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 중학교 사회과 수업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9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단원의 성격
1. 교재관
가. 단원설정의 이유

나. 단원의 개요

다. 단원의 계열성

2. 학생관
가. 학생 집단
1) 사회(8학년) 성적의 학반별 평균 비교 (만점 : 100점)
2) 사회 성적의 급간 비교 (점수분포)
3) 심화·보충학습 대상자 파악
나. 사회 교과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도와 준비도를 위한 설문 조사
1) 사회 과목에 대한 흥미도 (%)
2) 사회 수업에서 희망하는 수업방법(%)
3) 자율학습 정도
4) 사회과목에 대한 이해도
5) 사회과목과 일상생활과의 관련성
다. 본시 수업 관련 선행 학습 이해 정도

3. 지도관
4. 단원의 목표
(1).법의 지배와 정의
(2). 사회생활과 법질서
(3). 공동체와 시민의 권리

5. 단원 전개 계획
6. 평가기준
-기타사항-
<읽기자료>
<심화학습>
<<형성평가지>>

본문내용
2) 사회 성적의 급간 비교 (점수분포)

분석
학생들의 학업능력이 학년 전체 평균에 비해 전반적으로 낮고, 최저 25점에서 최고 98점으로 개인차가 심하여 일제 학습에 어려움이 많다.
상위권학생들에게는 심화된 학습과제를 준비하고, 중,하위권학생들은 개인차를 고려한 개별화 학습과 보충학습이 요구된다.


3) 심화·보충학습 대상자 파악

심화학습 대상자
사회성적이 80~100점의 범위 안에 포함되는 상위 4명
보충학습 대상자
사회성적이 0~59점점의 범위 안에 포함되는 하위 13명



나. 사회 교과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도와 준비도를 위한 설문 조사

1) 사회 과목에 대한 흥미도 (%)

사회 과목에 대한 흥미도는 '보통이다' 가 52%, '조금 흥미롭다' 가 16%, '흥미없다' 가 32% 로 대부분의 아이들이 사회 과목에 대해 흥미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나지만, 이와 반대로 흥미없다는 의견도 32%로 많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적절한 수업교재나 수업매체등을 사용하여 흥미를 가지는 아이들의 동기유발을 향상시키고, 흥미가 없는 아이들에게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방법을 고려 할 필요가 있다.


2) 사회 수업에서 희망하는 수업방법(%)

학생들 대부분이 사회과 과제에 따른 학생자신들의 의견으로 수업을 이끌어 가는 적극적인 수업을 원하고 있지만, 32%의 강의식 수업을 선호하는 아이들이 있는 것으로 보아 소극적인 학습태도를 가진 아이들도 더러 나타나고 있다. 학생 스스로가 학습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수업방법이 필요한 것으로 보여진다.



3) 자율학습 정도

사회공부를 하는 시간에는 시험기간에만 한다는 의견이 76%로 압도적으로 많았고, 그 다음으로 수업시간에만 한다는 의견이 16%가 나왔다. 하지만 전혀 하지 않는다는 의견도 8%나 나와서 사회 과목의 중요성을 인지시켜 줘야 할 것 같다. 국, 영, 수와 같은 주요과목보다는 부담감이 적은 사회는 시험기간에만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것으로 나타나 학생들이 사회를 약간 소홀히 느낀다는 것 같다. 현대 사회를 살아가기 위해서는 국, 영, 수 못지않게 사회과목이 중요하다는 것을 일깨워줄 필요가 있는 것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 수업 지도안
  • 사회과(세계사) 본시수업안 일 시2009.04.09대상2-5 장 소2-5교실지도교사김성민양상건단원명대단원Ⅱ. 서양 근대 사회의 발전과 변화 쪽수교과서 62~65시간45분차시중단원2. 시민혁명과 시민사회의 성립소단원3) 프랑스 혁명과 인권 선언학습목표1. 프랑스혁명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2. 프랑스 혁명이 가지는 시민혁명으로서의 성격을 설명할 수 있다. 교수학습방법강의식, 문답식, 시청각 수업학습형태탐구학습, 모둠학습수 업자

  • [수업계힉서] 중학교 사회1 `4. 관광 산업이 발달한 제주도` 수업지도안
  • 수업 활동보다는 활동적이고 직 접적으로 무엇인가 해 볼 수 있는 수업을 많이 선호하는 경향을 나 타내었다.4)수업 준비도수업 시 학생들이 얼마나 수업준비물을 잘 가지고 오냐에 대해서는 대부분 잘 가져 온다는 반응이 61%로 가장 많았고, 잘 안 가져오는 편이 많았다라 고 응답한 경우가 7.3%로 가장 적었다. 이를 봤을 때 동도중학교 1학년 학생 들은 대부분 사회과 수업 시 수업준비도가 뛰어난 편인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지를 전체적으로 봤을 때

  • 국사과 수업안 - 개화와 자주 운동 병인양요와 외규장각
  • 수업분위기를 산만하게 만들지 않기 위해 적절한 판서 계획을 수립한다.본시 수업안 (1/1차시)단원Ⅶ. 개화와 자주 운동대상일시장소지도교생주제병인양요와 외규장각학습목표1. 병인양요의 배경과 전개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2. 외규장각 도서를 반환받기 위한 글을 쓸 수 있다.수업 자료교사학생교과서, 수업지도안, 프로젝션 TV, PPT자료교과서, 필기도구, 제작 학습지, 학습 활동지수업 단계수업 요항시간(분)수업 활동수업형태수

  •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 서양 근대 사회의 발전과 변화 절대 왕정의 성립과 발전
  • 수업 분위기 조성전시 수업 확인 동기 유발본시 수업 목표 제시전체 수업 제시된문제 분석하기문제탐구및해결절대 왕정이 나타나게 된 배경과 그 성격 이해하기에스파냐, 영국, 프랑스 절대왕정 특징 각각 설명하기동유럽 절대왕정의 특징을 파악하여 서유럽과의 차이점 말하기정리내용 정리형성 평가(피드백)- 수준별 학습․평가차시 예고Ⅳ 본시수업안본시학습지도안단원Ⅱ. 서양 근대

  •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성격,특징,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목표,편제,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교과서, 사회과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 사회과탐구의 경우, 사회과 교과서와 사회과탐구의 기능을 명확히 구분하였다. 즉, 사회과 교과서는 학습내용과 활동과정, 핵심발문을 담고, 사회과탐구는 이를 지원할 자료집 형태로 구성한 것이다. 다시 말해 교사들이나 아동들이 교과서에 제시된 수업과정, 활동을 위해 별도의 과제나 조사 없이 사회과탐구만으로 필요한 자료를 모두 보고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다. 다섯째, 지도서의 경우, 가장 큰 변화는 ‘수업지도안’과 지도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