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커피의 유통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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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 론 -
⊙ 커피란 무엇인가?
⊙ 로스팅(Roasting, 배전)이란?
⊙ 커피의 원산지(Coffee Belt)
- 본 론 -–
(커피관련 제품별 유통 구조)
1. 커피 가공 식품
⊙ 커피믹스와 캔커피의 유통구조
⊙ 컵커피 및 원컵커피의 유통경로
2. 프랜차이즈 매장의 커피
3. 생두 및 원두 포장 제품의 유통 경로
4. 개인 커피 전문점의 유통 경로
- 결 론 -
* 참고 자료

본문내용
⊙ 커피믹스와 캔커피의 유통구조

본 보고서에서는 커피믹스와 캔커피의 경우에는 업계1위인 동서식품의 유통경로를 중점으로 살펴보았다. 동서식품은 자체적으로 ‘구매수출사업’ 영역을 가지고 있어서 캔커피, 인스턴트 커피 등에 사용되는 커피 생두를 동서 측의 구매전문가에 의해 해외선물 시장이나 해외 및 국내 생두 유통업체를 통해 직접 구매하고 있으며, 각종 첨가제, 포장재, 판촉물 역시 직접 구매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자체 공장에서 제조 과정을 거친 제품들의 유통경로는 2003년 기준 크게 당사직접유통경로와 간접유통경로로 나눌 수 있는데, 주로 대리점 등을 통한 간접유통경로에 의존하고 있다. 직접유통경로란 동서식품의 19개 지점에서 백화점, 슈퍼마켓, 등에 직접적으로 제품을 유통시키는 경로로써 전체 취급점포의 2퍼센트를 차지한다. 간접유통경로란 대리점, 본부, 협동조합 등을 통해 슈퍼마켓, 일반점포 가맹점 등으로 유통되는 경로로써 전체 취급점포의 98%를 차지한다. 제품의 유통 경로는 다음 그림과 같다.

<그림1 - 커피 믹스 및 캔커피 유통 경로>


⊙ 컵커피 및 원컵커피의 유통경로

컵커피 역시 기본적으로 생두를 들여오는 방법은 위의 커피믹스 방법과 다를 바 없다.
하지만, 컵커피가 대부분 우유가 첨가되어있는 유제품이기 때문에 유통 경로가 비교적 직접적이고 신속하다고 할 수 있다. 컵커피의 대표격이라 할 수 있는 매일유업의 ‘카페라떼’는 유제품이라는 특성상 공장에서 제품이 만들어진 후 바로 대리점으로 이동되며 대리점은 제품의 주문에 따른 납품, 배송을 담당하여 대형 소매점에 직접적인 영업을 한다. 또한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무점포형 소매상을 운영하여 개인 소비자와 직접적으로 연결을 시도 하고 있다.
편의점이나 학교매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원컵’커피의 경우 쟈뎅커피의 예를 들 수 있다. 쟈댕커피는 대리점과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원컵 커피믹스등 제품을 유통하고 있는데 인터넷 쇼핑몰의 경우, B2B를 중심으로 선호제품에 대한 정보수집 후 자체 물류 창고에 상품의 재고를 보유하여 유통마진을 줄이는 시도를 하고 있고, 신선도 유지 등 커피상품의 특징 상 원두커피와 기업형 자판기 등에 사용되는 재료를 소비자에게 신속하게 공급하도록 하고 있다. 대리점은 판매지역에 따라 지역대리점, 판매형태에 따라 OCS대리점, 지역일반유통대리점, 판매 방법에 따라 특판 대리점, 인터넷쇼핑대리점, 자체유통채널 대리점 등으로 운영되고 있다. 생산공정을 거친 상품은 위에서 언급한 대리점, 자체유통경로를 통해 백화점, 할인점, 편의점, 네트워크 판매로 유통되고 있다.

<그림2 – 컵커피 및 원컵커피의 유통 경로>


2. 프랜차이즈 매장의 커피

지난 10여 년 간 국내 커피 프랜차이즈 업계는 괄목할 만한 성장을 거두었다. 1999년 스타벅스가 이대 앞 1호점을 오픈하여 커피 전문점이라는 블루오션을 창출한 이래 커피빈, 할리스, 엔제리너스, 파스쿠찌, 탐앤탐스, 투섬플레이스 등 수많은 후발업체들의 추격이 계속되고 있다. 몇 년 전부터는 커피 전문점 외에도 맥도널드의 맥카페, 던킨 도넛츠, 파리 바게뜨와 같은 패스트푸드, 제과점 등에서도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을 장점으로 시장에서 영향력을 넓혀가고 있다.
2009년 9월 기준 프랜차이즈 커피 전문점의 매장 수는 스타벅스 301개, 할리스 204개, 엔제리너스 191개, 커피빈 175개 등이며 매출액은 지난해 기준 스타벅스 1710억 원, 할리스 671억 원, 엔제리너스 650억 원 등이며 전체 시장 규모는 해마다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본론으로 들어가 프랜차이즈 커피 전문점의 커피 유통구조를 알아보도록 하자. 세계 1위의 프랜차이즈 커피 전문점인 스타벅스는 전 세계 47개 국에서 16,000여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전 세계 커피 생산량 약 1,500,000파운드 중 2퍼센트 정도를 구매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총 26개 국가에서 커피를 수입하고 있으며, 대다수의 커피는 과테말라, 코스타리카, 콜롬비아에서 수입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커피생산국의 커피생산자조합과 직접 계약을 체결하여 커피 원두를 안정적으로 공급받고 있다. 스타벅스에는 글로벌 커피 팀이 구성되어 원산지에서 원두를 구매하여 로스팅하는 공정까지 함께 하고 있다. 글로벌 커피 팀은 농장주 지원센터와 함께 사전공급 샘플선적, 원산지에서 로스팅 공정까지의 생두 이송 등, 공급자와의 거래를 진행하는 ‘스타벅스 커피 거래소’(스위스 로잔에 위치함)를 거쳐 원두를 구입한다.
위와 같은 과정을 거쳐 구입한 원두는 4군데의 로스팅 공장(미국 워싱턴, 펜실베니아, 네바다, 네덜란드)에서 로스팅 전문가를 통해 작업이 이루어지며, 로스팅 된 원두는 스타벅스 본사를 통해 각 나라의 배송되어진다. (그림3 참조)
한편 국내 커피 프랜차이즈 업체들은 사업 규모, 구입 물량의 차이 때문에 스타벅스처럼 원산지에서 직접 구매하기보다는 미국, 유럽, 일본 등 커피 선진국의 생두 유통업체, 및 로스팅 업체를 거쳐서 생두 및 원두를 공급받고 있으며 업체에 따라 국내 수입원 등의 추가적인 중간 유통과정을 거치기도 한다. 생두의 경우는 자체적으로 로스팅 과정을 거치기도 한다. 이러한 유통 방식은 인스턴트, 캔커피 제조 업체에서 커피를 구매, 유통하는 과정과 크게 다르지 않다. (그림4 참조)

<그림3 – 스타벅스의 유통 경로>

참고문헌
『기초 커피 바리스타』, 전광수
『커피학』, 중림문랑
『프로페셔널 바리스타』, Rao Scott
『커피와 차』, 문준웅
『커피경제학』, 김민주
『스타벅스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맹명관
『스타벅스, 커피 한 잔에 담긴 성공신화』, 하워드 슐츠 ∙ 도리스 존스
http://www.dongsuh.co.kr/
http://www.istarbucks.co.kr/
http://www.maeil.com/
http://company.namyangi.com/
http://www.lavazza.com/
http://www.gabeeya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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