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한국 자동차 산업의 유통구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주제 선정 이유

2. 국내 자동차 시장 현황

Ⅱ 본론

1. 국내 자동차 시장의 유통구조
(1) 국산차 유통구조
(2) 수입차 유통구조

2. 국내 자동차 시장의 유통구조상의 문제점
(1) 국산차 유통구조상의 문제점
(2) 수입차 유통구조상의 문제점

3. 선진국(미국)시장 과의 차이점 비교

Ⅲ 결론

1. 국내 자동차 시장 유통구조 문제점의 해결방안
(1) 국산차 유통구조 문제점의 해결방안
(2) 수입차 유통구조 문제점의 해결방안

2. 기대효과 및 전망
(1) 소비자 효용 증대로 인한 경제 활성화
(2) 연관산업의 활성화와 시장 정상화
본문내용
① 국내 자동차 유통시장의 3가지 특징

- 공급자에 의해 시장 활성화가 제약
- 협소한 시장에서의 치열한 경쟁으로 수익성의 근본적인 한계 존재
- 신차판매를 통한 수익과 서비스에서의 수익 창출 방안 모색

② 한국 자동차 유통 시스템
[표 1. 한국 자동차 유통 시스템]
내용 한국 (직영판매점 체제)
제조회사와의 관계 강력한 명령체제
영업구성 본사에서의 구성
판매형태 영업사원의 개인적 활동에 의존
활동경향 본사의 영업전략에 따름
제조회사 재고부담 매우 큼
부차적 기능 제조회사를 위한 홍보활동, 시장조사

③ 국내 자동차 산업의 유통 구조 사례 분석

직영은 소위 제조사가 운영하는 점포를 가리키는 것이고, 딜러는 앞에서 설명했던 것과 같이 개인에게 판매 권한을 위임하여 운영하는 대리점 형식을 말하는 것이다.
국내 자동차 업계의 직영점의 비중은 딜러의 비중보다 작다. 영업사원의 분포도 이와 비슷하여 직영점의 영업사원은 딜러에 속한 영업사원보다 작다. 이러한 추세를 볼 때 자동차 유통 시스템에서 딜러제가 주력 유통 채널로 부각 되었다고 볼 수 있다.



④ 국내 자동차의 판매 조직도




(2) 수입차 유통구조

제조업체와 판매자로 명확히 구분되는 국산차와 달리 수입차는 복잡한 유통망을 갖고 있다. 수입차는 공식 판매업체 외에 ‘그레이 임포터’로 불리는 병행수입업체, 신차 및 중고차 수입대행업체 등 크게 세 가지 경로가 있다.

① 공식유통경로

제작자로부터 공식수입업체가 직수입을 하면 공식수입업체의 전국적인 직영점이나 대리점(딜러) 등을 통해 차량 판매가 이루어지는 형태로서 가장 일반적인 신차 유통채널 형태이다. 외국 자동차 메이커가 국내에 지사로 설립한 경우가 대부분이며 최근 몇 년 동안 외국 제작자들은 한국에 직접 수입회사를 선정했을 뿐만 아니라 자회사를 끊임없이 설립해왔다. 벤츠, 아우디, BMW, 폭스바겐, GM, 포드, 도요타, 혼다, 다임러크라이슬러, 닛산, PAG(볼보 재규어 랜드로버) 등이 그러하다. 이와는 달리 외국 자동차메이커와 계약을 맺고 수입권을 행사하는 업체도 있다. 한불모터스(푸조), 한성자동차(포르쉐), 쿠즈(페라리 마세라티) 등이 이에 속한다.
외국업체의 국내 지사는 직접 판매는 하지 않고 딜러로부터 주문받은 완성차와 부품을 들여오고, 판매 증진을 위한 마케팅 및 홍보, 광고 활동을 전담한다. 딜러는 판매와 애프터서비스만 받는다. 그러나 외국 메이커와 수입권 계약을 맺은 회사는 수입과 판매를 병행하고 딜러를 두거나 직영 판매점을 갖고 있다.
이와 같이 공식 수입업체와 계약한 대리점 또는 수입업체의 직영점을 공식 판매망으로 부른다. 이들 공식 판매점에는 전시장 입구에 KAIDA(한국수입자동차협회) 공식 인증 스티커가 붙어 있다.

