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마케팅] CJmall 인터넷쇼핑몰의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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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CJmall 시장배경과 산업 전체의 분석
1. 인터넷 시장의 급성장
2. 경쟁사 파악

2. CJmall의 핵심4p 전략과 매출액 목표
1. 핵심 전략
2. 매출액 목표

3. CJmall의 SWOT분석
1.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
2. 기회(opportunity)와 위험(thread)

4. CJmall의 마케팅 전략 수립과정
1. 세분화(segmenting)
2. 표적시장선정(targeting)
3. 포지션(positioning)

5. CJmall의 차별화 전략
1. 기존 동존산업과 과거 실적 평가
2. 지속적 경쟁우위를 위한 핵심 4p전략

6. CJmall의 평가와 미래
1. CJmall의 평가
2. CJmall의 성공요인
3. CJmall의 미래
본문내용
1. CJmall의 시장배경과 산업전체의 분석

1. 인터넷 시장의 급성장

전국적으로 PC가 급격하게 보급되면서 초고속 통신망 가입자가 크게 증가하여 가정(HOME)의 정보화 환경이 성숙되었다. 이처럼 온라인 인프라가 구축됨에 따라 인터넷 이용자의 수는 가히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1994년 14만 명에 불가하던 인터넷 이용자의 수가 7년만인 2001년에 2,223만 명을 기록한 것이다.
이러한 인터넷의 성장 발전은 자연스럽게 인터넷 쇼핑몰의 성장으로 이어졌다. 2002년 5월 통게청의 조사에 따르면 인터넷 쇼핑몰 사업체 수는 2,370여 개로 전년 동월에 비하여 약400여개, 19.9%가 증가하였다고 한다. 거래액 역시 전월대비 12.9% 증가한 5,225억 원으로 월 거래액으로는 처음으로 5,000억 원을 넘었으며, 이는 전년 동월(2,796억 원)에 비해서는 86.9%나 증가한 수치이다.

국내 인터넷 쇼핑몰 시장은 2000년 추정매출이 1조 5,000억 원 규모(소매업 비중 1.2%)로 이는 미국과 일본의 각각 1.05%, 0.3%와 비교해도 높은 수준이었다. 또한 LG경제 연구소에 따르면, 2001~2005년까지 이 기간동안 연평균 약 50% 정도의 고속성장(초고속인터넷망의 확산과 인터넷 사용 인구의 지속적인 증가, 인터넷 구매경험의 축적등)을 지속하여 2005년 약11조 원에 달한 것으로 전망된다.

2. 경쟁사 파악

CJmall이 인터넷 쇼핑몰 시장에 진입하기 이전에도 이미 다양한 유형의 쇼핑몰들이 생존을 위해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었다. 이들 쇼핑몰들의 유형은 각 기업의 출신 배경에 따라 다음과 같이 3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삼성, LG와 같은 전통적인 제조업체나 무역업체들이 운영하는 쇼핑몰이 있다.
이들은 강력한 오프라인 상에서의 브랜드 인지도와 충분한 자본, 멀티미디어 컨테츠, 콜 센터 등을 확보하고 있었다.
2)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영풍문고와 같은 오프라인 상의 소매업체들이 운영하는 쇼핑몰 이 있었다.
이들은 기존의 오프라인 상의 강력한 유통 브랜드 이미지를 통한 시장 선점이 가능하였 으며, 무엇보다도 유통기업의 강점이라고 할 수 있는 뛰어난 상품 소싱 능력과 강력한 마케팅 능력을 가지고 있고, 상품, 배송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3) 인터파크, 예스24, 옥션과 같은 IT/벤처업체들이 운영하는 쇼핑몰이 있다.
이들은 비교적 강력한 인터넷 브랜드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나, 전반적으로 손익 구조가 취약하였다.
참고문헌
인터넷 비즈니스 경문사, 2000 김재범․문병준 저
인터넷 마케팅 박영사, 2000 김재일 저
유통업 2003년 시장전망 LG투자증권, 2002 박 진 저
e비지니스 산업자원부, 2003 손길승 저

기타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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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cjmall.com
www.naver.com
www.i39.com
한국 전자 상거래 및 통신판매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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