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마케팅] CJmall 인터넷쇼핑몰의 마케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0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CJmall 시장배경과 산업 전체의 분석
1. 인터넷 시장의 급성장
2. 경쟁사 파악
2. CJmall의 핵심4p 전략과 매출액 목표
1. 핵심 전략
2. 매출액 목표
3. CJmall의 SWOT분석
1.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
2. 기회(opportunity)와 위험(thread)
4. CJmall의 마케팅 전략 수립과정
1. 세분화(segmenting)
2. 표적시장선정(targeting)
3. 포지션(positioning)
5. CJmall의 차별화 전략
1. 기존 동존산업과 과거 실적 평가
2. 지속적 경쟁우위를 위한 핵심 4p전략
6. CJmall의 평가와 미래
1. CJmall의 평가
2. CJmall의 성공요인
3. CJmall의 미래
- 본문내용
-
1. CJmall의 시장배경과 산업전체의 분석
1. 인터넷 시장의 급성장
전국적으로 PC가 급격하게 보급되면서 초고속 통신망 가입자가 크게 증가하여 가정(HOME)의 정보화 환경이 성숙되었다. 이처럼 온라인 인프라가 구축됨에 따라 인터넷 이용자의 수는 가히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1994년 14만 명에 불가하던 인터넷 이용자의 수가 7년만인 2001년에 2,223만 명을 기록한 것이다.
이러한 인터넷의 성장 발전은 자연스럽게 인터넷 쇼핑몰의 성장으로 이어졌다. 2002년 5월 통게청의 조사에 따르면 인터넷 쇼핑몰 사업체 수는 2,370여 개로 전년 동월에 비하여 약400여개, 19.9%가 증가하였다고 한다. 거래액 역시 전월대비 12.9% 증가한 5,225억 원으로 월 거래액으로는 처음으로 5,000억 원을 넘었으며, 이는 전년 동월(2,796억 원)에 비해서는 86.9%나 증가한 수치이다.
국내 인터넷 쇼핑몰 시장은 2000년 추정매출이 1조 5,000억 원 규모(소매업 비중 1.2%)로 이는 미국과 일본의 각각 1.05%, 0.3%와 비교해도 높은 수준이었다. 또한 LG경제 연구소에 따르면, 2001~2005년까지 이 기간동안 연평균 약 50% 정도의 고속성장(초고속인터넷망의 확산과 인터넷 사용 인구의 지속적인 증가, 인터넷 구매경험의 축적등)을 지속하여 2005년 약11조 원에 달한 것으로 전망된다.
2. 경쟁사 파악
CJmall이 인터넷 쇼핑몰 시장에 진입하기 이전에도 이미 다양한 유형의 쇼핑몰들이 생존을 위해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었다. 이들 쇼핑몰들의 유형은 각 기업의 출신 배경에 따라 다음과 같이 3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삼성, LG와 같은 전통적인 제조업체나 무역업체들이 운영하는 쇼핑몰이 있다.
이들은 강력한 오프라인 상에서의 브랜드 인지도와 충분한 자본, 멀티미디어 컨테츠, 콜 센터 등을 확보하고 있었다.
2)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영풍문고와 같은 오프라인 상의 소매업체들이 운영하는 쇼핑몰 이 있었다.
이들은 기존의 오프라인 상의 강력한 유통 브랜드 이미지를 통한 시장 선점이 가능하였 으며, 무엇보다도 유통기업의 강점이라고 할 수 있는 뛰어난 상품 소싱 능력과 강력한 마케팅 능력을 가지고 있고, 상품, 배송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3) 인터파크, 예스24, 옥션과 같은 IT/벤처업체들이 운영하는 쇼핑몰이 있다.
이들은 비교적 강력한 인터넷 브랜드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나, 전반적으로 손익 구조가 취약하였다.
- 참고문헌
-
인터넷 비즈니스 경문사, 2000 김재범․문병준 저
인터넷 마케팅 박영사, 2000 김재일 저
유통업 2003년 시장전망 LG투자증권, 2002 박 진 저
e비지니스 산업자원부, 2003 손길승 저
기타자료
----------------------------
www.cjmall.com
www.naver.com
www.i39.com
한국 전자 상거래 및 통신판매협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