[그림 4. 수입차의 공식 유통경로 (출처 : KAIDA)]


② 병행수입업체

병행수입업체는 외국 현지 메이커가 아닌 딜러에게 차를 구입하여 국내에 공급하는 회사를 말한다. 즉 외국에서 적법하게 상표가 부착되어 유통되는 자동차를 전용 사용권자 이외의 제 3자가 수입하는 제도이다. 주로 미국이나 독일 등 큰 시장의 대형 딜러와 계약을 맺고, 현지에서 할인 판매하는 차들을 들여와 되판다. 한국의 병행수입업체는 미국 시장에서 공급책(대형딜러 등)을 확보하게 되면, 국내에 들여오는 통관 절차를 통해 수입을 하게 되고, 싼 가격에 수입한 만큼 싼 가격에 소비자에게 되팔 수 있다. 공식수입업체는 일정 대수 이상 판매가 된다고 판단해야 수입하고, 인프라 구축을 위해 상당한 투자를 한 만큼 차 값의 마진이 다소 높다. 반면 병행수입업체는 회수해야 할 투자비가 없는 데다 대부분 외국 현지에서 덤핑에 가깝게 나온 차를 구입하므로 판매가격을 낮출 수 있다. 병행수입업체는 전시장의 간판이나 로고 상에 2개 이상의 브랜드가 붙어 있거나 한 전시장에 서로 다른 브랜드가 차기 전시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현재 국내에서 병행수입을 하는 곳은 소규모 개인업자에서부터 대기업인 SK네트웍스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다.

[그림 5. SK네트웍스의 병행수입 ‘S모빌리언’홈페이지]
참고문헌
한국수입차협회 http://www.kaida.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통관리] 자동차의 유통구조
  • 자동차 정의 - 용도에 따른 자동차의 분류: 승합차와 버스 등의 승합 자동차, 트럭과 같이 화물을 운반하는 화물 자동차, 특수한 용도로 사용되는 특수 자동차, 특수 장비차 등으로 분류된다. ( 여기서 화물 자동차 및 특수 자동차는 주 고객이 기업이기 때문에 유통구조를 잘 드러낼 수 없어서 승용차 중심으로 초점을 맞춤.)국내차 유통구조1) 현황자동차 생산업체로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지엠대우 자동차, 쌍용자동차, 르노삼성 자동차 등이

  • [학사][자동차산업]자동차 산업의 유통구조 분석
  • 산업의 시장분석2. 한국 자동차 산업의 유통구조3. 미국 자동차 산업의 유통구조II. 본론 - 국내외 자동차의 유통 사례 분석4. 국내 자동차 산업의 유통 사례 분석 5. 수입 자동차 산업의 유통 사례 분석 III. 결론 6.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7. 시나리오 및 대안 제시I. 서론1. 자동차 산업의 시장분석현재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은 과거에 비해 놀랄만한 성장을 거두었다. 그러나 이러한 성장에 비해 자동차 산업의 유통 구조는 생산자가 직접 관리하

  • [유통관리] 자동차 시장의 유통구조 분석
  • 유통관리론자동차 시장의 유통구조 분석Contents서론1. 자동차 산업의 시장분석본론1. 국산차- 국산차의 유통구조2. 수입차- 수입차의 유통구조3. 중고차- 중고차의 유통구조4. 어둠의 경로결론-바람짐한 자동차 산업의 유통구조참고문헌서론자동차 산업의 시장분석국산차 내수 판매대수는 2009년에 전년 대비 20.6% 증가한 139만 2,155대를 기록 하였으며, 2010년에는 5.2% 증가한 146.4만 대, 2011년 0.6% 증가한 147.4만 대를 기록하였다. 2012년 1~8월은 전

  • [경영전략]현대자동차의 SWOT 분석
  • 한국자동차의 산업 국제경쟁력에도 커다란 영향을 가져올 것이라 보인다,PL제도란 제품을 제조하거나 판매한 기업이 제품의 결함 때문에 신체상 재산상의 손해를 입은 소비자에게 배상해야 하는 제도를 말한다,PL법이 시행되면 소비자는 제품을 잘못 사용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입게 된 피해를 보상받을 수 있고 해당기업은 배상금 및 막대한 벌금을 내야한다,이는 기업들에게 경제적,심리적인 부담이 될 수 있고 기술력과 품질관리 능력이 낮은 중

  • [IMF] IMF와 사회변화 및 기업의 구조조정 사례(삼성)
  • 구조조정 3) 임금4) 감부 및 감면5) 다각경영6) 신문지면 구성의 변화8. 한국 언론의 미래와 발전방향1) 21세기 언론정책 기조2) 한국 언론의 미래 및 쟁점Ⅵ. IMF와 사회복지Ⅶ. IMF와 고용문제1. IMF관리체제와 고용문제2. IMF 관리 체제에서의 고용 상황3. 최근의 고용 상황 - 치솟는 실업률과 기형적 고용구조4. 대량실업 시대의 고용정책 5. 다양한 고용 문제들1) 경영합리화 속의 정리해고2) 자동차, 철강산업 3) 금융산업4) 유통산업5) 건설산업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