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심리학] 제 5장. 관광소비자 의사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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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5-1. 관광의사결정의 개념과 유형
(1)의사결정의 개념
(2)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3) 의사결정의 유형<관여도에 따른 분류>
<관여도와 상표간 차이에 따른 분류>
5-2. 관광소비자 의사결정과정의 단계
5-3. 관여도와 관광의사결정
(1) 관여도의 개념
(2)관여도와 관광소비자행동유형
(3)관여도와 관광소비자행동 특성
본문내용
<환경적영향요인> 외부에서 관광소비자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문화 : 그 사회의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정신적, 물질적인 모든 것들
사회계층 : 사회의 구성원들을 유사한 가치관이나 관심사, 행동정도에 따라 구분지어 놓은 것
준거집단 : 소비자의 행동에 직접적 혹은 간접적 으로 영향을 미치는 모든 집단
상황적 요인 : 상황이 바뀌면 인간의 행동도 변화, 마케터는 상황의 변화를 염두에 둔 마케팅전략을 구사해야 함


<개인적 영향요인> 관광소비자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는 개인 내부적인 요인

지각 : 외부세계의 자극에 대해 고객이 느끼고, 선택하여 해석하는 과정
학습 : 인간이 추천적으로 배우고 익혀서 장기간 굳어진 행동
태도 : 어떤 대상에 대한 선유경향으로서 좋아하고 싫어하는 감정상태, 한번 형성되면 오래가고 변화하기가 쉽지 않으며 그 사람의 행동을 예측 가능하게 해준다

성격 : 자신의 삶과 환경에 개인이 어떻게 적응하는가를 보여주는 독특한 행동패턴 행동패턴에는 사상과 정서등이 포함됨.
라이프 스타일 : 개인의 동기, 사전학습, 사회계층, 인구통계적 특성 등 여러가지 살아가는 방식
동기 : 인간이 행동을 하게 하는 근원적인 힘
지식: 개인은 상품의 특성이나 이용에 대한 광범위한 정보를 가지고 있으며 광고나 판매의 목표중 하나가 소비자들에게 상품에 대한 적절한 정보나 지식을 제공하는 것


고관여 의사결정
상품의 구매결정이 소비자에게 아주 중요하고 의사결정을 잘못하게 되면 위험이 큰 경우.
고가, 구매빈도가 낮은 상품
신념-태도-행동 의 과정을 거친다.
저관여 의사결정
상품의 구매결정이 소비자에게 별로 중요하지 않으며 반복적으로 구매하는 경우.
저가, 구매빈도가 높은 상품


복잡한 구매행동
고관여 의사결정을 할 때 나타나는 구매행동.
상표간의 유의한 차이를 인식할 때 나타남.

불협화감소 구매행동
고관여 의사결정을 할 때 나타나는 구매행동.
구매한 후 걱정되는 점을 접한 후 구매전의 기대를 충족시키고 상품구매에 대한 결정을 정당화 하려 드는 경우.


욕구
의사결정과정의 첫 번째 단계이며 관광수요에 대한
욕망의 시작

요구
욕구가 더 구체화되어 목적지로 확정되는 단계. 욕구에서 요구로 넘어갈 때 문화적,개성적 차이에 따라 방문하는 의사결정에 차이를 보일 수 있다.



수요욕구가 더 구체화되어 목적지로 확정되는 단계. 욕구에서 요구로 넘어갈 때 문화적,개성적 차이에 따라 방문하는 의사결정에 차이를 보일 수 있다.참가참가단계에서는 상황적 변수에 의해 불참가로 전환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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