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한국 자동차 산업의 유통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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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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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주제 선정 이유
2. 국내 자동차 시장 현황
Ⅱ 본론
1. 국내 자동차 시장의 유통구조
(1) 국산차 유통구조
(2) 수입차 유통구조
2. 국내 자동차 시장의 유통구조상의 문제점
(1) 국산차 유통구조상의 문제점
(2) 수입차 유통구조상의 문제점
3. 선진국(미국)시장 과의 차이점 비교
Ⅲ 결론
1. 국내 자동차 시장 유통구조 문제점의 해결방안
(1) 국산차 유통구조 문제점의 해결방안
(2) 수입차 유통구조 문제점의 해결방안
2. 기대효과 및 전망
(1) 소비자 효용 증대로 인한 경제 활성화
(2) 연관산업의 활성화와 시장 정상화
- 본문내용
-
① 국내 자동차 유통시장의 3가지 특징
- 공급자에 의해 시장 활성화가 제약
- 협소한 시장에서의 치열한 경쟁으로 수익성의 근본적인 한계 존재
- 신차판매를 통한 수익과 서비스에서의 수익 창출 방안 모색
② 한국 자동차 유통 시스템
[표 1. 한국 자동차 유통 시스템]
내용 한국 (직영판매점 체제)
제조회사와의 관계 강력한 명령체제
영업구성 본사에서의 구성
판매형태 영업사원의 개인적 활동에 의존
활동경향 본사의 영업전략에 따름
제조회사 재고부담 매우 큼
부차적 기능 제조회사를 위한 홍보활동, 시장조사
③ 국내 자동차 산업의 유통 구조 사례 분석
직영은 소위 제조사가 운영하는 점포를 가리키는 것이고, 딜러는 앞에서 설명했던 것과 같이 개인에게 판매 권한을 위임하여 운영하는 대리점 형식을 말하는 것이다.
국내 자동차 업계의 직영점의 비중은 딜러의 비중보다 작다. 영업사원의 분포도 이와 비슷하여 직영점의 영업사원은 딜러에 속한 영업사원보다 작다. 이러한 추세를 볼 때 자동차 유통 시스템에서 딜러제가 주력 유통 채널로 부각 되었다고 볼 수 있다.
④ 국내 자동차의 판매 조직도
(2) 수입차 유통구조
제조업체와 판매자로 명확히 구분되는 국산차와 달리 수입차는 복잡한 유통망을 갖고 있다. 수입차는 공식 판매업체 외에 ‘그레이 임포터’로 불리는 병행수입업체, 신차 및 중고차 수입대행업체 등 크게 세 가지 경로가 있다.
① 공식유통경로
제작자로부터 공식수입업체가 직수입을 하면 공식수입업체의 전국적인 직영점이나 대리점(딜러) 등을 통해 차량 판매가 이루어지는 형태로서 가장 일반적인 신차 유통채널 형태이다. 외국 자동차 메이커가 국내에 지사로 설립한 경우가 대부분이며 최근 몇 년 동안 외국 제작자들은 한국에 직접 수입회사를 선정했을 뿐만 아니라 자회사를 끊임없이 설립해왔다. 벤츠, 아우디, BMW, 폭스바겐, GM, 포드, 도요타, 혼다, 다임러크라이슬러, 닛산, PAG(볼보 재규어 랜드로버) 등이 그러하다. 이와는 달리 외국 자동차메이커와 계약을 맺고 수입권을 행사하는 업체도 있다. 한불모터스(푸조), 한성자동차(포르쉐), 쿠즈(페라리 마세라티) 등이 이에 속한다.
외국업체의 국내 지사는 직접 판매는 하지 않고 딜러로부터 주문받은 완성차와 부품을 들여오고, 판매 증진을 위한 마케팅 및 홍보, 광고 활동을 전담한다. 딜러는 판매와 애프터서비스만 받는다. 그러나 외국 메이커와 수입권 계약을 맺은 회사는 수입과 판매를 병행하고 딜러를 두거나 직영 판매점을 갖고 있다.
이와 같이 공식 수입업체와 계약한 대리점 또는 수입업체의 직영점을 공식 판매망으로 부른다. 이들 공식 판매점에는 전시장 입구에 KAIDA(한국수입자동차협회) 공식 인증 스티커가 붙어 있다.
[그림 4. 수입차의 공식 유통경로 (출처 : KAIDA)]
② 병행수입업체
병행수입업체는 외국 현지 메이커가 아닌 딜러에게 차를 구입하여 국내에 공급하는 회사를 말한다. 즉 외국에서 적법하게 상표가 부착되어 유통되는 자동차를 전용 사용권자 이외의 제 3자가 수입하는 제도이다. 주로 미국이나 독일 등 큰 시장의 대형 딜러와 계약을 맺고, 현지에서 할인 판매하는 차들을 들여와 되판다. 한국의 병행수입업체는 미국 시장에서 공급책(대형딜러 등)을 확보하게 되면, 국내에 들여오는 통관 절차를 통해 수입을 하게 되고, 싼 가격에 수입한 만큼 싼 가격에 소비자에게 되팔 수 있다. 공식수입업체는 일정 대수 이상 판매가 된다고 판단해야 수입하고, 인프라 구축을 위해 상당한 투자를 한 만큼 차 값의 마진이 다소 높다. 반면 병행수입업체는 회수해야 할 투자비가 없는 데다 대부분 외국 현지에서 덤핑에 가깝게 나온 차를 구입하므로 판매가격을 낮출 수 있다. 병행수입업체는 전시장의 간판이나 로고 상에 2개 이상의 브랜드가 붙어 있거나 한 전시장에 서로 다른 브랜드가 차기 전시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현재 국내에서 병행수입을 하는 곳은 소규모 개인업자에서부터 대기업인 SK네트웍스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다.
[그림 5. SK네트웍스의 병행수입 ‘S모빌리언’홈페이지]
- 참고문헌
- 한국수입차협회 http://www.kaid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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