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론] 관광 여행상품 유통구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9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여행사의 유통경로

1) 유통경로의 특징

1. 간결한 전달과정과 다양한 전달방법

2. 관광객 구매의사결정과정에 영향력 발휘

2). 관광 상품 유통경로 유형

3). 여행상품의 유통경로 시스템

4). 유통경로의 결정

5). 관광 상품 유통경로의 이점

1. 직접유통경로

(1) 공급자에게 주는 이점

① 단순성

② 부가적 판매기회

③ 융통성

④ 이윤증가

⑤ 통제력 확대

(2) 고객에게 주는 이점

① 통제
② 시간절약
③ 정확성

2. 간접유통경로

(1) 공급자에게 주는 이점

① 판매경로 확대

② 초과 판매력 부담제거

(2) 고객에게 주는 이점

① 선택

② 가격

③ 서비스
6)여행업 유통경로의 문제점

(1) 여행업체 난립

(2) 유통 및 가격시장 교란 요인 내재

(3) 항공사․호텔․여행사간 커미션 수수 및 불공정 거래

여행상품의 종류

1) 정의

2) 특성

3) 여행상품의 구성요소

4) 여행상품의 종류
(1) 기본적 분류

(2) 참가형태에 따른 분류

(3) 판매시장에 따른 분류

(4) 여행목적에 따른 분류

(5) 상품조성에 따른 분류

(6) 여행형태에 따른 분류

(7) 여행업법에 따른 분류

(8) 참가자층에 따른 분류

(9) 항공운임에 따른 분류

본문내용
3). 여행상품의 유통경로 시스템

1. 여행사 : 여행공급업자를 대리하여 그들의 제품에 대한 유통을 담당하는 기업, 여행상품 및 서비스를 생산자로부터 최종 소비자에게 이동시키는 과정에 참여하여 영리를 추구하는 조직
2. 여행제품의 유통구조 : 호텔이나 항공사에서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제품을 갖추어 놓고 있다고 하더라도 여행자가 원하는 장소에서 원하는 시간에 구입할 수 있는 유통경로에 따라 제품이 정상적으로 유통되도록 설게 되어져야 하나 여행사의 유통기능은 공급업자가 생산한 제품을 이동시키는 것이 아니라 단지 상적유통의 역할만을 수행. 즉, 여행사는 여행제품의 특성상 물적 유통을 배제 하게 된다. 이를 로지스틱이라고 한다.

4). 유통경로의 결정

관광기업의 마케터에게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의사결정문제중의 하나인 이유는 이와 같다. 첫 번째, 기업의 경로결정은 다른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들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 기업이 자사의 유통경로 시스템으로 직영점을 개설하여 운영할 것인가, 아니면 독립적 중간상인 여행사를 이용할 것인가? 만약 중간상인 여행사를 이용할 경우 어떤 여행사를 이용 할 것인가? 이와 같은 문제에 대한 의사결정은 곧 특정 여행공급업체들로 하여금 자사의 광고비나 제품가격 등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되는 것이다. 두 번째, 유통경로의 구성은 특정 경로구성원들과의 단기적인 관계가 아니라 장기적인 관계를 설정하는 것이므로 그들과의 계약이 한번 이루어지게 되면 시장 환경이 변하더라도 그 구성원을 바꾸거나 경로유형을 변경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 현재의 여건은 물론 미래의 유통환경의 변화도 신중하게 고려하여야만 한다.


5). 관광 상품 유통경로의 이점

1. 직접유통경로

(1) 공급자에게 주는 이점
① 단순성
직접유통경로는 거래에 포함된 유통단계과정을 단축시킨다. 그래서 판매과정은 매우 단순하다. 공급업자는 고객으로부터 돈을 받고 고객 에게 관광 상품을 제공한다. 공급자는 중개인과 거래가 없기 때문에 수수료를 지불할 필요가 없고, 거래에 관련된 업무시간도 단축시킨 다. 여기서는 오로지 공급자와 고객 양측만이 거래에 직접 관련되어 있다.
② 부가적 판매기회
많은 고객들이 직접 공급자로부터 상품을 구입하기를 원한다. 또한 고 객과 거래하고자 하는 공급자는 직접유통시스템을 유지하려고 한다. 직 접유통은 고객의 기본구매 이외에도 추가판매를 할 수 있는 기회를 공 급자에게 제공한다. 직접유통경로는 공급자가 판촉상품, 통화율, 특별 서비스에 대해서 직접 고객에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하는데, 이로서 추가 판매의 가능성이 대폭적으로 증가하게 된다.
③ 융통성
공급자가 유통시스템에 대하여 더 많이 관리하면 할수록 이 시스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사업론] 여행사업
  • Ⅰ. 서 론여행업은 전체 관광업체수의 80%를 점유할 뿐 아니라 인간의 이동으로 이루어지는 여행이라는 사회현상을 총괄적으로 촉진․지원․대행하는 관광산업의 대동맥으로서 그 중요성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여행업은 그 역할에 비추어볼 때 중요성을 충분히 인정받지 못해왔으며 오히려 불건전관광의 알선으로 인한 국가이미지 훼손, 덤핑경쟁에 의한 유통구조의 문란, 부실관광으로 인한 소비자피해의 증가 등 부정적인

  • [마케팅] 여행사 하나투어 마케팅전략
  • 론 1. 여행업 마케팅 믹스전략 .p101) 상품전략 .p14◆하나투어 상품 전략 실례2) 가격전략 .p14◆하나투어 상품전략3)유통경로전략 p15◆하나투어 유통경로전략 실례4)판매촉

  • [관광정보시스템] 관광정보시스템(TIS)과 그 활용
  • 관광 상품은 복합적인 상품이다. 관광 상품은 많은 수의 공급업자에 의해 전달된 기초적인 상품의 조합으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상품의 통합 과정은 정보 지향적이다. 관광 상품은 소비자의 요구, 가격과 유통채널에 적합하도록 변경되어야 한다. 관광 상품의 다양하고 무형적인 요소가 통합되므로 인하여 조합과정은 대단히 복잡하다. 즉 호텔은 스포츠나 문화이벤트와 같은 추가적인 다양한 여행환경과 결합되어야만 한다. 이러한 과정은 정보에 기

  • [관광경영] 제주관광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제주관광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1. 서 론관광업은 관광산업에서 호텔이나 식당, 쇼핑센터 및 항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급상품을 관광객에게 연결해주는 관광상품 거래의 유통자(distributor)적 성격을 갖는다. 이러한 특성으로 여행업은 국내외에서 관광산업의 대동맥으로서의 위치를 인정받고 있으며, 관광업이 원활하게 기능하지 못할 경우 공급자나 수요자 모두에게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가 발생할 가능성이 커진다. 이러한 관점에서 제주도 내 관광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관리 99.관광업-이벤트기획100.문화마케팅-기획 101.방송-언론/기자 102.방송-영상기획 103.기자-편집기자104.언론-방송/기자 105.언론-방송/기자-2106.여행사-여행가이드107.여행업-관광가이드 108.여행업-여행사 109.출판직-편집 110.법률/법무직111.법률사무소-사무112.법무-신용정보회사 113.방위산업체-생산직114.부동산-공인중개사 115.부동산-투자자문 116.사회복지/복지사/상담사 117.영양사 118.유통/물류/쇼핑몰119.유통업/백화점 120.병원-산부인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