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어음(CP)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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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정 의

2. 발행기관 및 발행조건

3. 할인 및 매출기관

4. 미국의 사례연구

5. 회사채와 기업어음의 차이

본문내용
3. 할인 및 매출기관

CP의 할인시장 및 중개시장에는 종금사, 기업, 개인 등이 참여하고 있다. CP의 발행방법에는 직접발행과 간접발행이 있는데, 직접발행은 발행회사가 인수자의 인수 없이 투자자에게 직접 매각하는 방식으로 한국의 경우 기업어음중개시장으로 통칭한다. 중개어음의 투자자는 법인과 개인이다. 간접발행은 발행된 체를 일단 인수자가 인수(underwrite)하였다가 뒤에 투자자에게 판매하는 방식이다. 현재 중개금융기관이 인수하여 매출한 CP는 투자자가 요구하면 즉시 환매가 가능하다. 기업어음이 재매매되는 유통시장은 아직 활성화되어 있지 않다.

4. 사례연구 - 미국의 CP시장

미국의 CP시장은 신용등급이 비교적 좋은 기업, 은행지주회사, 금융기관 등이 자기신용을 토대로 발행하는 무담보융통어음이 거래되는 시장이다. 1800년도 초 담배회사 및 철도회사 등이 단기차입을 위해 도입된 것이 CP제도의 효시이다. 그 후 1930년대의 대공황기에 거래가 크게 위축되었으나 1960년대에 들어와 은행들이 우량거래기업에게 담보성 신용공급한도제(back-up line of credit)를 설정하여 우량거래기업에게 CP발행을 지원하면서부터 급격히 발전하기에 이르렀다.
CP발행방법은 딜러를 통한 간접발행과, 투자자에게 직접 매출하는 직접발행이 있는데 ‘기업CP'(industrial paper)는 간접발행이 주를 이루고 있는 반면 '금융기관 CP'(financial paper)는 자체판매망을 이용한 직접발행(direct paper)이 주종을 이룬다. 발행조건은 만기 270일이내 이며 30일 이하가 대종을 이루며, 최저 거래단위는 대부분 10만달러 이상이다. 이자지급은 할인식과 부리식이 있으나 대개 할인식으로 발행한다. 할인율은 1/8% 단위로 표시된다.






참고문헌
출처 : 네이버 백과사전
다음 블로그(http://blog.daum.net/real_estate/14780901)
네이버 블로그(http://blog.naver.com/leejang6/50007191284)
연암사, <<금융시장과 금융상품 >>, 2005, p67~p70
삼성경제연구소(http://www.seri.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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