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워홈(FS사업) CSM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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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FS사업 개요

2. 아워홈, 선진화된 급식관리 고객 만족도 '최고'

3. 프리미엄 급식시장

4.이벤트를 통한 고객참여ㆍ만족

5. 고객만족 1위를 이끌어 낸 아워홈의 강점

* 현대화 된 서비스

* 현장밀착형 품질관리

* 공급업체와 Win-Win전략에 따른 품질관리 피드백

* 유기적 협력에 의한 관리체계


본문내용
2. 아워홈, 선진화된 급식관리 고객 만족도 '최고'
국내 최초로 위탁급식의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시스템을 도입한 아워홈은 20여년 동안 급식사업에서 업계선두를 지켜왔다. 지난 1984년 식재공급사업으로 출발한 아워홈은 1987년 급식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고, 1994년엔 업계 최초로 메뉴 카드 전산화 시스템을 구축했다. 1997년엔 ISO9002인증을 획득 했고, 업계 최초로 HACCP(식품위해요소중점관리)시스템을 적용한 위생평가를 도입했다.
2000년 LG유통 FS사업부로부터 분리ㆍ독립했으며, 2003년엔 ISO9001과 ISO14001 인증을 획득했다. 또한 지난 2월 급식업계 최초로 KOLAS(국제공인시험기관)로부터 식품분석검사실이 공인 인증을 받았다. 선진화된 위생 및 품질관리 시스템과 고객 중심의 메뉴 개발R&D 시스템, 원가 우위 구매시스템, 업계 최고 수준의 물류 및 식재가공 시스템, 리얼 타임 점포 운영 시스템, 최고의 인재 POOL 시스템, 고객 편의를 위한 부가 서비스 시스템을 통해 과학적이고 효율적인 급식 시스템을 구축 했으며, 고객 눈높이에 맞춘 서비스와 최고 수준의 급식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까다로워지는 고객 입맛을 위해 12,000여 가지의 메뉴와 새로운 메뉴 개발로 고객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정성스런 맛을 제공하고 있다.
전문 영양사와 조리사로 구성된 메뉴 운영팀에선 매년 300여종의 신메뉴를 개발한다. 새로운 메뉴 이외에도 고객들이 선호하는 핵심 메뉴를 선정, 최고의 맛을 제공하기 위해 교육과 인프라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고객군 분석 메뉴 데이터를 바탕으로 최적의 메뉴를 점포마다 제공하고 있으며, 국내 최초로 '점포 운영 시스템'을 개발, 메뉴 운영의 효율을 극대화하고 있다.
아워홈은 위생매니저로 구성된 위생관리 전담팀을 젖국 사업장을 대상으로 운영하며, 고객에게 식품이 전달되기까지 위생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Total Food Safety Solution인 위생 마스터를 업계 최초로 개발했다. 통합식품 안전관리 시스템인 위생마스터는 위생과 관련된 점검 및 교육 등이 있고, 위생 정보 및 위생 메뉴얼, 조리원 대상의 인터넷 교육 코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HACCP를 적용한 위생 관리를 하고 있고, 위생 점검표에 의한 불시점검, 미생물 간이 분석 등 현장 중심의 철저한 위생관리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식자재에 있어선 과학적이고 엄격한 위생 평가를 시행하고, 구매 업체를 선정하기 전 위생QM과 구매MD가 함께 업체를 방문, 위생 상태를 평가하고 선정한다.

<단체급식 주요업체 매출액 현황>
(단위:억원,개,%)
순위
브랜드명
업체명
매 출 액
점 포 수
단위점포당매출 액
98
99
2000
98/99증가율
99/00증
가 율
98
99
98/99
1
아워홈
아워홈
2450
3050
3400
24.5
11.5
289
300
11.5
10.16
2
삼성
에버랜드
삼성
에버랜드
1900
2400
3400
26.3
41.7
208
250
23.2
9.60
3
제일제당
제일제당
850
1766
1980
108.0
12.0
270
340
25.9
5.20
4
신세계
신세계
750
1080
1200
44.0
11.1
114
140
22.8
7.71
5
아라코
아라코
560
700
1000
27.3
42.9
93
150
61.3
4.66
6
씨엠개발
씨엠개발
630
560
700
8.0
20.7
118
140
18.6
4.14
7
한화국토개발
한화국토개발
-
350
600
-
71.4
-
100
-
3.50
8
63 FS
63 FS
-
300
560
-
83.3
-
53
-
5.66
평 균
7130
10228
12830
37.0
36.8
1067
1473
27.2
6.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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