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화장품의 유통경로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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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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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국내 화장품시장의 특성 및 유통현황
국내 화장품시장의 특성
화장품 유통현황
Ⅱ. 화장품 유통경로 분석
방문판매
시 판
1. 백화점
2. 전문점
3. 브랜드숍
4. 할인점
5. 온라인쇼핑몰
6. 홈쇼핑
7. 기 타
1) 다단계판매
2) 약국 및 피부과
3) 면세점
4) 드럭스토어(Drugstore)
Ⅲ. 결 론 - 화장품 유통의 변화방향
- 본문내용
-
지난해 전년대비 감소했던 홈쇼핑 채널의 시장 규모도 불과 1년 만에 성장으로 되돌아섰다. 5대 홈쇼핑의 이·미용 부문 실적 기준 2007년 상반기 2,100억원 규모에서 지난해에는 2,000억원대로 소폭 감소했지만 올 상반기에는 2,200억원으로 10% 가량 외형이 확대된 것으로 파악됐다. 아이오페, 이자녹스 등이 꾸준한 판매실적을 보이고 있으며, 홈쇼핑 전용 브랜드인 루나by조성아, 리더스링클, 엔프라니 셉 등이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이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이는 방문판매 부문도 호조를 보인 것으로 추정된다. 올 상반기 양사의 방판부문 매출 합계는 약 8,800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10% 가량 성장했다. 그러나 방문판매에 대한 공정거래위원회의 다단계판정으로 성장세가 다소 둔화될 것으로 보인다.
Ⅱ. 화장품 유통경로분석
방문판매
1. 개념
방문판매는 판매원이 상품이나 catalog를 휴대하고 가정이나 직장으로 소비자를 직접 현지방문해서 제품을 직접 판매하고 대금을 징수해오는 제도를 말한다.
2. 형태
구방판
신방판(직판)
기존의 방판은 메이커 - 대리점 - 판매사원 - 소비자에 전달되는 시스템이라면 신방판은 메이커 - 위탁판매조직(agent) - 소비자에 전달되는 유통단계가 1단계 축소된 유통경로이다. 따라서 방판은 일정 유통마진을 취하지만 신방판은 판매하고 수금한 금액을 회사에 100% 입금하면 회사가 약정한 수수료 체계에 따라 판매조직이 판매 수수료를 수입으로 확보한다는 것이다.
3. 방문판매의 장점
기업들이 방문판매의 활성화에 주력하는 이유는 TV 광고 등 불특정 다수에 막대한 마케팅 비용을 들이는 것보다 입소문을 통한 맞춤형 마케팅을 펼칠 수 있고 결제 역시 현금 비중이 높아 유동성 확보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특히 불황에 고객 개개인별로 맞춤형 마케팅을 전개할 수 있어 업체들은 타 유통채널에 비해 효율적인 영업을 전개할 수 있고 방문판매로 인해 확보된 고객들의 충성도가 높아 재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4. 방문판매의 현황
방문판매 경로는 80년대 초반까지 그 자체를 전체 화장품시장으로 봐도 무방할 만큼 압도적 규모의 유통이었으나 시판 전문점의 등장과 함께 급격한 퇴조세를 겪었다. 한때 시장 구성비중이 5%를 밑돌 정도로 심각한 위기에 처했던 방문판매 경로는 거시경제의 환경변화, 소비패턴의 양극화에 따른 프레스티지 브랜드의 수요 증가, 인적 요소 및 마케팅의 업그레이드와 더불어 90년대 후반부터 극적으로 부활하기 시작했다.
2000년대 중반 이후 화장품시장에도 새로운 유통방식이 속속들이 도입됐으나 방문판매 경로가 차지하는 1/4 가량의 구성비중은 좀처럼 무너질 기미가 없다. 오히려 전년대비 성장률이 2005년 5.0%, 2006년 14.8%, 2007년 9.6%에 이르는 등 매년 고속성장을 시현하며 점유비중을 야금야금 높이고 있는 상황이다. 업계가 추정하는 방문판매 경로의 올해(2008년) 시장규모는 1조6,900억원 가량으로 전년대비 성장률은 7.6%, 전체 화장품시장에서의 구성비는 25.6%에 이른다. 성장률이 다소 둔화됐고 구성비도 살짝 떨어졌지만 여전히 가장 큰 덩어리의 화장품 유통경로다.
그러나 허리가 없는 국내 화장품시장의 구조적 특성은 방문판매 경로를 들여다보면 더욱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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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논 문
▫ 화장품 판매회사의 유통경로에 관한 연구 : 시판유통을 중심으로 - 문흥호(중앙대학교 산업경영대학원 2005)
▫ 화장품 유통현대화 기본계획연구 - 한국보건산업진흥원(2001)
▫ 국내 화장품산업의 시장환경변화에 따른 유통경로 변화에 관한 연구 - 황재훈(영남대 경영대학원 2005)
▫ 화장품 판매회사의 유통경로에 관한 연구 : 직판, 백화점 유통경로에 관하여 - 김희곤(중앙대학교 의약식품대학원 향장품학과 향장품학전공)
▫ 화장품의 온라인 유통경로 현황과 시사점 - 오세조(연세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외 4인
❑ 신문기사
✔ 뷰티누리(www.beautynuri.com)
▫ 대형 수입화장품사 '가자 신유통으로'
▫ 방판업계 “피부미용사제도 우린 어떡해?” 눈치만
▫ 오픈마켓, 인터넷 시장 성장 주도
▫ 화장품산업 성장률 8년만에 최고치
▫ 드럭스토어, 유통의 한 축으로 자리 잡다
▫ 전문점 “우리만의 무기가 필요하다”
▫ 전문점 “홈쇼핑 때문에 못살겠다”
▫ 전문점의 새로운 경쟁력 ‘뷰티푸드’
▫ "화장품 중간유통, 변화의 기로 섰다"
▫“우리가 1등” 치고 나가는 올리브영
▫ 적응 힘든 약국유통 ‘피기도 전에 지나’
▫ 대형 유통업체 하반기 화장품 집중 공략
▫ 홈쇼핑화장품 대박신화 계속 되나?
▫ 브랜드숍 가맹점 쟁탈전 진흙탕 싸움
▫ 브랜드숍 기업 '노른자위 독식' 빈축
✔ 장업신문(www.jangup.com)
▫ 방문판매, 불황 극복 위해 팔 걷었다!
▫ 공정위, 다단계 시장 건전화 대책 마련
▫ 지난해 다단계판매 화장품 비중 10%, 3년 연속 감소
▫ 백화점브랜드, 내년에도 공세적 마케팅
▫ 면세점 판매 1위는 '화장품'
▫ 전문점협회, 전용 브랜드 사업 본격화!
▫ 잘되는 전문점 이유 있다!
▫ 중견사 마트에서 새로운 돌파구 찾는다!
▫ 피부과 화장품, 불황에 선전
▫ 중견사들, 홈쇼핑 진출 이유있다!
✔ 매일경제
▫ 종합화장품점 가고 브랜드숍 뜬다
▫ 관광공사 면세점 '빚더미'…인천공항만 40억 적자
❑ 산업분석 Report (출처 : 증권 및 금융사)
▫ 성숙기에 접어든 화장품 시장 전망 - 하나금융경영연구소(2008)
▫ 화장품/생활용품 (채널이 변하면 성장기회도 온다.) - 미래에셋증권(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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