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과]영어과(영어교육)의 목표, 영어과(영어교육)의 내용과 영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의 단계, 영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의 절차, 영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의 실제, 향후 영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의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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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영어과(영어교육)의 목표

Ⅲ. 영어과(영어교육)의 내용
1. 기본 방향
2. 교수․학습의 중점

Ⅳ. 영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의 단계와 절차
1. 영어과 평가의 단계
1) 학습한 내용을 중심으로 언어의 4기능을 균형 있게 평가한다
2) 평가시에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한다
3) 목표에 따라 분리 평가와 통합 평가를 적절히 사용한다
4) 학업 성취도를 수시로 점검하여 부진 요인을 보충함으로써, 단계가 끝 날 때에 유급 학생이 많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
2. 영어과 평가의 절차

Ⅴ. 영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의 실제
1. 학교에서의 평가는 결과 중심의 평가가 아니라, 학생들이 주의를 집중하여 학습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자극임을 인지
2. 학생들의 심리적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 하되, 계량적 평가를 하지 않는다
3. 게임이나 역할놀이 같은 의사소통 활동시의 참여 의욕, 태도, 의사소통 능력 등을 관찰하여 서술식으로 기록
4. 음성 언어 중심으로 지도를 하고, 음성 언어 사용 능력의 관찰, 과업 수행 등을 방법으로 평가
5. 심화․보충 집단으로 나눌 때에는 열린교육의 수업 형태 속에서 자연스럽게 집단이 형성되게 한다

Ⅵ. 향후 영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의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어교육의 목표는 학생들이 학교 수업을 통하여 도달할 수 있는 영어사용 능력의 수준을 가리킨다. 각 교과별로 학생들에게 기대하는 성취 목표는 공통적으로 창의성, 논리성, 분야별로 필요한 지식, 지식에 도달하는 방법 등이 있으나 영어 등 외국어 교육의 교과 목표는 영어를 어느 정도 ‘언어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계발하는 것이다. Halliday(1973)에 의하면 한 언어를 안다는 것은 언어를 사용하여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고(the instrumental function), 타인의 행동을 규제할 수 있고(the regulatory function), 타인과 교제할 수 있고 (the interactional function), 자신의 감정을 표출할 수 있고(the personal function), 새로운 지식을 얻거나 발견할 수 있고(the heuristic function), 상상할 수 있고(the imaginative function), 정보를 타인에게 전달할 수 있음(the representational function)을 가리킨다. 언어사용의 능숙도에 따라 위의 7가지 언어 사용 능력은 성공률이 다르지만 초보자에서 교육받은 원어민에 이르기까지 어느 정도 갖추고 있다. 바꾸어 말하면, 영문법에 관하여 통달하거나 영어 단어를 2000개 이상 암기하고, 영어 발음을 상당히 정확하게 낼 수 있어도 위의 기능 중 어떤 것도 할 수 없다거나 극히 일부분만 사용할 수 있다면 “영어를 안다”고 할 수 없다.
영어 학습 평가는 영어를 학습하는 과정을 보는 견해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문법과 발음 규칙, 그리고 영한 대역을 통한 단어의 학습을 축적하면 결국 언젠가는 영어사용 능력이 생긴다는 견해를 가지고 평가에 임하면 평가문항은 당연히 정확한 문법규칙, 완성된 문장의 생성능력, 한 마디를 하더라도 정확한 발음의 발성, 그리고 철자법, 구두점 등의 정확한 사용을 요구하는 방향으로 출제된다. 이런 견해를 구조주의적 교육과정(structure-orented syllabus)라고 부른다. 전통적 영어 학습 평가에서는 대체로 이런 식의 학습 성과를 요구한다. 그러나 실제 상황(authenticity)에서 수행 능력을 평가한다고 해도 영어 학습과정에 대한 인식이 전통적이면 위의 7가지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언어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언어능력의 구성요소의 완벽성 정도를 평가할 뿐이다. 제1언어건 외국어로 학습하여 제2언어로 영어를 사용하건 처음부터 정확한 발음, 문법 규칙, 정확한 어휘를 하나씩 습득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이 견해는 이미 정설이 된지 30년이 지났으므로 더 이상 부연 설명이 필요하지 않다.
영어교육 평가의 기준은 교육과정의 목표와 지도내용에 제시되어 있어야 한다. 제5차 이후로 “의사소통 중심” 교육과정을 표방해왔고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학년별 지도내용을 통하
참고문헌
ⅰ. 김재춘·부재율·소경희·채선희,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서울 교육과학사, 2007
ⅱ. 배두본, 초등학교 영어 교육, 서울 한국문화사, 1997
ⅲ. 박경자, 개정판 영어교육입문, 박영사, 2001
ⅳ. 배두본, 영어교육학, 한신문화사, 1990
ⅴ. 이영식, 최근 언어 평가의 연구와 이론적 배경, 한국 영어 교육 학회, 1997
ⅵ. 최진황 외, 제7차 영어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1998
ⅶ. 황정규, 학교학습과 교육 평가, 서울 교육과학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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