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심리학] 제 5장. 관광소비자 의사결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9 / 2019.12.24
- 32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5-1. 관광의사결정의 개념과 유형
(1)의사결정의 개념
(2)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3) 의사결정의 유형<관여도에 따른 분류>
<관여도와 상표간 차이에 따른 분류>
5-2. 관광소비자 의사결정과정의 단계
5-3. 관여도와 관광의사결정
(1) 관여도의 개념
(2)관여도와 관광소비자행동유형
(3)관여도와 관광소비자행동 특성
- 본문내용
-
<환경적영향요인> 외부에서 관광소비자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문화 : 그 사회의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정신적, 물질적인 모든 것들
사회계층 : 사회의 구성원들을 유사한 가치관이나 관심사, 행동정도에 따라 구분지어 놓은 것
준거집단 : 소비자의 행동에 직접적 혹은 간접적 으로 영향을 미치는 모든 집단
상황적 요인 : 상황이 바뀌면 인간의 행동도 변화, 마케터는 상황의 변화를 염두에 둔 마케팅전략을 구사해야 함
<개인적 영향요인> 관광소비자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는 개인 내부적인 요인
지각 : 외부세계의 자극에 대해 고객이 느끼고, 선택하여 해석하는 과정
학습 : 인간이 추천적으로 배우고 익혀서 장기간 굳어진 행동
태도 : 어떤 대상에 대한 선유경향으로서 좋아하고 싫어하는 감정상태, 한번 형성되면 오래가고 변화하기가 쉽지 않으며 그 사람의 행동을 예측 가능하게 해준다
성격 : 자신의 삶과 환경에 개인이 어떻게 적응하는가를 보여주는 독특한 행동패턴 행동패턴에는 사상과 정서등이 포함됨.
라이프 스타일 : 개인의 동기, 사전학습, 사회계층, 인구통계적 특성 등 여러가지 살아가는 방식
동기 : 인간이 행동을 하게 하는 근원적인 힘
지식: 개인은 상품의 특성이나 이용에 대한 광범위한 정보를 가지고 있으며 광고나 판매의 목표중 하나가 소비자들에게 상품에 대한 적절한 정보나 지식을 제공하는 것
고관여 의사결정
상품의 구매결정이 소비자에게 아주 중요하고 의사결정을 잘못하게 되면 위험이 큰 경우.
고가, 구매빈도가 낮은 상품
신념-태도-행동 의 과정을 거친다.
저관여 의사결정
상품의 구매결정이 소비자에게 별로 중요하지 않으며 반복적으로 구매하는 경우.
저가, 구매빈도가 높은 상품
복잡한 구매행동
고관여 의사결정을 할 때 나타나는 구매행동.
상표간의 유의한 차이를 인식할 때 나타남.
불협화감소 구매행동
고관여 의사결정을 할 때 나타나는 구매행동.
구매한 후 걱정되는 점을 접한 후 구매전의 기대를 충족시키고 상품구매에 대한 결정을 정당화 하려 드는 경우.
욕구
의사결정과정의 첫 번째 단계이며 관광수요에 대한
욕망의 시작
요구
욕구가 더 구체화되어 목적지로 확정되는 단계. 욕구에서 요구로 넘어갈 때 문화적,개성적 차이에 따라 방문하는 의사결정에 차이를 보일 수 있다.
수요욕구가 더 구체화되어 목적지로 확정되는 단계. 욕구에서 요구로 넘어갈 때 문화적,개성적 차이에 따라 방문하는 의사결정에 차이를 보일 수 있다.참가참가단계에서는 상황적 변수에 의해 불참가로 전환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