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커피 유통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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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커피’ 주제 선정이유
2. 커피의 특징 및 종류
3. 커피 생산지 및 생산량
4. 우리나라의 커피 시장
5. 커피의 유통과정
6. 느낀점
본문내용
2) 커피의 종류

: 꼭두서니과(Rubiaceae) 코페아속(Coffea)에 속하는 커피는
크게 아라비카(Arabica)와 로부스타(Robusta-canephora)품종으로 나뉜다.


아라비카 (Aribica)


: 향기와 맛이 좋아 최고의 품질로 인정받으며
전세계 생산량의 75%를 차지하고 있음


: 고급커피에 사용되며,
로부스타에 비해 카페인 함량이 적음


: 생산지 : 브라질, 콜롬비아, 자메이카,
멕시코, 과테말라, 케냐, 인도,
탄자니아, 코스타리카 등



로부스타(Robusta-canephora)


: 카페인 함량을 아라비카에 비해 높으며,
거칠고 쓴 맛이 강하고 향이 밋밋함


: 인스턴트 커피와 캔커피 제조에 많이 사용됨


: 생산지 : 마다카스카르, 우간다, 콩코, 카메룬,
코트디부아르, 인도, 인도네시아,
타이, 베트남 등


커피의 대표적인 생산국으로는 브라질, 베트남, 콜롬비아, 인도네시아, 인도, 등
60개국 나라에서 전세계 대부분의 판매량을 생산


① 중개인 및 도매상

선거래 방식

: 커피거래소, 대형 배전업체에 대줄 충분한 물량 확보를 위함


√ 소규모 도매상들이 모여 다시 더 큰 도매상들과 거래하며
커피거래소까지 이동하는 과정


√ 이렇게 중개인을 통하는 간접거래라 하며
전 세계 커피의 50~60%가 이러한 방식으로 거래됨

③ 로스팅 공정

생두를 매입한 식품 콘체른과 중소 도매상인들은
로스팅 공정을 거쳐 생두를 가공하여 제품을 생산, 재판매


이러한 간접거래방식은 많게는 150단계까지 거치므로
많은 중개수수료가 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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