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과]음악과평가(음악교육평가)의 기본 시각, 음악과평가(음악교육평가)의 수행평가, 음악과평가(음악교육평가)의 자기평가, 음악과평가(음악교육평가)의 동료평가, 음악과평가(음악교육평가) 발전을 위한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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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음악과평가(음악교육평가)의 기본 시각

Ⅲ. 음악과평가(음악교육평가)의 수행평가

Ⅳ. 음악과평가(음악교육평가)의 자기평가

Ⅴ. 음악과평가(음악교육평가)의 동료평가

Ⅵ. 음악과평가(음악교육평가)의 발전을 위한 제언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 과정에 의한 학교 음악 교육의 목표는 “다양한 악곡과 음악활동을 통하여 음악성과 창의성을 기르고, 음악적 정서를 풍부하게” 하는데 있다. 따라서 바람직한 음악과의 평가는 학생의 음악성과, 창의성, 그리고 음악적 정서의 함양 정도 즉, 음악 교육의 본질을 추구할 수 있는 평가를 내용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그러나 과거 음악과 학습 능력의 평가가 목표에 부합되지 못하고, 음악교육의 본질에서 벗어나는 평가의 형태, 즉 음악적 개념의 이해 정도를 묻는 지필 검사, 단편적인 실기 능력의 평가에 의존하였을 뿐 아니라, 여타의 평가와 마찬가지로 학생들의 선발이나 배치를 목적으로 하였기 때문에 개념적 이해가 활동과 함께 결과적으로 나타나는 청각적, 정서적 결과의 산물을 알아보는 평가에는 미치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이 때, 음악 이라 함은 ‘개인의 사상․감정을 소리라는 매체를 사용하여 그 소리를 의도적으로 조직한 시간 예술이다’라고 할 수 있다. 시간 예술로서 그 소리 안의 불특정․불명료의 함축적 의미를 체득하는 것이 음악 예술을 이해하는 관건이 된다. 이 때, 2차적 상징인 “소리의 함축적 의미를 체득하게 하는 것” 즉, ‘함축적 의미’라고 하는 아름다움을 지각하고 그에 반응하게 하는 것이 음악교육의 궁극적 목표가 된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음악교과에서 평가해야 하는 요소와 방법은 분명해진다. 요소는 ‘함축적 의미’를 체득하고 그 아름다움을 지각하며 그에 반응하는 데에 필요한 기본적인 능력에 대한 측정이고, 방법은 음악 교과가 청감각에 의존하는 교과이므로, 청감각의 발달 여부를 묻는 실음 평가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 때, 음악적 아름다움을 지각하고 그에 반응하는 데에 필요한 기본적인 능력이라 함은 인지적․심동적․정의적 영역의 고른 발달에 의한 결과이고, 평가 또한 이 세 영역의 고른 평가가 이루어져야 함도 교육과정 안에서 강조하고 있다.
인지적 영역이라 함은 음악의 개념적 이해가 주가 되며, 심동적 영역은 연주의 기술적 능력 및 표현 능력이 주가 되고, 정의적 영역은 그러한 활동과 경험의 폭과 깊이에 따라 갖게 되는 음악에 대한 태도 및 가치관, 음악적 정서가 포함된다.
참고문헌
교육부(1998), 음악 교육 과정, 서울 교육부
김진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동문사
교육인적자원부, 음악과 교육과정
석문주 외(2006), 음악교육의 이해와 실천, 교육과학사
이용일(1993), 음악교육학개설, 현대악보출판사
이홍수(1994), 국민학교 음악과 질적평가 방안, 교원교육, 한국교원대학교 교원 연구원
함희주 외, 음악교육의 이해와 실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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