따른 사회 변동과는 질이 다른 사회 변동이 일어나게 되고 이에 대비하는 교육도 필요하게 된다. 특히, 정보․통신 수단의 급격한 발전과 일상화에 따라 주체성, 창조성, 사고력, 판단력, 정보 처리 능력, 정보 활용 능력 등의 육성이 절실하게 되고 이러한 기본적 능력의 육성을 위한 교육 내용의 교육내용의 재검토가 필요하게 되었다. 초등학교 실과에 컴퓨터의 기초, 중학교의 기술․가정에 컴퓨터의 원리와 이용 내용을 새로 편성했고, 고등학교에 정보 산업 과목을 신설한 것, 그리고 모든 교과목에 걸쳐 주체성과 창조력, 사고력 등을 강조한 것과 사회과에 있어서 초․중․고에 걸쳐 경제 교육 내용을 크게 강화한 것을 비롯하여 환경 교육, 진로 교육 등을 강조한 것은 이러한 방향을 구현한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겠다.
셋째, 교육과정 효율성의 제고이다.
교육과정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힘썼다. 교육과정 효율성을 높인다는 것은 교육과정이 의도한 것이 실제 교육 현장에서 그대로 실현될 수 있도록 쓸모 있는 교육과정이 되게 한다는 것이다. 종래의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은 법적인 문서로서만 존재하고 교육 현장에서는 실제 교육 실천에서 이 교육 과정의 존재를 거의 인식하지 않고 있는 경향이 있었다. 또, 교사 양성 과정이 매우 개괄적이고 추상적인 수준이고, 중․고교의 일부 교과를 제외한 교과목의 교과서가 단일종으로 되어 있으며, 이 교육 과정과 관련된 구체적인 교육과정 지표가 미흡한 데에 그 원인이 있었다고 하겠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김재춘외 (2002),『예비․현직교사를 위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교육과학사
김원서외 (1999),『교육과정과 교육평가』,교육과학사
교육부 (2000),『고등학교 교육과정해설』


-참고 사이트-

http://www.kncis.or.kr ; 교육과정 정보 서비스
http://www.moe.go.kr ; 교육인적 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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